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7회 함양군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1호
함양군의회사무과
일시 2015년 4월 28일(화)
장소 산업건설위원회실
날씨 흐림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15년도 제1회 추경 세입세출예산안
심사된 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2. 2015년도 제1회 추경 세입세출예산안
○. 산림녹지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 질의 및 답변
○. 경제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 질의 및 답변
○. 건설교통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 질의 및 답변
○. 안전관리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 질의 및 답변
○. 도시환경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 질의 및 답변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일어서서)
산업건설위원회 박용운 위원장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오늘부터 내일, 모레까지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5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진행 순서는 모든 실․과․소에 대해 질의․답변을 마친 후에 3차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일괄해서 계수조정 및 의결을 진행코자 하오니 회의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 일정은 산림녹지과, 경제과, 건설교통과, 안전관리과, 도시환경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17회 함양군의회 임시회 중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10시01분)
본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사전에 협의가 된 사항이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 의사일정안은 부록에 실음.
2. 2015년도 제1회 추경 세입세출예산안
(10시02분)
먼저 산림녹지과 소관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산림녹지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산림녹지과장 박상규 등단)
○. 산림녹지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의 설명에 앞서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우리 산림녹지과 업무에 관심과 배려를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96페이지입니다. 산림녹지과 총예산은 16억 1,032만 4천 원이 증액된 187억 7,809만 7천 원으로 편성했습니다.
국비로는 7억2,852만 1천 원이 증액된 45억 5,266만 2천 원, 지특으로서는 9,449만 2천 원이 증액된 29억 8,417만 1천 원입니다. 도비로는 2억 942만 5천 원이 증액된 20억 1,422만 2천 원입니다. 군비는 5억 7,788만 6천 원이 증액된 92억 2,704만 2천 원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용은 편성목과 통계목 위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녹지공간 확충은 도시림관리-인건비 등은 국도비 조정으로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다음 푸른함양가꾸기도 마찬가지로 국도비 조정으로 예산편성 요구하였습니다.
97페이지입니다. 산림소득사업 중 산삼 활성화사업은 자체 군비사업비를 감하고 98페이지 국도비보조사업으로 편성 요구를 하였습니다.
그중 산양삼 채종포 단지조성 장비임대료, 산양삼 생산이력제 태그구입, 산양삼 채종포단지 조성 자재구입은 감을 하고 국도비사업으로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단기소득임산물 생산지원사업은 자체사업으로서 산삼축제 행사용 산양삼 재배단지에 1억 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이 생산단지는 휴천에 있는 삼봉산 일대 하고, 서상 옥산 채종포단지를 활용해서 재배단지를 조성하고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하단부에 임산물 유통지원사업에 민간에대한자본적보조 중 전문임업인 맞춤형 경영지원사업은 감을 하고 101페이지에 목을, 편성목을 설정을 해서 편성을 하였습니다.
98페이지입니다. 98페이지 인건비에 기간제근로자 역시 97페이지 자체사업을 감해서 국도비사업으로 편성 요구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재료비 역시 자체사업을 예산 감하고 국도비보조사업으로 편성 요구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 연구개발비는 5천만 원으로 연구개발 5천만 원, 일반보상금 2천만 원을 삭감하고 군비 부담 지원을 예산으로 확보하기 위해서 감을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99페이지입니다. 99페이지 중간에 보면 민간자본이전 보조사업에 묘포지 토양개량에 555만 9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 밑에 국도비보조사업으로 임산물 생산단지 지원 5개소는 당초에 3개소를 편성했었는데 연초에 2개소가 공모에 확정되어서 추가 편성 교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거기에는 4억 5천만 원이 됩니다.
다음 민간이전 향토산업 육성사업에 함양산삼 교육아카데미 개발운영비에 2013년도 잔액분을 재편성 요구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하단부에 산삼축제 지원-사무관리비 산삼축제 KBS 전국노래자랑 개최에 2천만 원, 산삼축제 광고 및 홍보물 제작에 2천만 원, 다음 페이지입니다. 101페이지입니다. 내․외국인 (산삼)체험관광객 유치에 2천만 원 추가편성 요구하였습니다.
목재이용지원에 목재이용 가공지원사업에 목재품 품질관리비를 35만 원을 삭감하고 하단부 중간부분에 보면 목재품 품질관리비 목을 설정해서 재편성 요구하였습니다.
