제273회 함양군의회(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11호
함양군의회사무과

일시 2022년 12월 12일(월)
장소 산업건설위원회실
날씨 흐림

의사일정
1. 2023년도 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23년도 예산안(군수 제출)
○. 제안설명(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 질의 및 답변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양인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3회 함양군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11차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먼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3년도 예산안 심사 후 그동안 우리 위원회에서 예비심사 한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토론 및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사에 앞서 오늘 상정하는 안건에 대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고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생략하겠습니다.

  (참 조)
  - 2023년도 예산안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1. 2023년도 예산안(군수 제출)
(10시01분)

○위원장 양인호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나오셔서 2023년도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발언대에 오름)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안녕하십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입니다.
  설명에 앞서 저희 담당계장님들 인사드리겠습니다.  
  (차렷! 경례!)
  (함께 인사)

○. 제안설명(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10시02분)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평소 상하수도 업무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산업건설위원회 양인호 위원장님을 비롯한 권대근 위원님, 배우진 위원님, 서영재 위원님, 김윤택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3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753페이지 일반회계 세출예산 총괄표입니다.
  상하수도사업소 예산은 244억 5,559만 원으로 정책사업에 243억 8,683만 1,000원이며, 행정운영경비는 6,875만 9,000원 계상하였습니다.
  754페이지입니다. 세출예산은 전년보다 47억 8,550만 원 감액한 244억 5,559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각 사업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마을급수시설 유지관리사업입니다.
  정기 수질검사에 일반운영비로 전년 대비 1,428만 8,000원을 증액한 1억 7,376만 8,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재료비는 21만 6,000원 감액한 2,374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상수도 유지관리 도비보조사업으로 755페이지 마을상수도 유지관리 위탁에 전년 대비 2,000만 원을 증액한 1억 5,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상수도 유지관리 자체사업으로 상하수도 시설물 배상공제 일반운영비 3,0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 전기료 지원에 1억 5,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 위탁관리비 6,000만 원은 매년 추경 때 확보하던 것을 본예산에 편성하였습니다.
  마을상수도 유지보수사업으로 시책추진업무추진비 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시설비및부대비는 마을상수도 긴급유지보수 등 8건에 대해 전년 대비 6억 6,237만 6,000원을 감액한 14억 8,532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756페이지 상수도 기반시설 지원사업으로 마천 당흥, 병곡 원산, 휴천 고태 3개소에 관로 및 물탱크 설치, 관정 개발에 시설비및부대비로 전년 대비 2,012만 6,000원을 감액한 5억 1,321만 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소규모 수도 노후화 시설 개량사업 지원은 전년 대비 12억 1,500만 원을 감액한 15억 원을 시설비및부대비로 편성하였습니다.
  지방상수도 전환 마을 시설개량사업은 200세대에 계량기 이설비로 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757페이지 도비보조사업으로 지하수 유지관리 방치공 원상복구에 1,7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지방상수도의 맑은물 안정적 공급을 위한 지곡ㆍ병곡지구 지방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서상정수장 급수구역인 지곡면 상개평 일원과 함양정수장 급수구역인 병곡면 광평리 일원을 연결하여 수돗물의 공급 비상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사업으로 실시설계용역비 3억 8,7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수동 하교지구 농어촌생활용수 개발사업에 전년 대비 1억 6,078만 6,000원을 증액한 시설비 18억 7,225만 9,000원을 편성하였으며, 758페이지 시설부대비 674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백전지구 농어촌생활용수 개발사업은 전년 대비 5억 4,701만 9,000원 증액한 시설비 31억 3,154만 4,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시설부대비 845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곡덕암지구 농어촌생활용수 개발사업은 시설비로 전년 대비 4,225만 2,000원 증액한 4억 9,642만 5,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시설부대비는 357만 5,000원입니다.
  759페이지 안의면 이문리 신당마을에 유수율 제고사업 관로개량에 시설비및부대비로 전년 대비 4억 1,692만 5,000원을 증액한 5억 36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함양군 관내 누수탐사 및 관망도 작성에 전년 대비 4,800만 원 감액한 4억 5,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장사업은 서상면 복동, 서하면 거기, 윗월평마을 3개 마을에 상수도 인입과 수도정비기본계획 부분변경 등을 위해 시설비및부대비로 전년 대비 5억 3,363만 6,000원을 증액한 14억 5,363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방상수도 수도계량기 이설사업은 30개소에 전년 대비 1,700만 원 증액한 4,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소방용수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사업은 소화전 신설 2개소, 소화전 보수 20개소, 소방용수표지판 설치 및 수리 30개소에 대하여 시설비 4,7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방상수도 보강사업은 지방상수도의 긴급보수 및 유지관리사업에 2억 원, 함양상수도 기술진단 보강사업에 2억 원으로 전년 대비 4억 216만 원을 감액한 4억 288만 원을 시설비및부대비로 편성하였습니다.
  스마트 관망관리센터 건립사업은 전년 대비 2억 7,488만 원을 증액한 6억 1,13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사후관리 용역입니다.
  이 사업은 ’22년 6월에 함양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성과판정이 종료됨에 따라 10년간 유수율 85% 이상 유지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용역으로, 관망관리시스템 유지보수 1억 원, 현대화사업구간 누수탐사용역 2억 5,000만 원으로 3억 5,0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하수도관리입니다.
  함양군 BTL사업 임대료 지원사업으로 일반운영비 452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761페이지 시설비는 임대료와 운영비를 합하여 전년 대비 1,534만 5,000원 증액한 24억 8,565만 1,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시설부대비는 894만 9,000원 편성하였습니다.
  농월정지구 하수도시설 설치공사에는 전년 대비 11억 2,251만 6,000원 증액한 14억 349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삼정지구 하수도시설 설치공사는 시설비및부대비로 전년 대비 3,000만 원 증액한 4억 4,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762페이지 신천지구 하수관로 설치사업은 시설비및부대비로 전년 대비 7억 9,150만 원을 증액한 15억 6,95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안의면 공공하수처리시설 확충사업은 시설비및부대비로 전년 대비 2억 2,600만 원 증액한 17억 1,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763페이지 대포손곡지구 면단위 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은 전년 대비 10억 4,723만 원을 감액한 8억 5,392만 5,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시설부대비로 307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문상지구 하수도시설 설치사업은 시설비및부대비로 전년 대비 2억 8,600만 원을 감액한 1억 4,3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764페이지입니다. 대방지구 하수도시설 설치사업은 백전면 대방지구 주민들의 생활환경 정비 및 수질개선을 위하여 시설비및부대비 5억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함양군 노후하수관로 정밀조사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지반 침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하수관로 설치 후 20년이 경과된 노후 하수관로를 대상으로 정밀조사를 수행하여 공공하수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사업으로 시설비및부대비 6억 1,4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공공하수도 재해대비사업은 하수도 관로 CCTV 및 연막조사 등 5건에 대하여 시설비및부대비로 전년 대비 5,031만 5,000원을 증액한 6억 6,919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765페이지 행정운영경비는 일반운영비와 여비, 업무추진비로 전년 대비 10만 2,000원 증액한 6,875만 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출예산입니다.
  먼저 864페이지 상수도사업입니다.
  전년보다 2억 7,808만 6,000원 증액한 30억 2,546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방상수도의 운영을 위한 상수도 사용료 부과징수사업은 인건비는 전년 대비 1,188만 9,000원 증액한 1억 4,522만 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운영비는 1,002만 원을 증액한 7,358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여비는 576만 원 감액한 38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시설비및부대비는 전년도와 동일한 2,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방상수도 운영사업에 일반운영비는 전년 대비 4,101만 5,000원을 증액한 5억 140만 9,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65페이지입니다. 여비는 전년도와 동일한 1,6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재료비는 9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66페이지입니다. 일반보전금은 상수도시설 운영요원 선진지 견학과 누수신고 포상금으로 296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시설비및부대비는 상수도시설 긴급개량과 지방상수도 계측제어 유지관리 용역에 1억 8,315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상수도시설 개량 및 확충을 위한 관로시설 개량사업은 시설비및부대비로 누수관 긴급보수공사, 노후계량기 교체를 통한 수돗물 공급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 및 유수율 제고를 위해 전년 대비 1억 6,905만 8,000원 증액한 6억 8,428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함양상수도 보안시설 보강사업의 일반운영비는 전년 대비 105만 원을 증액한 315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상수도 관로 긴급개량사업은 소규모 상설 누수 및 노후관로 구간에 대한 신속 교체비로 시설비및부대비를 전년 대비 1억 18만 원 증액한 6억 378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상수도시설 운영관리사업은 취ㆍ정수시설 운영을 위한 일반운영비를 전년 대비 88만 원 증액한 1억 3,888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867페이지 여비는 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시설비및부대비는 지방상수도 정밀점검 용역과 사층오염도조사 용역 2건에 전년 대비 90만 원 증액한 4,49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청사 및 주변환경관리사업에 대한 인건비는 전년 대비 161만 2,000원을 증액한 1,920만 원 편성하였으며, 일반운영비는 39만 3,000원 증액한 1,715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68페이지 시설비및부대비는 전년 대비 1,652만 원 감액한 5,978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산취득비는 40만 원을 증액한 34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맑은물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상수도 수질검사 및 평가를 위한 사업으로 일반운영비는 전년 대비 1,852만 원 증액한 7,422만 원 편성하였으며, 연구개발비는 168만 원 증액한 1,14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69페이지 정수기능 유지 및 향상사업으로 재료비는 1,003만 8,000원을 증액한 5,898만 8,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정수시설 청소 및 준설 등 시설비및부대비는 2,560만 원을 증액한 1억 4,31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비비는 전년 대비 4,713만 1,000원 증액한 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하수도사업입니다.
  878페이지입니다. 전년도와 동일한 33억 2,070만 1,000원 편성하였습니다.
  하수도 시설관리사업에 일반운영비는 1,63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여비는 96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하수도 시설개량사업은 시설비및부대비로 하수도시설 유지관리 및 재해 대비 개량사업 등 4건에 11억 4,410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예비비는 21억 5,069만 7,000원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3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양인호 상(하)수도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발언대에서 내려와 자리에 앉음)

