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함께하는 의정, 신뢰받는 의회

함양군의회

의회에 바란다

홈으로 참여마당 의회에 바란다
의회에바란다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함양군은,잃어버린역사,잊혀진역사,함양군의가야국600년간의역사을,찾아야한다.
작성자 오** 작성일 2010.11.26. 조회수 1026

함양군은 신라에 병합되기이전에는, 서기560년경 대가야(함양군포함)가 신라에합병되기전에는,대가야의부족으로, 활발한교통,무역의중계지로,남원,광양,화계.섬진강,진한,장수을,거창,산청,고령,함안등을연결하여,교역을 하던곳으로, 육십령고개,팔영치고개,지안재고개,가 가야국시대때부터,만들어져서,천령산을요충지로,교역을 하던 마을이였고,함양군은,가야의 중요한부족이였다.이역사기록을 찾고,기록하는날이,머지않아올것인데?.. 함양군의 문화관광과와,가야역사학자들이같이참여하여, 역사와유물을 찾아야하고,발굴해야한다.함양군에서 발굴된역사유물들을,모집하여,전집을 만들고,아직남아있는유물을,고분군을,발굴하여,함양의역사을새롭게써야한다.이것이,진정한 함양의역사이다..신라말기에,함양군에잠깐살았던(약5년간),최치원의역사,상림의역사가,함양군의고대사,600년간의역사을,전부대신할수도없는것이요.상림숲이,아무리좋고,,유명해도..함양군의 신라병합(서기564년),이전600년간,함양군,2천년의역사을,대신할수도없고,비교할수도없는것이다..함양군의 가야국역사, 최소500년이상의역사가, 신라말엽,최치원군수,몇년간(군수기간5년)으로, 대치될수있는가?..한국역사학자들의 웃음거리일 것이다..지금도역사을찾고,발굴하고,만드는데,.늦지않고,.오히려,국가적으로, 성숙된분위기이다..
가야의역사가 많이 발굴되었기에,.함양군은 쉽게,성취할수있다..함양군은 빠른시일안에,.가야역사학자들을, 초빙하여,연구하고,학술대회을,할필요가있다.




참고자료..

함양군의 진정한역사을 찾자!....

함양에 오씨성, 최초의 오첨공이,오시고,살았을때, 함양의가야역사는,어떤상태였을까?.

서기 500년, 오첨공이 중국에서,한반도에 처음오셔서

정착하여,사신곳이,함양 관동이다. 함양땅, 천령산하,관동땅에서,. 함양의 교통,전략요지인,관동마을에서

김종지여인과 결혼하여, 아들 둘을 낳아서

22년을 사시다.중국으로 환국하시고, 둘째아들이

한국오씨의 시조가 되시었다.

서기500년은, 함양이 가야국 땅이였고.

그때의 정치,경제의 상활상은. 그때당시, 가야국의

역사을 보면, 이해할수있다

  가야는 백제 와 가까이 지넸으며, 정치.군사적으로

  협조하는사이였다.. 이글이 오첨공이 남해바다을통해서 한반도에 들어왔다는것을 입증하는 추측자료가 될수있다.

역사의년대을 비교해보자.

오첨공이 서기 500년에 한반도에 오셨다가

서기 522년에 중국으로 들어갔다니?...

  그때,..당시의 신라, 백제, 가야, 의 정치상황은 어떻했을까?...대가야(고령가야)의운명이 신라에 병합되기 직전이여서(김해의 금관가야는 서기 521년경에신라에 병합, 합병되었다.

대가야, 고령가야가,살아남기위해..몸부림치던..혼란된 역사의 시기였음을 짐작해한다...

참고자료.