그 다음 임업기계 장비보급도 104페이지 휴양시설 관리운영비에 있는 톱밥제조기 구입비를 삭감하고 임업기계 장비보급 목을 설정해서 편성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목재품 품질관리비는 앞서 설명 드린 35만 원은 위에 부분을 삭감하고 목을 별도로 설정해서 편성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 101페이지입니다. 임도시설 시설비및부대비는 작업임도가 당초에 1㎞가 배정되었다가 올 연초에 1㎞가 추가 확보되어 예산 편성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1㎞에 단비는 약 1억 3,498만 7천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산촌개발-산촌개발사업에 기간제근로자(등보수)-산촌운영매니저 국비 편성에 따른 예산 조정이 있어서 조정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임도시설 관리 (시설비) 및 시설부대비에 우회도로 개설 120m는 임도시설 당초 당시에는 산주가 승인을 하여서 임도를 설치했습니다마는 이 토지가 경매로 인해 가지고 주인이 바뀌는 바람에 이 임도를 우회해 줄 것을 요구해서 2천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에 전문임업인 맞춤형 경영지원사업은 97페이지에 목을 부기상으로 되어 있던 것을 목을 설정해서 재편성 요구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102페이지입니다. 산림수해복구사업에 특별교부세로서 2014년도 사업 불용액에 대한 재편성 요구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에 산악레포츠 숲길조성사업비에, 104페이지에 보시면 산불없는 함양만들기 목에 편성하였으나 과목해소가 되지 않아 산악레포츠길 조성 목을 설정해서 재편성한 내용이 7억 원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 시설부대비로는, 시설비로서는 산악레포츠 숲길조성사업 9㎞가 대봉산에서 현재 지금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생태숲 운영 관리 자체사업으로 기간제보수로 생태숲 해설가가 당초 100일로 계획된 걸 200일로 사역하는 걸로 편성하였습니다.
목 조정은, 통계목 조정하는 부분은 보고를 생략하도록 하고 자체사업만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103페이지 휴양시설 운영 관리에 휴양림 이불세트 교체에 3천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에 시설(비및)부대비로는 용추자연휴양림 화장실 및 샤워실 보수에 5천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용추자연휴양림 오수처리시설은 삭감을 하였습니다.
휴양림 휴양관 도색은 지금 필요는 하지만 예산이 샤워장, 화장실 보수가 시급하기 때문에 삭감을 하고 편성을 하였습니다.
106페이지입니다. 하단부에 산림자원개발-주요등산로 정비사업에 2천만 원을 추가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자락길이 지정되어 있는데 이 부분도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2천만 원 추가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에 107페이지 하단부에 산양삼 산업화단지 조성사업은 산양삼 산업화단지 조성사업 성립전편성으로 했다가 이번에 이 부분을 편성 요구한 내용입니다.
성립전편성은 2014년도 말에 예산이 확정되어서 성립전편성으로 시행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추경에 반영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산림녹지과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마는 본 안건에 대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사전에 검토보고서를 위원님들과 집행부에 배부해 드렸으므로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진행에 협조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조)
-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 질의 및 답변
(10시12분)
먼저 96페이지부터 한번 보겠습니다.
96~7페이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98~9페이지?
97페이지요, 산양삼 축제용 산삼재배단지 조성 이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어디에서 어떻게 한다는 것을 설명 좀 자세히 해주시면 좋겠는데요? 97페이지?
재배단지 조성은 사실상 우리 축제 때문에 산삼 선물용이라든지 체험용 이 부분이 5천만 원에서 6천만 원 정도 해마다 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개선하려고 하면 우리가 직접 산양삼을 재배해 가지고 체험장이라든지 이런 데 공급을 해야 되겠다 싶어서 예산을 편성했는데, 1억 중에서 저희들이 투자하고자 하는 사업이 뭐냐 하면 기반조성비에 2,160만 원 정도, 그 다음에 종자 묘삼구입비에 7,750만 원, 기반조성비에는 장비 임대하고 자재 구입비입니다. 그 다음에 종자 묘삼구입비는 7,750만 원 중에서 해마다 연중 우리가 관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내년부터 당장 산삼체험장에 산삼이 필요한데 5년 근부터 종자까지 구입비가 계상되어 있어서 추진하려고 합니다.