○. 질의 및 답변
(10시16분)

○위원장 양인호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ㆍ답변은 일괄 질의하고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페이지를 말씀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권대근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양인호 권대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권대근 위원 소장님 이하 우리 관계공무원 여러분, 연일 고생 많습니다.
  오늘 보고하신 내용에 보니까 취ㆍ정수장에 대한 예산이 어느 정도 편성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 소장님 우리 지금 함양에 있는 상하수사업소 취ㆍ정수장 있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그게 지금 시설이 몇 년 된 거죠?
  뭐 정확한 연도는 모를 수 있겠지만 대충 연도는 몇 년쯤 되었다, 이 정도는 나오지 않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저희들이 시설을 한 게 1980년도에 함양정수장은 했고요. 안의정수…, 아, 서상은 2015년도…
권대근 위원 함양 것만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함양 것은 1980년도…
권대근 위원 ’80년도면 몇 년 정도 된 겁니까, 지금? 대충?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40년…
권대근 위원 40년 이상 되는 겁니까? 시설이 그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그러면 이 시설이 40년 이상이면 우리가 아무리 판단해도…, 기계가 어떤 식으로 작동되는지 모르겠지만 노후시설에 해당되는 것 맞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이게 이제 그 당시 설치했을 때의 어떤 시설 그대로 가져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중간 중간에 뭐 보강사업이라든지 보수사업이 계속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서 뭐 취수하는 데 모터라든지 이런 것들은 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 다음에 고장 나서도 갈지만 내구연한이 다 되었을 때도 교체를 하기 때문에 지금 이용하는 시설들은 거의 이리 한 번씩 교체된 시설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권대근 위원 물론 어떤 기계든 소모품이 교체가 되고 하는 것은 당연한 거고, 전체적인 큰 틀을 이야기하는 건데 지금 큰 틀이 40년 이상 된 것은 맞습니까, 그러면?
  우리가 딱 봐도 시설이 노후화 된 것은 맞는 것 같은데?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자, 그러면 요즘 같이 물의 중요성을 다 아시지 않습니까, 그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그 기계가 고장 났다, 대책은 세워져 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저희들 이게…, 일반인들은 고장 나는 걸 잘 모르고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 시설들을 사용하다 보면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꼭 어떤 문제가 생겨서 교체라든지 이런 걸 계속하고 있습니다.
권대근 위원 소장님, 일반인…, 수돗물이 안 나오면 일반인들이 제일 잘 알죠. 수돗물이 고장이 나서 안 나오면?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이게 정수장이 고장 난다고 해서 바로 안 나오는 것은 아니고요. 예를 들어서 저희들 배수지가 있기 때문에 물을…, 그런 부분들, 뭐 또 유지관리를 위해서 저희들 청소할 때도 물을 잠깐잠깐 이렇게 다른 데로 돌리고 하는 부분들이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 때문에 유지관리 하는 데 큰…
권대근 위원 소장님, 지금 제 질의를 잘 못 알고 있는데, 잠깐 잠깐 세우는 게 아니고 고장, 기계가 고장이 났을 경우에 대책을 세워놔야 된다, 이 말입니다. 노후시설이니까 기계가 고장 날 수 있잖아, 그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그럼 그게 며칠이 세워질지 정확한 지금 어떤 그런 시뮬레이션 같은 것 작동되어 있는 게 있습니까? 계획이나?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저희들 부분은 그런 부분들 때문에 훈련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런 단수가 되었을 때, 또 적수가 발생되었을 때, 응급상황에 대해서 저희들 환경부나 이런 데 또 지침이 다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하고 있습니다.
권대근 위원 거기에 대한 대책은 세워져 있다고 봐도 되겠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그렇습니다.
권대근 위원 아~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어쨌든 제가 볼 때, 지금 상하수도사업소 사무실이나 그 시설이 제가 볼 때는 당장 봐도 너무 노후 된 것 같은데 그에 대한 어떤…, 요즘 재해ㆍ재난이 많이 일어나는 그런 시기 아닙니까, 그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거기에 대한 어떤 대책을 분명히 세워 주시기 바라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756페이지 우리가 보니까 소장님 상하수도사업소는 잘 하는 것 같습니다. 예산을 위해서 계획도 잘 세우고, 어떤 사업도 잘 할 것 같은데, 이 지하수 관리가 나오네, 그죠? 756페이지 밑에 맑고 깨끗한 지하순데?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이 사업은 어떤 사업입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이게 방치공이 있습니다. 저희들 이제 예를 들어서 지방상수도가 확장이 되고 나면 이전에 쓰는 소규모급수시설로 쓰고 있는 관정 그런 것들이 안 쓰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러면 농업용으로 쓸 경우도 있고, 농업용으로 또 안 될 때는 저희들이 폐공처리를 합니다. 그런 부분들이 되겠습니다.  
권대근 위원 그러면 지하수에 대한 어떤 전체적인 이렇게 관리계획이나 이런 것은 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저희들이 지하수는 신고를 다 하게 되어 있고, 민간뿐만 아니라 저희들 관에서 사업하는 것도 관리를 다 하고 있습니다.
권대근 위원 앞으로 위급상황에서도 이 지하수도 관리가 좀 중요한 것 같으니까, 이것도 어쨌든 우리 소장님이 잘 계획을 세워서 앞으로 어떤 사태가 날지 모르니까 관리 좀 잘 해주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그리하겠습니다.
권대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양인호 권대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윤택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양인호 김윤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윤택 위원 수고 많습니다. 756쪽에 보면 지방상수도 전환마을 시설개량사업비가 되어져 있는데 이게 뭐 어떻게 정해진 가구가 있나요? 안 그러면 지금 현황들이 나온 게 있나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저희들 노후 관로 정비하는데 지금 서하에 은행, 운곡, 옥환, 그 다음에 저쪽 주암, 음지, 양지, 대밭 4개 마을에 정비를 하는 겁니다.