나제동맹(羅濟同盟) 기간인 신라 소지왕 3년(481)에는 고구려가 말갈과 더불어 신라의 북변을 쳐서 호명등 7성을 취하고 다시 미질부로 진군해오매 신라군은 백제,가야의 구원병과 더불어 길을 나누어 막았다. 18년(496)에 가야가 꼬리가 5척이나 되는 백치를 보냈다. 법흥왕 9년(522)에는 가야국왕이 사신을 보내 청혼하매 이찬 비조부의 매를 보냈다.이당시 대가야의 왕은 이뇌왕이였다.
그후 신라의 진흥왕이 고구려로부터 빼았은 백제의 한강유역을 탈취하자 나제동맹(羅濟同盟)이 결렬되었다. 진흥왕 15년(554)에 백제의 성왕이 가야와 더불어 신라의 관산성을 쳤는데 신주의 군주 김무력이 병사를 이끌고와 도왔다.이때 삼년산군의 고우도도가 갑자기 쳐서 백제왕을 죽였다.
이것을 보면 가야는 나제동맹이 결렬된 후에도 백제와 긴밀한 동맹관계를 유지해 고구려 또는 신라와 경쟁하였음을 알수있다. 특히 가야왕의 아지는 479년에 중국의 남제(南齊)에 사신을 파견하여 보국장군을 받았는데 아지는 대가야의 가실왕으로 추측되어진다. 이당시 남조는 백제의 영향권 내에 있었음을 볼때 이것 또한 백제와 매우 밀접한 것이였음을 알수 있다. .

오첨공의 역사연구가,들에게 많은참고자료가 될것이다.





  

가야 (伽倻) 단어장에 추가


요약
고대 변한 땅에 세워진 국가들의 통칭.




설명


고대(古代) 변한(弁韓) 땅에 세워진 국가들의 통칭. 가야(伽倻·加耶·伽耶)·구야(狗耶·拘耶)·가라(加羅·加良)·가락(駕洛) 등의 여러 가지 이름이 전하고 있다. 가야는 넓은 의미로 보아 낙동강 하류를 중심으로 중류지역까지 존재한 가야의 여러 국가를 칭하고, 좁은 의미로는 김해의 가야국이나 고령의 대가야국을 가리킨다. 가야에 속하는 국가들은 금관가야(金官伽倻;김해)·대가야(大伽倻;고령)·소가야(小伽倻;고성)·아라가야(阿羅伽倻;함안)·성산가야(星山伽倻;성주)·고령가야(古寧伽倻;함창) 등인데, 《삼국지》 《삼국유사》의 <5가야조>, 《삼국사기》의 <지리지>, 《일본서기》 등에 각각 다르게 나타나며 그 중 지명고증(地名考證)이 일치하는 것은 김해·함안·고성·합천·고령 정도이다. 가야의 건국설화로는 김해와 고령지방의 2종류가 전하고 있는데, 김해에 전하는 수로왕신화는 《삼국유사》의 <가락국기(駕洛國記)>에, 고령에 전하는 대가야 시조신화는 《동국여지승람》 <고령현>에 수록되어 있다.

역사
《삼국사기》 등의 문헌사료에 나타난 가야제국에 관한 기록은 3세기까지는 신화·전승(傳承) 기록으로, 정확한 연차(年次)·국가조직·사회상황을 전하는 것은 없다. 다만 농경생산의 보급과 지석묘(支石墓)를 가진 사회형태 등에서 BC 1세기경에 초기형태의 국가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서기 전후에 철기문화가 보급되면서 변한소국(弁韓小國)들이 나타나 발전하였으며, 이들 소국간의 통합이 진행되어 2∼3세기에는 변한지역에 김해의 가야국을 중심으로 한 전기(前期) 가야연맹이 이루어졌고, 4세기 초 이후 그 세력이 약화되기 시작하여 4세기 말 5세기 초에는 거의 몰락하였다. 5세기 후반에 재통합의 기운이 일어나 고령의 대가야국을 중심으로 후기(後期) 가야연맹이 형성되어 6세기 초에는 자기세력을 확립하였지만, 결국 562년 신라에 병합되었다.

전기 가야
한반도 남부 낙동강 하류지역은 BC 5∼BC 4세기 무문토기 계통 주민들이 정착하면서 비롯되었다. 농경생활이 계속되고 부(富)가 축적되면서 지석묘를 축조할 수 있는 세력기반으로 값비싼 청동기를 구입하여 소유할 수 있었다. BC 1세기경에 청동기와 철기문화를 배경으로 사회통합이 이루어져 소국단계로 발전됨으로써 대구·경주지역에 진한소국(辰韓小國)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가 서기 전후 이들의 제철기술이 경상남도 해안지대에 보급·정착됨으로써 경상남도 해안지대는 풍부한 철산지(鐵産地)의 보유와 해운의 양호한 조건으로 상당한 부와 기술을 축적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사회통합단위가 확대되어 소국단계로 발전해 나감으로써 변한소국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2∼3세기에 이르러 여러 소국들은 공통적인 문화기반 아래 대등하게 성장하고 있었으나, 정치적으로는 진한과 변한의 세력권으로 크게 나뉘어 있었다. 당시 변한지역의 여러 소국 중 가장 우세한 세력은 김해의 가야국이었으며, 가야국을 맹주(盟主)로 전기 가야연맹(변한소국연맹체)을 형성, 대외적으로 주변지역과 교역에 임하기도 하고, 진한(신라)과 세력을 다투기도 하였다. 전기 가야연맹의 문화중심은 김해·함안을 둘러싼 경상남도 해안지대였고, 고령·함양의 내륙산간지방은 주변지역에 속한 채 후진(後進) 상태에 있었다. 4세기 초에 이르러 고구려가 낙랑군·대방군을 소멸시켜 신라에까지 세력을 미치고, 백제는 4세기 중엽에 황해도까지 진출하며 성장하자 한반도 남단의 가야에까지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으며, 신라는 진한의 맹주로서 자기세력을 공고히 하고 있었다. 가야는 낙랑과의 교역단절로 타격을 입었으나, 백제와 상업교역을 계속해나갔다. 그러나 4세기 말에서 5세기 초 고구려·백제 사이의 패권 다툼으로 백제가 패하고 고구려 광개토왕 군대가 낙동강 하류까지 내려와 가야를 토벌함으로써 전기 가야연맹은 큰 타격을 입고 와해되었다. 이에 비해 고령·함양 등의 내륙산간 후진지역은 전쟁의 피해를 입지 않고 세력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신라에 가까운 가야지역은 신라 영향권에 들어가게 되었다. 따라서 진한·변한 문화의 공통기반을 계승하고 있던 가야는 세력이 약화되어 고령 이남의 낙동강 서쪽지역으로 축소되고 말았다.

후기 가야
세력이 축소된 가야지역은 5세기에 들어와 다시 성장하기 시작했는데, 서부 경상도 내륙지방의 고령·거창·산청·함양·남원 등의 세력은 급속히 발전하였고, 선진지역이었다가 퇴락한 경상남도 해안지대의 김해·함안·사천 등의 세력도 복구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신라는 5세기 전반에 고구려의 간섭을 배제하고 백제와 화친을 맺었는데, 고구려의 장수왕은 남하정책을 추진하여 475년 백제를 쳐서 수도를 함락시켰고, 신라는 이 기회를 틈타 추풍령 너머까지 진출하는 등 국제환경이 크게 동요하였다. 5세기 후반에 주변정세가 급변하자 위기의식을 느끼던 옛가야지역의 소국들 사이에 가야의 재통합 움직임이 일어났는데, 고령지방의 주체세력이었던 반로국(半路國;半跛國)이 주도하여 후기 가야연맹을 이룩하였다. 고령 대가야를 중심으로 한 후기 가야연맹은 481년 고구려·말갈의 신라 침입에 대해 백제와 동맹하여 원병을 보낼 정도로 국제적으로 성장하였으며, 6세기 초에 와서는 신라·고구려·백제가 각각 변경정비에 주력하였기 때문에 대가야 중심의 후기 가야연맹은 결속을 강화해 자기세력권을 정비하였다. 그 뒤 백제와 왜(倭)가 하동(河東)을 교역장소로 이용하려 하자, 대가야는 백제와 소백산맥에서 섬진강 하류까지를 경계로 군사적으로 대치하게 되었다. 백제와 왜가 가야를 제쳐두고 교역을 빈번히 하자, 대가야 이뇌왕(異腦王)은 국제적 고립에서 벗어나기 위해 522년 신라의 법흥왕과 혼인동맹을 맺어 안정을 꾀하였다. 그 후 후기 가야연맹의 일국이었던 탁순·탁기탄 등이 신라에 병합되고, 가야 남부지역은 신라·백제의 쟁탈전에 휘말리다가 결국 신라에 병합되었다. 후기 가야지역 중에서 가장 우세했던 대가야는 자기 세력만으로 신라에 대항하였으나, 결국 562년 신라에 병합되었다.

문화
이전의 전기 가야시대의 문화는 김해를 비롯한 경상남도 해안지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기반을 복합적으로 영위하면서 발전하였으며, 5세기 이후의 후기 가야시대는 경상남도 내륙산간지방을 중심으로 농경문화의 안정적 기반 위에 전기 가야의 해안지대 문화를 계승하였다.