김윤택 위원 아니 그게 그게 아닌 것 같은데, 지방상수도 전환마을 시설개량사업에? 756쪽?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756쪽 중간에 소규모 노후시설 이것 말씀하십니까?
김윤택 위원 이게 연차적으로 계획이 잡힌 걸로 되어져 있는데, 어떻게 할 건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 좀 해줘 봐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이게 이제 마을에 지금, 이런 동네는 지금 소규모급수시설로 쓰고 있거든요.
김윤택 위원 상수도를 안 쓰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지금 지금은. 그런데 이제 저희들이 지방상수도 확장이 되어 가지고 관로가 들어가거든요. 그러면 본관사업은 본관사업대로 하는 것이고…
김윤택 위원 그래 그 사업 같으면 1억 갖고 뭘 할 거… 뭘 할 거냐고? 그것도 특히 4개 마을에?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러니까 안에 계량기 있는 부분 안 있습니까?
김윤택 위원 원선은 아직…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원선은 또 원선대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김윤택 위원 그러니까 그래 지금 그 사업이 그 사업비는 빠져 있잖아요, 지금?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것은 이제 국비를 받아 갖고 저희들이 하는 사업…
김윤택 위원 할, 연차적으로 할 계획이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그거고, 이것은 마을…, 이게 집집마다 있는 걸 끌어당기는… 이제 빼주는 것, 쉽게 얘기해서 주민들이 부담했던 것 이때까지 안 있습니까. 주민들이 돈을 얼마씩 냈다 아닙니까? 여태까지는?
김윤택 위원 예.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런데 저희들이 그걸 안 하고, 이제 주민들이 부담하는 걸 저희들이 부담을 해서 그것까지 하겠다…
김윤택 위원 그럼 지금까지 부담했던 군민들은 억울해서 어째야 되나…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래도 저희들 정책을 자꾸 조금 주민들 편리를 위해서 조금씩 나아지도록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김윤택 위원 그럼 처음부터 그런 식으로 하지 말고, 조금씩 조금씩 자부담을 조금씩 줄여주는 방법을 찾아야 되지 100% 우리가 다 재정을 그렇게 하면 지금까지 자부담 해 가지고 한 사람들은 탈도 말도 많았다 아니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김윤택 위원 지금 그리고 한두 가구 넣는 사람들은 그에 대한 비용을 100% 다 먹고 있다 아니요. 그런 사람들까지도 다 해줘야 되지, 그러면?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일단은 기존 소규모급수시설로 이용하고 있는…
김윤택 위원 이것은 계획을 너무나 과장님이 속 시원하게 풀려고 하면 지금 많은 외딴집들 있잖아요, 가구들이?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김윤택 위원 그것부터 해결하고 난 다음에 뭘 해야 되지, 그런 것은 도시구역 내에 있으면서도 해결 안 되는 부분들이 얼마나 많은데, 하여튼 그런 부분들도 참고를 하셔 가지고 세밀하게 계획을 세우시고, 757쪽에 보면 물이 달려 가지고 지금 우리 공급 못한 지역이 있나요, 지금까지? 수도사업에서?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거의 없습니다.
김윤택 위원 그런데 왜 또 3억 8,000(만 원)이라는 용역비와, 이것 또 사업을 하려면 몇 십억이 들어갈 것 같은데, 그리고 지곡~함양에 연결시키면 서상정수장에 저 고지대는 또 문제가 생길 것 아니에요?
  서상, 서하 물을 지곡으로, 병곡으로 지금 연결시킨다는 것 아닙니까? 이것 지금?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이게 우리가 쓰기 위한 것보다는 비상공급망입니다.
김윤택 위원 아니, 그래 비상공급망을 이런 식으로 하면 안 되고, 그 관할, 그 구역 내에서 대책을 세워서 해야 되지 타 지역 물을 연결시켜서…, 예산이 뭐 남아도는 것도 아니고 몇 십억이 들어가는데, 지금 지곡에서 함양까지 연결되어 있잖아요, 지금요? 몰라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되어 있습니다.
김윤택 위원 그런데 또 연결시킨단 말이라? 백전 쪽에 저걸? 또 그 재를 넘어서?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게, 비상공급망은 저희들이 이게 실질적으로는 비상시에 쓰는 것이지, 그 다음에 연결되어서 수계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서로 연결되어 가지고 나중에 함양정수장에 아까와 같은 대규모 보수를 한다든지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으면 잠깐 동안에 어떤 이런 걸 쓸 수 있게끔 만드는 어떤 시설입니다. 이게 뭐 예를 들어서 여름에 이런 깔따구 유충이 함양정수장에 나타났다, 그러면 그걸 바로 주민들한테 줄 수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러면 급하면 서상 거라도 당겨 와서 물을 줘야 되지, 그 다음에 어떤 그게 해결이 안 되고 나서 이렇게 하는 것은 좀 안 맞는 것 같고, 그래서 이제…
김윤택 위원 그런 걸 비유를 해서 이 사업을 한다면 정수장 자체가 안 돌아가야 되지, 그러면 평소 때 소홀히 관리해 가지고, 유충이 생길 정도로 소홀해서는…, 그런 소리를 하시면 안 되고…, 그러면 평소 때 관리를 엉망으로 했다는 것밖에 더 되냐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러니까 비상시에 하는…
김윤택 위원 비상시는 그래, 지금까지 물이 달려 가지고, 한 번도 달린 적이 없었고, 지금까지도, 그런데 새로운 사업을 돈을 갖다가, 예산이 함양군 예산이 남아도는 것도 아니고, 정부가 돈이 남아도는 것도 아니고, 몇 십억을 들여서 지금 되어 있는 걸 또 한단 말 아닙니까, 그래?
  지금 지곡에서 되어 있으면 그걸로 족하면 되지 또 거기에 꼬불꼬불한 재를 넘어서 또 한다는 것은 그 의도를 잘 모르겠다 이 말이에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하수도…, 아, 상수도기본계획에 맞춰서 저희들 또 하는 부분이고, 환경부에 이런 부분들을 지금 저희들 사업비를 받아 가지고 하는 부분도 이게 뭐…
김윤택 위원 아니, 과장님 그 무슨 말인지는 알겠는데, 지곡에서 함양하고 연결되어져 있는데 지곡에서 또 병곡 쪽으로 넘어간다 하니까 하는 거예요?
  지금 함양 연결되어서 그리 다 올라갈 수 있잖아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것은 수계가 다르기 때문에…
김윤택 위원 왜 똑같은데?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연결이 1개만 가지고 관로에 뭐 함양읍민을 다 먹을 수는 없거든요, 그게.
김윤택 위원 아니, 지금까지는 물이 달려서 공급을 못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며?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물을 지금 그걸 현재…, 이전에 그랬으니까 뭐 이걸 그대로 놔둬야 된다는 것은 나중에 예를 들어서 그런 문제가 생겼을 때는 그러면 해결책이 없을 것 아닙니까?
김윤택 위원 그럼 과장님이 예를 들어서 우리 공공예산이 아니고 개적으로 하라면 하겠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이런 예산은 그래서 저희들 자체 군비로는 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그래서 국가 차원에서 이런 부분들을 지금 추진하고 있는 겁니다. 이게 뭐 평상시 쓰는 시설 같으면 저희들도 급해서…
김윤택 위원 평상시 쓰는 시설 같으면 우리가 이런 말을 하겠어요, 지금? 할 필요도 없지요?