전기 가야문화
전기 가야시대의 문화적 중심은 김해를 비롯한 경상남도 해안지대였으며, 패총문화(貝塚文化)와 널무덤[土壙墓(토광묘)] 등의 분묘유적이 상당히 분포되어 있다. 패총유적으로는 부산조도패총·마산성산패총·김해회현리패총·김해부원동패총·창원웅천패총·양산패총 등이 있고, 분묘유적으로는 김해양동리널무덤·고성송천리석곽묘·밀양내이동널무덤·동래노포동널무덤·부산화명동석곽묘 등이 있다. 전기 가야토기문화는 대체로 신라의 4세기 이전의 토기문화와 일치하며, 이는 경상도지역에 진한·변한문화의 공통기반이 존재하였음을 반영한다. 김해 가야국을 비롯한 경상남도 해안지대의 소국들이 상당한 부와 기술을 축적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지역이 풍부한 철산지이며, 양호한 해운조건으로 외국과의 활발한 교역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주민들의 농경·어로 기반도 상당하여 이미 변한은 벼를 비롯하여 오곡을 재배하였다. 따라서 전기 가야문화는 농경문화와 어로문화를 기초로 하며 해운을 이용한 중계무역에 주력하면서 지속적으로 문화의 축적을 이룩했다고 볼 수 있다.

후기 가야문화
후기 가야문화는 고령·합천·거창·남원 등 내륙산간지방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서부 경상도 내륙지방은 농경문화전통은 뿌리깊었으나 철기문화 파급이 늦어져서 문화발전이 늦었다. 그러나 전기 가야연맹이 와해된 5세기 이후 선진문화가 파급되어 급속히 발전하였다. 이 시대의 문화수준을 알 수 있는 유적으로는 고령 이남의 수혈식석곽묘 계통의 고총(古塚)고분들이 있다. 그 중에서 고령지산동고분군·합천삼가고분군·함양상백리고분군·남원월산리고분군·거창말흠리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정리해 보면 토기유물과 금속유물로 나눌 수 있다. 후기 가야토기유물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뚜껑굽그릇[有蓋高杯(유개고배)]·뚜껑목항아리[有蓋長頸壺(유개장경호)]·뚜껑접시[蓋杯(개배)] 등으로 단지[短頸壺(단경호)] 중심의 백제 토기문화와는 많은 차이가 있으며, 굽그릇과 목항아리가 많이 나타나는 것은 신라와 비슷하다. 후기 가야고분 출토 금속기유물 중 가장 많은 것은 철촉·철모·손칼[刀子(도자)]·긴칼[大刀(대도)] 등의 철제무기인데 이는 후기 가야문화의 성격이 정복적인 것을 의미한다. 5세기 이후 후기 가야문화는 토기·철기의 면에서 전기 가야의 해안지대문화의 계승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며, 토착농경을 기반으로 한 정복적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교역이나 대외(對外)교섭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하여 후기 가야문화는 발전의 한계성을 드러냈다.






가야후기연맹(加耶後期聯盟)인 대가야(大加耶)의 융성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 57

04.11.23 14:42
http://cafe.daum.net/alju/1OiH/42  
가야후기연맹(加耶後期聯盟)인 대가야(大加耶)의 융성
후기가야연맹은 금관가야, 고령가야, 비화가야, 아라가야, 성산가야로 맹주는 대가야이다. 김태식(金泰植)은 {택리지}에 \\\"경상우도는 땅이 비옥하며 특히 가야천 유역의 성주, 고령, 합천등은 한반도에서 가장 비옥한 땅으로 단위면적당 수확량이 가장 높으며 농업용수가 풍부하여 한재(旱災)를 겪지 않는다\\\"는 기록을 들어 김해지역과는 달리 이곳이 전화도 입지 않고 최상의 농업입지조건을 안정적으로 유지한 가운데 선진문화를 보유하고 금관가야의 잔여세력이 유입되어 들어왔다고 추정하였다.
그것은 고령의 지산동고분을 비롯한 가야북부지역 고분문화의 번성기는 5세기로 추정되는데 이들의 묘제나 토기 형식은 백제, 신라의 것과는 달리 그 전단계인 4세기대의 김해, 창원, 부산 등의 경남해안지대의 문화와 가장 가까운 친연관계를 가지고 있어 4세기말 5세기초에 진행된 경남해안지역 세력의 몰락과 관련이 있었음을 알수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3세기 후반에서 6세기 전반까지 낙동강 유역에 출토되는 토기를 모두 가야토기로 본다면 안동, 의성, 칠곡, 대구, 경산, 현풍, 창녕, 성주 등지의 낙동강동안형은 \\\"신라중심형의 가야토기\\\"이고 고령, 합천, 함안, 웅천, 고성 등지의 낙동강서안형의 토기는 \\\"가야중심형의 가야토기\\\"이다.
4세기 후반에서 6세기 중엽의 영남지역 묘제를 보면 고령이남 낙동강 서안 지방의 고령, 합천, 거창, 함양, 남원, 함안, 고성, 사천, 진주, 산청, 하동, 김해, 창원 등의 가야문화권(加耶文化圈)과 낙동강 동안지방 중심의 경주, 의성, 안동, 경산, 대구, 칠곡, 성주, 선산, 창녕, 울산, 양산, 부산 등의 신라문화권(新羅文化圈)으로 나뉘어진다. 가야문화권은 세장형평면의 수혈식석곽묘가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반면 신라문화권은 적석목곽분, 횡구식석곽묘, 횡혈식석실분, 짧은 장방형 평면의 수혈식석곽묘 등 다양한 묘제가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가야문화권이 전대이래의 문화전통을 거의 그대로 계승하고 있는데 비해 신라문화권은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여러방면으로 변용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거창 말걸리고분, 하동 고리리고분, 함양 상백리, 백천리고분, 남원 월산리, 건지리고분, 산청 중촌리고분, 사천 예수리고분군등의 것들은 고령 지산동 것과 비슷하여 대가야가 이들지역까지 세력을 확장하였음을 알수있다. 그리고 임실읍 동북으로 접한 관촌면 금성리 화성부락에 있는 석곽묘 중에서 5세기 중엽으로 편년되는 금성리 A호분에서 출토된 장경호는 고령지산동식이다.
특히 6세기 전반의 고분으로 추정되는 지리산 서록의 남원(南原) 초촌리고분은 백제적 성격의 유물이 출토되어 이지역에 있는 교룡산성까지 백제세력이 미쳤음을 알수 있다. 그런데 남원의 월산리고분에서는 고령 지산동고분에서 출토되는 토기가 나오고 있어 대가야가 5세기 후반에는 이 고분에 근처에 있는 지리산 북록의 아막산성을 보유했음을 알수있어 백제와 가야의 경계가 아막산성과 교룡산성사이였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즉 고고학적인 유적분포로 볼때 6세기 초 가야와 백제는 소백산맥과 지리산이 자연적 경계를 이루고 있었음을 알수 있다.
신라쪽을 보면 삼가고분 중에서 최고의 것으로 추정되는 1, 5, 6호분의 묘제 및 유물의 성격이 고령 지산동의 것과 거의 같다. 창녕 교동 고분군에서 출토되었다는 2단식직령투창유개고배와 단추형꼭지뚜껑은 고령 지산동의 6세기 전반 토기와 극히 유사하며 밀양 월산리의 파괴석묘에서 수습되었다는 고배중에서 2단직령투창이 있어 대가야가 삼가를 근거로 하여 일시적으로 밀양까지 힘을 미쳤던 것임을 알수있다.
그리고 5세기 중엽에서 후반에 걸쳐서는 김해, 창원지역에 고령의 대가야문화의 영향 아래 다시 복구 운동이 일어나는데 그것은 김해 예안리 35호분에서 출토된 개배(蓋杯), 대호(大壺)가 고령 지산동 것으로 추정되고 예안리 36호분에서도 대가야계통의 단추형꼭지뚜껑을 덮은 2단직령투창유개고배가 3점이나 출토되면서 유물의 양이 증대되고 있다. 창원 도계동 고분군의 4, 19호 토관묘에서 2단직렬투창고배가 출현하면서 유물의 양이 증대되고있다. 6세기 전반의 예안리 39호분,예안리 62호분에서도 가야 서남부지역의 토기가 나오고 있다.
이것은 김해, 창원 등의 가야 동남부지역이 4세기이전단계에는 가야 전기의 전통적인 중심지였다가 4세기말에서 5세기 초에 걸쳐 크게 쇠퇴한 이후 신라에 반복속된 상태에 있으면서 신라계통의 문물을 받아 근근히 명맥을 이어오다가 5세기 중엽에서 후반에 걸치는 시기에 다시 가야북부 대가야지역의 문화적 영향을 받으면서 복구의 기운이 일어난 것이라 하겠다.
대가야(大加耶)는 백제와 동맹을 맺으면서 백제의 영향을 받았는데 고령의 고아동벽화고분의 구조는 터널형천정으로 공주의 송산리 6호분, 무녕왕능과 유사하고 연화문의 형태와 필법은 부여 능산리벽화고분의 것과 유사하여 백제(百濟)의 영향을 나타내 주고 있다.
나제동맹(羅濟同盟) 기간인 신라 소지왕 3년(481)에는 고구려가 말갈과 더불어 신라의 북변을 쳐서 호명등 7성을 취하고 다시 미질부로 진군해오매 신라군은 백제,가야의 구원병과 더불어 길을 나누어 막았다. 18년(496)에 가야가 꼬리가 5척이나 되는 백치를 보냈다. 법흥왕 9년(522)에는 가야국왕이 사신을 보내 청혼하매 이찬 비조부의 매를 보냈다.이당시 대가야의 왕은 이뇌왕이였다.
그후 신라의 진흥왕이 고구려로부터 빼았은 백제의 한강유역을 탈취하자 나제동맹(羅濟同盟)이 결렬되었다. 진흥왕 15년(554)에 백제의 성왕이 가야와 더불어 신라의 관산성을 쳤는데 신주의 군주 김무력이 병사를 이끌고와 도왔다.이때 삼년산군의 고우도도가 갑자기 쳐서 백제왕을 죽였다.
이것을 보면 가야는 나제동맹이 결렬된 후에도 백제와 긴밀한 동맹관계를 유지해 고구려 또는 신라와 경쟁하였음을 알수있다. 특히 가야왕의 아지는 479년에 중국의 남제(南齊)에 사신을 파견하여 보국장군을 받았는데 아지는 대가야의 가실왕으로 추측되어진다. 이당시 남조는 백제의 영향권 내에 있었음을 볼때 이것 또한 백제와 매우 밀접한 것이였음을 알수 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최병상 군의원님
이전글 함양군은,신라,이전, 가야국이였다.함양군은,가야국역사을 찾아야한다.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 8자 이상 입력하세요.)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권대근