  그러면 우리는 정부가 어떻게 예산을 효율… 적절하게 잘 쓰라는 기관인데, 필요하지 않는 예산 같아서 하는 겁니다. 이것은 지금요. 이 부분만큼은, 다른 것은 모르지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비상공급시설이 필요 없다는 것은 저희들이 그러면 조금 문제가 안 되겠습니까. 이 비상공급시설은 말 그대로 아니…, 다른 데 불났는데 소화전… 소화기 없어서 못 끄는 것은, 그것은 불이 난다는 전제…
김윤택 위원 제가 안 해요, 그래. 한 번도 물 달려 가지고 공급 못한 적이 있었으면 당연히 해야 되지만, 물 때문에 공급 못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며. 물이 없어서 공급 못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며. 물이 없어 가지고 공급을 못한 것 같으면 당연히 해야 되지, 그것은.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것은 사고가 안 났다 해서 그걸 이렇게 하는 것은…
김윤택 위원 일단 그것은, 그것도 생각을 다시 한 번 조금 더 심도 있게 해보시고, 그리고 한 가지 더…, 여기에 지금 759쪽에 소방용수 있잖아요? 마을에요? 우리 상수도 소방용수?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김윤택 위원 이것은 우리 함양군 관내 지금 현재 대충 몇 개나 시설이 되어 있나요? 소방용수시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김윤택 위원 자, 그러면 그것 놔두고, 이것 지금 마을마다 대충 보면 몇 개씩은 되어져 있는 걸로 되어져 있는데, 소방차가 들어가지 못하는 부분들은 더 선택을 하셔 가지고, 지금 우리 안의에서도 몇 가지, 이번에 불났을 때 보니까 소방차가 밤에 오다 보니까 도로도 좁지 끝까지 안 들어가 가지고 조금 늑장부리는 바람에 더 많은 피해를 본 적도 있었는데, 특히 마을안길에 소방차가 들어가지 못하는 구역들을 찾아 가지고 이런 것 시설은 조금 더 많이 확장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알겠습니다.
김윤택 위원 지금 마을도 보면 마을안길이라든지 이런 데는 못 들어가는, 차가 못 들어가는 길이 많이 있어요. 그런 부분에는 소방시설을, 용수를 조금 더 많이 확장해 가지고 그때그때 필요할 수 있게끔 확장해 주시고, 그리고 소방용수 사용하는 것도 마을주민 대표라든지 그 지역주민 인근 주민들이 누구나가 사용할 수 있도록 키(열쇠)와 사용하는 방법을 소방서랑 협의를 하든지 해 가지고 급할 적에 꼭 소방서가 와서 사용할 게 아니고 지역주민들도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새로 한 번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알겠습니다.
김윤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양인호 김윤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배우진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양인호 배우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배우진 위원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우리 상수도 관로시설 노후 된 것 교체가 거의 다 되어 가고 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지금 한참 하고 있습니다. 노후관로가 워낙 많기 때문에…
배우진 위원 워낙 많지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지금 예산이 저희들 계획이 10년 가지고 했다가 또 20년으로 연장되고 하고 계속 지금 해도 또…
배우진 위원 계속적으로…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10년 지나면 또 설치한 게 노후가 되고…
배우진 위원 노후가 되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지속적으로 지금 계속 교체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배우진 위원 지속적으로 잘 해주시고요. 그리고 하수처리시설에 대해서도 어떤 계획이나 어떤 그게 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하수도기본계획에 맞춰서 저희들이 신규로 하는 부분도 있고, 중간 중간에 또 보수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하수도 관로 같은 경우는 또 저희들 이 발생이 되면 하수처리시설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그것은 즉시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배우진 위원 관리를 좀 잘 해주셔 가지고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를 좀 잘 해주십시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그리 하겠습니다.
배우진 위원 고생 많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양인호 배우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서영재 위원님 하시겠습니까?
  서영재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서영재 위원 소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물의 소중함도 알고 또 거기에 사명감을 가지고 직원 분들이 고생하시는 것 저희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맑은물 공급에 상당히 감사를 드리면서 몇 가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예산 요구 중에 유수율 제고사업 보면 안의 이문 신당마을에 노후관로 교체 및 블록시스템 구축사업비로 요구했는데, 사업 대상지 선정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합니까?
  선정기준이 뭐 별도로 있습니까? 우리 군 전체 마을이 상당하게 많은데?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이게 유수율 제고사업은 저희들 하수관로를 이번에 하면서 이런…, 아, 하수관로가 아니고 상수관로를 하면서 저희들이 유지보수라 하나 아까, 누수가 많이 발생되는 지점들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평가를 해 가지고 많이 발생되는 지역을 대상지로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서영재 위원 그러니까 종합적 관리시스템에 의해서 누수율이 많은 지역에 우선순위를 두고 사업을 시행한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그렇습니다.
서영재 위원 그런 면에서 보면 지금 우리가 최고 심각한 게 이문하고 신당마을이라고 판단을 해서…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지금 고치고 저희들이 누수공사를 하고 나서 조금 있으면 또 누수가 발생이 되고, 주변 주변에 계속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그 지역은 전체가 시급한 걸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서영재 위원 우리 전체 상하수도사업소의 예산을 보면 대부분 비상급수구역의 확장, 그 다음에 또 지방상수도 확장, 생활용수 개발 또는 전환사업비, 그 다음에 또 면단위 하수처리시설, 또 하수도처리시설 이 모든 전체예산의 성격이라고 저는 봤어요.
  우리 장기계획에, 상하수도사업에서 하수도든 상수도든 장기계획에 맞춰서 일률…, 체계적인 관리를 해서 진행을 이리 하는 걸로 봅니다.
  그 마을단위로 보면 또 문상지구나 또 등등의 어떤 지역에 공급도 확장하고, 또 만들어주고 하는 그런 사업이라고 저는 봅니다.