권대근

  • 이 름 권대근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9
  • 이 메 일 kdg67@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함양읍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위성초등학교 졸업
  • 함양중학교 졸업
  • 함양종합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함양경찰서 명예퇴직(경감)
  • (전)함양군 축구협회 이사
  • (전)함양군 농구협회 이사
  • (전)함양군 체육회 이사
  • (전)국민의힘 선대본 국책자문위 행안부 부본부장
  • (전)국민의힘 경남선거대책함양군협력위 본부장
  • (전)위성초등학교 총동창회 회장
  • (전)새마을운동 함양군협의회 이사(감사)
  • (전)바르게살기 함양군협의회 청년회장
  • (현)위성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새여섯(중명출판사) 저자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김윤택

김윤택

  • 이 름 김윤택
  • 선 거 구 다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50
  • 이 메 일 kyt5552@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안의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전)안의농협 근무
  • (전)안의항공여행사 대표
  • (전)6.25 참전용사 자녀회 함양군지회장
  • (전)제7대 함양군의회 의원
  • (전)제8대 함양군의회 의원 전반기 산업건설위원장
  • (전)제8대 함양군의회 의원 후반기 부의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안의고등학교 금호장학회 이사
  • (현)제9대 함양군의회 의원 후반기 의장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박용운

박용운

  • 이 름 박용운
  • 선 거 구 나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2
  • 이 메 일 pyu5016@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마천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마천초등학교 졸업
  • 마천중학교 졸업
  • 반성종합고등학교(현 진주외국어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전)마천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전)마천면 체육회 회장
  • 제7대 함양군의회 의원(전반기‧후반기 산업건설위원장)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배우진