  한 가지 질의를 좀 보면 지난번에 우리 휴천면 운서마을에 사실 급수문제로 상당하게 고역을 치렀고, 지금 응급적으로 처리를 해서 주민들 불편사항을 해소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3개월…, 2개월 3개월 생활급수 부족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주민들이 느꼈을 때 우리 함양군 상수도를 공급하는 부서의 장으로서 책임을 저는 다했다고 봅니다마는, 느끼는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다소 행정 불편을 요구합니다. 이야기를 하거든요. 거기에 대한 우리 소장님 뭐 하실 말씀 좀 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운서마을 같은 경우는 지난 지하수 관정이 기존에 쓰던 게 다 고갈이 되는 바람에 저희들 물을 못 먹게 되는 부분이었고, 그래서 음용수는 저희들이 생수를 보급을 했고, 생활용수는 인근에 있는 하천수를 이용해서 공급을 우선적으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그걸 빨리 해결하기 위해서 대체관정을 저희들이 바로 사업 착수를 했습니다. 그런데 관정을 이렇게 뚫어서 물이 바로 나오면 되는데 한 네 공 정도를 폐공을 시켰습니다. 저희들이 네 번. 또 땅도 관정을 가서 바로 뚫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또 땅 소유자하고 협의하고 이런 부분들이 조금 애로사항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마지막에 저희들 뚫은 게 물이 100톤 정도 이리 나왔기 때문에, 이게 뭐 예산도 저희들 긴급하게 투입은 했지만 아까처럼 그런 기간들이 상당히 조금 주민들이 불편했으리라 봅니다.
  그게 뭐 물이 저희들도 갑작스럽게 이렇게 안 나오고 하는 부분이라서, 그래서 일단 조금 불편하겠지만 저희들 임시적으로는 이렇게 연결해서 지금은 현재 먹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지하수에 대한 부분은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게 관정을 뚫어 가지고 바로 물을 공급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사항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은 광역상수도, 이런 지방상수도가 확장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서영재 위원 그래서 그런 불편사항을,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덜어줘야 되는 그런 시급사항의 문제이기도 하고, 상수도 공급이 원활하게 된다면 그런 문제는 없겠지만 마을단위 관정개발…, 방금 소장님 말씀하셨던 원수 고갈로 인해 가지고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대책, 대응 빨라야 되거든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서영재 위원 그래야 다소 군민들의 어떤 맑은물 공급에 고생하시는 분들의 심정도 이해할 수 있는데, 적극적 현장행정이 좀 필요하다, 이런 면에서 좀 말씀드리고요.
  764페이지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사업에 관로 설치 20년 된 노후관 하수관로는 정밀조사를 해서 관로교체공사를 한다든지 이리 하겠다는 그런 예산입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그렇습니다.
  저희들 하수관로가 오래되고 하면 누수가 발생되어서 이렇게 하천으로 빠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저희들 연막조사라든지 뭐 이런 걸 통해서 이제 어떤 사업비를 요청하기 전에 그 물량을 어느 정도 그런 노후 관로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그런 사업들을 합니다.
서영재 위원 그러면 이제 상수도공사를 하기 위한 하수관로가 먼저라서 그런 겁니까, 이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아닙니다. 하수는 또 하수도고 별도로 하고 있습니다. 상수도는, 또 상수도 누수는 상수도 누수대로 하고, 하수도는 하수도 누수를 하고 있습니다. 관로가 오래된 관망에 대해서만 하고 있습니다.
서영재 위원 어쨌든 사업대상지나 조사방법 그런 부분에 대한 확고한 대책이 좀 있어야 되겠다, 그리 생각합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서영재 위원 어쨌든 우리 상하수도사업소에 주된 업무는 상수도, 하수도 아닙니까, 그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서영재 위원 맑은물 공급 또 하수처리시설이 원만하게 이루어져야 우리 군도 또한 물 관련 깨끗함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쨌든 고생하시고, 또 철저하게 대책도 강구해 주시고 해주기를 부탁드리면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그리 하겠습니다.
○위원장 양인호 서영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시겠습니까?
권대근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양인호 권대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대근 위원 소장님, 조금 전에 우리 서영재 위원님도 말씀하신 게 일부 있었는데, 유수율 제고사업 있죠? 이게 안의 권만 여기 지금 5억이 잡힌 겁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그렇습니다.
권대근 위원 그러면 우리 함양군 전체 유수율이 몇% 정도…, 지역마다 유수율이 몇% 정도 되는지 그 현황이 나와 있는 것 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저희들 유수율은 지금 전체는 70% 정도 됩니다.
권대근 위원 전체는 70이고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함양읍의 경우에는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함양읍은 저희들 90% 정도 됩니다.
권대근 위원 해마다 유수율 제고사업을 하는 겁니까? 아니면 이게 신규사업입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해마다 하고 있습니다.
권대근 위원 해마다 하고 있어서 지금 우리 함양읍은 90%에 달한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게 현대화사업 저희들 한국수자원공사에서 했던 그게 이제 유수율 85% 이상 유지를 하는 어떤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이게 저희들 지금 함양읍 같은 데는 그런 사업들을 하다 보니까 잘 되고 있는데, 지금 안의지구나 서상지구에서는 조금 그런 부분들이 미흡합니다.
권대근 위원 그래 이런 사업을 해서 그 정도의 어떤 유수율을 유지하고 있다, 이런 얘깁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유수율을 높이는 것은 누수를 잡는다는 내용이거든요. 쉽게 이야기하면 물 빠지는 것.
권대근 위원 예.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래서 그런 사업들은 해 가지고 저희들 한 95% 이상 올라가…, 뭐 85%만 되어도 좋은데, 아직 그 평균으로 하면 한 70% 정도 저희들 되기 때문에…
권대근 위원 그래 이제 평균으로 70%밖에 안 되는 걸 이유 댄다고 이야기하는데, 759페이지 중간에 보면 누수탐사 및 관망도 작성에 이 4억 5,000(만 원)이 되어 있고, 그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넘겨서 지방상수도 보강사업이 4억, 지방상수도 개량에 9억 이 뭐 다 중복사업 아닙니까? 개량은 뭣이고 보강은 뭡니까? 같은 말 아닙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거의 비슷비슷한 내용입니다. 이게 비슷비슷한 내용인데, 이제 국비를 받고 하는 데 있어서 일부 말이 다를 뿐이지 뭐 다 상수도관이고 하수도관…, 이 뭐 저희들 상하수도사업소는 상수도관 뭐 새로 까느냐, 정비하느냐 이 차이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말이 조금씩 이리 억양이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권대근 위원 그래 그 관망도 작성 용역에 4억 5,000(만 원)을 쓰고, 바로 뒷장에 사후 용역비에 3억 5,000(만 원) 이것도 같은 용역비 용어도 비슷한데 이것은…, 이것도 중복된 걸로 보는데 이것은 어때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저희들 이제 관망도 작성은 말 그대로 관망도입니다. 도면에 지하수의 위치를 표기하는 그런 사업들입니다. 관망도라는 것은. 그런 부분들이고, 나머지는 이제 또 사업이 들어가는 것은 이제 실질적으로 땅을 파서 개량을 하는 사업들 그렇습니다.