배우진

  • 이 름 배우진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0
  • 이 메 일 jene65@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유림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함양초등학교 졸업
  •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전)지리산노인통합지원센터 센터장
  • (전)함양군사회복지사협회 회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희망경남선거대책위원회 여성본부 부본부장
  • (전)함양군체육회 부회장
  • (전)함양정신요양원 이사
  • (전)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 (전)국민의힘 산청함양거창합천 함양군 여성위원회 여성위원장
  • (현)국민의힘 경남도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전)함양연꽃라이온스클럽 제17대 회장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 요양보호사1급 자격증 취득
  • 제20기 경남여성지도자 양성과정 수료
  • (현)대한적십자사 함양군유림면봉사회원
  • (현)함양군시니어볼링협회 부회장
  • (현)한국부인회 함양군지회 회장
  • (현)함양읍자원봉사협의회 회원
  • (현)아이코리아 함양군지회 회원
  • (현)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20기 위원
  • (현)함양문화원 회원
  • (현)함양고등학교 운영위원장
  • 경상남도아동위원협의회 아동복지 표창장
  • 대한적십자사 자원봉사 20년 표창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서영재

서영재

  • 이 름 서영재
  • 선 거 구 나선거구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960-5068
  • 이 메 일 seoyj30151@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수동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수동초등학교 졸업
  • 수동중학교 졸업
  • 함양제일고등학교 졸업
  • 경남정보대학 토목과 졸업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육군병장 만기 전역
  • 제6대 함양군의회의원 기획행정위원장
  • (전)수동면 청년회 회장
  • (전)함양경찰서 발전위원회 위원
  • (전)함양라이온스클럽 회장
  • (전)함양정신요양원 후원회 회원
  • (전)함양군 장학후원회 이사
  • (전)평화통일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수동중학교 총동창회 사무국장
  • 수동초등학교 총동창회 회장
  • 수동면기관단체장회 회원
  • 사근산성추모위원회 위원
  • 수동면발전위원회 위원
  • 수동면연화산악회 회원
  • 함양군축구협회 회원
  • (전)수동면체육회 회장
  • 제8대 함양군의회의원(전반기 부의장)
  • (전)수동초등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양인호

양인호

  • 이 름 양인호
  • 선 거 구 다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6
  • 이 메 일 yinho3552@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서상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옥당초등학교(현 서상초등학교) 졸업
  • 서상중학교 졸업
  • 서상고등학교 졸업
  • 진주산업대학교(현 경상국립대학교) 상경대학 벤처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전)서상면 폐기물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
  • (전)서상면 주민자치회 회장
  • 서상면 도시재생사업 추진위원
  • 서상면 향토지발간 추진위원회 추진위원
  • 국제로타리 3590지구 새진주로타리 클럽 27대 회장
  • 서상중학교 총동창회 12대 회장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이용권

이용권

  • 이 름 이용권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5
  • 이 메 일 kwangbo8486@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함양읍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위림초등학교 졸업
  • 함양중학교 졸업
  • 함양종합고등학교 졸업
  • 진주산업대학교 졸업
<경력사항>
  • 천령미술협회 회장
  • 함양라이온스클럽 회장
  • 위림초등학교 총동창회장
  • 함양중학교 총동창회장
  • 함양중학교 운영위원
  • (현)광보디자인대표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임채숙