권대근 위원 관망도나 4억 5,000(만 원)이나 3억 5,000(만 원) 더 하면 근 8억이란 돈이 비슷한 용어에 들어가는데 이게 중복된 그런 사업 같은데…?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아닙니다. 중복은 저희들…, 어차피 사업은 중복을 할 수가 없습니다.
권대근 위원 그래 이런 돈을 크게 들여서, 해마다 이리 들이는데 전체 유수율이 70%밖에 안 된다니까 하는 말 아닙니까, 그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저희들 함양군이 자신할 수 있는 게 지금 유수율이 다른 지자체보다 훨씬 높습니다. 아까 함양읍 95% 얘기했지만 그것은 전국에 내놔도 저희들 이렇게…
권대근 위원 다른 지역에 비해서 높은 유수율에 들어간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그렇습니다.
권대근 위원 우리 소장님 말이 맞는지 일단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권대근 위원 그리고 이 지방상수도 급수구역을 계속 확장하고 있는데 종합계획도 한번 있으면 좀 자료 제출…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수도정비기본계획이 있습니다.
권대근 위원 시간상 자료 제출 좀 요구 부탁드리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리 하겠습니다.
권대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양인호 권대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배우진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양인호 배우진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배우진 위원 소장님, 우리가 음용수 수질검사,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수질검사에 대해서 설명 좀 간단하게 해주십시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지하수를 말씀드릴까요? 아니면 지금 지방상수도를…
배우진 위원 지하수든 상하수도나…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아, 지하수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 분기마다 이렇게 지하수 수질검사를 합니다. 음용수 기준에 맞는 지하수 원수부터 정수가 되어 가지고 나가는 것까지 정기적으로 하고 있고, 저희들 정수장 부분에서도 마찬가지로 원수부터 나가는 데까지, 그 다음에 나가는 부분은 저희들 정기적인 수질검사뿐만 아니라 저희들 계측하는 기계가 달려 가지고 있거든요.
  그 뭐 탁도라든지 이런 부분들 매일 체크가 되고 있습니다. 매일이 아니고 몇 초마다 이리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 수시로 저희들 점검을…, 또 법에 정해져 있습니다. 몇 회 해라, 몇 회 해라 거기에 맞춰서 다 되어 있고, 그걸 또 결과가 나오면 공표를 저희들 반상회보라든지 신문공고를 통해서 하고 있습니다.
  음용수가 불가하게 나오게 되면 거기에 따른 대책수립도 하고 있습니다.
배우진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양인호 수고하셨습니다.
  추가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럼 상(하)수도소장님 고생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 담당공무원 여러분, 고생하시고 수고 많습니다.
  함양군의 유수율도 높다 그러고, 함양군에 있는 공무원 여러분들이 고생해주신 덕분이 아닌가, 이리 생각하고 있습니다.
  759페이지 보니까 상수도 급수구역 확장하는 데 서상면에 보면 복동하고 서하면에 거기, 윗거평마을 부분에 대해서 상수도 급수 확장하는 종합계획이 이 용역이 완성되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아닙니다. 지금 용역 중에 있습니다.
○위원장 양인호 그런데 여기 보니까 용역 부분이 날짜가 어느 정도 보니까 2023년 9월까지입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위원장 양인호 그럼 착공은 언제 할 예정이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그게 저희들 용역을 해 가지고 행정절차가 이행이 되면, 뭐 연말 정도는 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는데, 저희들은 최대한 한 군데라도 좀 빨리 할 수 있도록, 이게 세 군데 다 벌일 순 없는 것이고, 한 군데 정도는 빨리빨리 좀 진행될 수 있도록 지금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양인호 종합계획에 의해서 용역이 나오는 대로 사업 착공을 빨리 해 가지고 우리 주민들이 좋은 물을 먹을 수 있게끔 많은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실천하는 데 세밀하게 계획을 세워 가지고 실천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양인호 아까 우리 배우진 존경하는 위원님과 서영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노후 하수관로 교체부분 등등을 이야기하셨는데, 이 조사를 잘 하셔 가지고 사업대상지하고 조사방법이라든지 등등 여기에 따른 대책을 잘 수립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양인호 실제로 주민들이 생각하는 것하고 우리 상하수도사업소에서 생각하는 것은 생각이 조금 다를 수가 있습니다. 주민은 급박해서 요청을 하는 사항이 있고, 우리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사실 예산이나 그리고 여러 가지 여건을 맞춰 가지고 용역하고 설계하고 시행하는 과정이 주민들하고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주민들이 모르는 사항을 우리 유능하신 공무원 여러분들이 설명을 잘 하셔 가지고, 최대한 공사를 잘 해 가지고 주민들한테 공급할 수 있는 그런 맑은 물이라든지 하수도처리시설이라든지 하려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는데, 예산이 뒷받침 안 되어서 못한다는 것은 주민들도 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설명을 가지고, 그리고 항상 앞에서 비교하는 격으로 해주시면 어떨까 싶어서 제가 말씀드리는 사항이기 때문에 각별히 유념하셔 가지고 우리 일선에 계시는 공무원들도 어찌되었든지 주민들하고 소통을 잘 하는 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양인호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집행부 공무원은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고맙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관리담당 이재신, 상수도담당 홍영수, 하수도담당 김기현, 정수장담당 최광현 함께 산업건설위원회실 나감)
  지금 회의 중이십니다? 지금 회의 중이십니다?
권대근 위원 아, 그래요? 방망이 때려서 끝난 줄 알았더만…
○위원장 양인호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10시52분 회의중지)

※ 이후 계속 개의되지 않았음.

○재적위원(5명)  
○출석위원(5명)  
  위원장 양인호
  간  사 배우진
  위  원 권대근
  위  원 김윤택
  위  원 서영재
○출석 위원 아닌 의원  
  없음
○출석집행부공무원  
  상하수도사업소장 염희생
○출석의회공무원  
  산업건설위원회 전문위원 장운식
  주무관 양창순
○기록자  
  속기사 이영환
○의안제출 및 심사  
  - 2023년도 예산안: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권대근

권대근

  • 이 름 권대근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9
  • 이 메 일 kdg67@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함양읍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위성초등학교 졸업
  • 함양중학교 졸업
  • 함양종합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함양경찰서 명예퇴직(경감)
  • (전)함양군 축구협회 이사
  • (전)함양군 농구협회 이사
  • (전)함양군 체육회 이사
  • (전)국민의힘 선대본 국책자문위 행안부 부본부장
  • (전)국민의힘 경남선거대책함양군협력위 본부장
  • (전)위성초등학교 총동창회 회장
  • (전)새마을운동 함양군협의회 이사(감사)
  • (전)바르게살기 함양군협의회 청년회장
  • (현)위성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새여섯(중명출판사) 저자
x close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김윤택

김윤택

  • 이 름 김윤택
  • 선 거 구 다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50
  • 이 메 일 kyt5552@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안의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전)안의농협 근무
  • (전)안의항공여행사 대표
  • 6.25 참전용사 자녀회 함양군지회장
  • 제7대 함양군의회 의원
  • 제1대, 2대 함양화림라이온스클럽 회장
  • 제8대 함양군의회 의원 전반기 산업건설위원장
  • 제8대 함양군의회 의원 후반기 부의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x close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박용운

박용운

  • 이 름 박용운
  • 선 거 구 나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2
  • 이 메 일 pyu5016@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마천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마천초등학교 졸업
  • 마천중학교 졸업
  • 반성종합고등학교(현 진주외국어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전)마천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전)마천면 체육회 회장
  • 제7대 함양군의회 의원(전반기‧후반기 산업건설위원장)
x close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배우진

배우진

  • 이 름 배우진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0
  • 이 메 일 jene65@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유림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함양초등학교 졸업
  •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전)지리산노인통합지원센터 센터장
  • (전)함양군사회복지사협회 회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희망경남선거대책위원회 여성본부 부본부장
  • (전)함양군체육회 부회장
  • (전)함양정신요양원 이사
  • (전)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 (현)국민의힘 산청함양거창합천 함양군 여성위원회 여성위원장
  • (현)국민의힘 경남도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전)함양연꽃라이온스클럽 회장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 요양보호사1급 자격증 취득
  • 제20기 경남여성지도자 양성과정 수료
  • (현)대한적십자사 함양군유림면봉사회원
  • (현)함양군시니어볼링협회 부회장
  • (현)한국부인회 함양군지회 회장
  • (현)함양읍자원봉사협의회 회원
  • (현)아이코리아 함양군지회 회원
  • (현)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20기 위원
  • (현)함양문화원 회원
  • 경상남도아동위원협의회 아동복지 표창장
  • 대한적십자사 자원봉사 20년 표창
x close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서영재

서영재

  • 이 름 서영재
  • 선 거 구 나선거구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960-5068
  • 이 메 일 seoyj30151@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수동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수동초등학교 졸업
  • 수동중학교 졸업
  • 함양제일고등학교 졸업
  • 경남정보대학 토목과 졸업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육군병장 만기 전역
  • 제6대 함양군의회의원 기획행정위원장
  • (전)수동면 청년회 회장
  • (전)함양경찰서 발전위원회 위원
  • (전)함양라이온스클럽 회장
  • (전)함양정신요양원 후원회 회원
  • (전)함양군 장학후원회 이사
  • (전)평화통일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수동중학교 총동창회 사무국장
  • 수동초등학교 총동창회 회장
  • 수동면기관단체장회 회원
  • 사근산성추모위원회 위원
  • 수동면발전위원회 위원
  • 수동면연화산악회 회원
  • 함양군축구협회 회원
  • (전)수동면체육회 회장
  • 제8대 함양군의회의원(전반기 부의장)
  • (전)수동초등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x close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양인호