임채숙

  • 이 름 임채숙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1
  • 이 메 일 lcs535300@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함양읍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대덕국민(현 지곡초등)학교 졸업
  • 안의중학교 졸업
  • 안의고등학교 졸업
  • 대구미래대학졸업
  • 계명대학교평생교육원 졸업(사회복지학)
  •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졸업(행정학석사)
  •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졸업(행정학박사)
<경력사항>
  • 민방위재난관리과장(지방행정사무관)
  • 종합민원실장(지방행정사무관)
  • 수동면장(지방행정사무관)
  • 문화관광과장(지방행정사무관)
  • 주민생활지원과장(지방서기관)
  • (전)대한적십자사 함양군적십자부녀봉사회 총무
  • (전)함양초등학교 어머니회 회장
  • 경상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 (전)함양국민(초등)학교 어머니회 회장
  • (전)국립경상대학교 총동창회 이사
  • (전)함양경찰서 여성상담위원회 위원
  • (전)함양초등학교 초대 운영위원회 위원
  • (전)함양경찰서 교통사고처리 심사위원회 위원
  • (전)함양경찰서 경찰발전위원회 위원
  • 함양경찰서 경찰발전위원회위원장(10대,11대)
  • (전)함양교육청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 위원
  • (전)함양군 인사위원회 위원
  • (전)함양정신요양원 운영위원회 위원
  • (전)함양교육청 교육분쟁조정위원회 위원
  • (전)(사)함양군장학회 상임이사
  • (전)노인장기요양보험 지역협의회 위원
  • (전)사회복지법인 함양군복지회 위원
  • (전)계명대학교거창학습관 외래교수(사회복지행정론)
  • 노후생애설계전문가양성과정 수료
  • (전)한국노후생애설계전문가협회 회장
  • (전)함양군생활체육회, 함양군체육회 요가협회 회장
  • 함양경찰서 선도위원회
  • (전)함양군 명예민원상담관
  • 제8대 함양군의회의원(전반기‧후반기 기획행정위원장)
  • (현)(유)함양군복지진흥원 대표이사
  • (현)대한적십자사 경남지사 함양중앙봉사회 회원
  • (현)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자문위원
  • (현)경상남도교육청 함양도서관 운영위원회 위원
  • (현)함양문화원 정회원
  •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인권포럼 경상남도 장애인정책 우수의원 표창(2023. 11. 7.)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정광석

정광석

  • 이 름 정광석
  • 선 거 구 다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7
  • 이 메 일 nesarang002@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안의면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안의초등학교 졸업
  • 안의중학교 졸업
  • 안의고등학교 졸업
  • 진주산업대학교 축산학과 졸업
<경력사항>
  • 육군병장 의병제대(주특기 130)
  • 함양축협 입사
  • 함양산청축협 안의지점장 승진(3급)
  • 함양산청축협 경제상무
  • 함양산청축협 원지 지점장
  • 함양산청축협 사료공장 상무
  • 함양산청축협 안의지점장 승진(3급)
  • 함양산청축협 정년퇴임(M급)
  • 안의중학교 제25대 총동문회장 역임
  • (현)안의면장학회 이사
  • (현)안의고등학교 총동문회 감사
  • (현)진주355-E지구 함양화림라이온스회장
  • (현)안의향교 총무장의
  • (현)대한노인회 안의분회 사무장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정현철

정현철

  • 이 름 정현철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960-5064
  • 이 메 일 jhc8585k@korea.kr
  • 주 소 경남 함양군 함양읍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상국립대학교 경영학과 졸업(학사)
  • 경상국립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석사‧행정 및 정책학)
<경력사항>
  • (전)함양청년회의소 회장(2008년)
  • (전)함양초등학교 운영위원
  • (전)함양여자중학교 운영위원
  • (전)함양고등학교 운영위원장
  • (전)함양군체육회 이사
  • (전)함양정신요양원 운영위원
  • (전)함사모(함양을 사랑하는 모임)
  • (전)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 (전)가람족구회 초대회장
  • (전)축구를 사랑하는 모임 회장
  • (전)함양군 탁구협회 회장
  • (전)국민의힘 함양군청년위원장
  • (전)국제로타리3590지구 함양로타리클럽 회장
  • (전)함양읍 주민자치위원회 간사위원
  • (전‧현)민주평화통일 자문위원회 14‧15‧16‧18‧19‧20기 위원
  • (전)함양경찰서 청소년육성회 위원
  • 제8대 함양군의회 의원(전반기 의회운영‧기획행정위원회 간사, 후반기 의회운영‧산업건설위원회 간사)
  • (현)법무부 법사랑위원 함양지구협의회 기획위원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경남연합회 자문위원
  • (현)함양군 축구, 태권도, 테니스, 콘홀협회 이사
  • (현)함양읍체육회 이사
  • (현)흥사단(함양지부)
  • (현)재향군인회 정회원
  • (현)함양문화원 정회원
  • (현)대한적십자사후원회/천령적십자 회원
  • (현)함양군 상인연합회 이사
  • (현)함양 파크골프회원
  • (현)함양사랑회 회원
  • (현)함양읍 자원봉사협의회 회원
  • (현)함양백암FC 회원
  • (현)함양군 장애인후원회 회원
  • (현)함양이동통신 대표(휴대폰대리점)
  • (현)대한민국 육군상사 동원역
  • (현)함양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현)함양소방서 소방안전대책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