양인호

  • 이 름 양인호
  • 선 거 구 다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6
  • 이 메 일 yinho3552@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서상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옥당초등학교(현 서상초등학교) 졸업
  • 서상중학교 졸업
  • 서상고등학교 졸업
  • 진주산업대학교(현 경상국립대학교) 상경대학 벤처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전)서상면 폐기물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
  • (전)서상면 주민자치회 회장
  • 서상면 도시재생사업 추진위원
  • 서상면 향토지발간 추진위원회 추진위원
  • 국제로타리 3590지구 새진주로타리 클럽 27대 회장
  • 서상중학교 총동창회 12대 회장
x close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이용권

이용권

  • 이 름 이용권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5
  • 이 메 일 kwangbo8486@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함양읍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위림초등학교 졸업
  • 함양중학교 졸업
  • 함양종합고등학교 졸업
  • 진주산업대학교 졸업
<경력사항>
  • 천령미술협회 회장
  • 함양라이온스클럽 회장
  • 위림초등학교 총동창회장
  • 함양중학교 총동창회장
  • 함양중학교 운영위원
  • (현)광보디자인대표
x close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임채숙

임채숙

  • 이 름 임채숙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1
  • 이 메 일 lcs535300@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함양읍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대덕국민(현 지곡초등)학교 졸업
  • 안의중학교 졸업
  • 안의고등학교 졸업
  • 대구미래대학졸업
  • 계명대학교평생교육원 졸업(사회복지학)
  •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졸업(행정학석사)
  •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졸업(행정학박사)
<경력사항>
  • 민방위재난관리과장(지방행정사무관)
  • 종합민원실장(지방행정사무관)
  • 수동면장(지방행정사무관)
  • 문화관광과장(지방행정사무관)
  • 주민생활지원과장(지방서기관)
  • (전)대한적십자사 함양군적십자부녀봉사회 총무
  • (전)함양초등학교 어머니회 회장
  • 경상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 (전)함양국민(초등)학교 어머니회 회장
  • (전)국립경상대학교 총동창회 이사
  • (전)함양경찰서 여성상담위원회 위원
  • (전)함양초등학교 초대 운영위원회 위원
  • (전)함양경찰서 교통사고처리 심사위원회 위원
  • (전)함양경찰서 경찰발전위원회 위원
  • 함양경찰서 경찰발전위원회위원장(10대,11대)
  • (전)함양교육청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 위원
  • (전)함양군 인사위원회 위원
  • (전)함양정신요양원 운영위원회 위원
  • (전)함양교육청 교육분쟁조정위원회 위원
  • (전)(사)함양군장학회 상임이사
  • (전)노인장기요양보험 지역협의회 위원
  • (전)사회복지법인 함양군복지회 위원
  • (전)계명대학교거창학습관 외래교수(사회복지행정론)
  • 노후생애설계전문가양성과정 수료
  • (전)한국노후생애설계전문가협회 회장
  • (전)함양군생활체육회, 함양군체육회 요가협회 회장
  • 함양경찰서 선도위원회
  • (전)함양군 명예민원상담관
  • 제8대 함양군의회의원(전반기‧후반기 기획행정위원장)
  • (현)(유)함양군복지진흥원 대표이사
  • (현)대한적십자사 경남지사 함양중앙봉사회 회원
  • (현)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자문위원
  • (현)경상남도교육청 함양도서관 운영위원회 위원
  • (현)함양문화원 정회원
  •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인권포럼 경상남도 장애인정책 우수의원 표창(2023. 11. 7.)
x close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정광석

정광석

  • 이 름 정광석
  • 선 거 구 다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7
  • 이 메 일 nesarang002@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안의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안의초등학교 졸업
  • 안의중학교 졸업
  • 안의고등학교 졸업
  • 진주산업대학교 축산학과 졸업
<경력사항>
  • 육군병장 의병제대(주특기 130)
  • 함양축협 입사
  • 함양산청축협 안의지점장 승진(3급)
  • 함양산청축협 경제상무
  • 함양산청축협 원지 지점장
  • 함양산청축협 사료공장 상무
  • 함양산청축협 안의지점장 승진(3급)
  • 함양산청축협 정년퇴임(M급)
  • 안의중학교 제25대 총동문회장 역임
  • (현)안의면장학회 이사
  • (현)안의고등학교 총동문회 감사
  • (현)진주355-E지구 함양화림라이온스회장
  • (현)안의향교 총무장의
  • (현)대한노인회 안의분회 사무장
x close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정현철

정현철

  • 이 름 정현철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4
  • 이 메 일 jhc8585k@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함양읍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상국립대학교 경영학과 졸업(학사)
  • 경상국립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석사‧행정 및 정책학)
<경력사항>
  • (전)함양청년회의소 회장(2008년)
  • (전)함양초등학교 운영위원
  • (전)함양여자중학교 운영위원
  • (전)함양고등학교 운영위원장
  • (전)함양군체육회 이사
  • (전)함양정신요양원 운영위원
  • (전)함사모(함양을 사랑하는 모임)
  • (전)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 (전)가람족구회 초대회장
  • (전)축구를 사랑하는 모임 회장
  • (전)함양군 탁구협회 회장
  • (전)국민의힘 함양군청년위원장
  • (전)국제로타리3590지구 함양로타리클럽 회장
  • (전)함양읍 주민자치위원회 간사위원
  • (전‧현)민주평화통일 자문위원회 14‧15‧16‧18‧19‧20기 위원
  • (전)함양경찰서 청소년육성회 위원
  • 제8대 함양군의회 의원(전반기 의회운영‧기획행정위원회 간사, 후반기 의회운영‧산업건설위원회 간사)
  • (현)법무부 법사랑위원 함양지구협의회 기획위원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경남연합회 자문위원
  • (현)함양군 축구, 태권도, 테니스, 콘홀협회 이사
  • (현)함양읍체육회 이사
  • (현)흥사단(함양지부)
  • (현)재향군인회 정회원
  • (현)함양문화원 정회원
  • (현)대한적십자사후원회/천령적십자 회원
  • (현)함양군 상인연합회 이사
  • (현)함양 파크골프회원
  • (현)함양사랑회 회원
  • (현)함양읍 자원봉사협의회 회원
  • (현)함양백암FC 회원
  • (현)함양군 장애인후원회 회원
  • (현)함양이동통신 대표(휴대폰대리점)
  • (현)대한민국 육군상사 동원역
  • (현)함양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현)함양소방서 소방안전대책협의회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