5년 근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이 3천 포기, 내년에 당장 필요한, 체험장에 필요한 뿌리가 3천 뿌리 저희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럼 자부담, 축제위원회에서 자부담이 1억 정도 이루어지는 실예산을 지금 짜고 있습니다. 짜고 있는데, 지금 KBS 전국노래자랑을 왜 우리가 유치하려고 그러냐 하면, 물론 전국적으로 고령화 되어 있는 우리 함양으로 봐서는 꼭 유치를 해야만 관광객을 끌어올 수 있다 싶어서 저희들이 유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마는 아직까지 KBS방송국에서는 확정을 안 해주고 있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송해 선생님이 나이가 너무 연로하다 보니까 여름에는 너무 덥다 이래 가지고 사실상 자꾸 딜레이(지연)을 하고 있는데, 저희들이 유치하려고 하면, 이 분들이 와 가지고 1박을 하고 가려면 우리가 사실상…, 공식적인 비용 들어가는 것은 없습니다. KBS는 공익방송이기 때문에, 그런데 이 분들 8,90명 오시면 저희들이 이 분들에 대한 최소한 식사대하고 숙박비는 좀 해줘야 되겠다…
축제위원회에 주는 예산편성은 홍보물 제작 정도의 예산을 편성했는데, 언론에 보도할 수 있는, 홍보할 수 있는 광보비가 지난 당초에 저희들이 4천만 원 요구를 했었습니다마는 1,750만 원이 삭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2천만 원 가지고는 도저히 광고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추가로 2천만 원을 더 편성 요구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저는 우리 함양의 산삼을 산양삼이라고 부르고 싶고, 물론 산삼 하는 것은 너무나 과장된 포장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이것은 우리 많은 농가들이 회원으로서 되어 있지만 실제 참여하는 농가는 많지 않거든요.
정도의 길을 가는 사람은 아직까지 돈을 벌었다 하면 거짓말이고, 그렇지 않은 분들만 돈을 좀 만져 본 사람이 있는 것 같은데, 정말 정도의 길을 가는 사람이 빨리 돈 맛을 볼 수 있는 길을 찾아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그 걸음마 단계에 우리 행정에서 조금 더 지원해 주면 소득이 올라갈 것인데, 이 부분을 정도를 안 가시는 분도 있고, 정도를 가지 않는 농가도 있습니다마는 최대한 저희들이 끌어 올려서 농가소득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종자에 대해서, 가격들이 왜 천차만별입니까?
가격이 18만 원부터 시작해 가지고 4만 5천 원, 가격의 차이가 너무 폭이 심하고, 그리고 제가 그것 좀 나열을 하다 보면 우리 함양에 걸, 전국에 보면, 물론 산에서 키우면 산삼이고 밭에서 키우면 인삼이고, 또 산에서 인위적으로 키우면 산양삼 아닙니까, 그죠?
산에서, 임에서 인위적으로 키운 게 산양삼이라고 보는데, 일단 이런 것들도 정말로 우리가 산양삼특구로 지정을 받은 과정에 과장님들이나 담당 과에서 우리 함양의 산양삼이 전국의 명품이 될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시고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그리고 오늘 과가 지금 4개 과라서 시간이 조금 늦을 수가 있으니까 웬만하면 우리 예산목에 있는 것만 질의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107페이지 산양삼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있죠? 거기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을 한 번 해주십시오.
이 내용이 뭐냐 하면 홍보관하고 전시관하고 또 판매장을 하는 건물이 되겠습니다.
이 내용은 저희들이 국비를 60억을 확정 받아서 작년에 받아 왔습니다. 그 중에서 설계비를 지금 확보를, 3억 2,300만 원을 확보해서 군비 50% 해 가지고 6억을 편성했습니다마는, ‘2020산삼엑스포’를 겨냥해 가지고 그 시설로 활용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우리 추경예산에 편성된 부분 위주로 질의를 해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시간이 넉넉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과장님, 제가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107페이지 자락길 유지보수 2천만 원 되어 있다 아닙니까, 제일 위에?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실질적인 우리 함양 관광여건이나 이렇게 했는데, 우리 산림녹지과에서 그런 계획을 한 번 세워볼 의향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산림녹지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산림녹지과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고생했습니다.
(산림녹지과장 박상규 산업건설위원회실 나감)
경제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과장 홍경태 등단)
○. 경제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10시36분)
평소 존경하는 박용운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면서, 지금부터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경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간단하게 드리겠습니다.
112페이지입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경제과는 이번에 1억 3,300(만 원)을 증액한 37억 6,700만 원을 예산편성 승인요구 하였습니다.
세부적인 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가운데 부분에 수출 우수기업 시설 개․보수 지원사업은 전액 삭감을 하였습니다.
공모결과 응모자가 아무도 없었고, 새로운 상품개발사업도 2개 업체에만 지원하고, 당초 계획했던 4개 업체는 응모자가 없기 때문에 이것은 안 하도록 하겠습니다.
113페이지 제일 위에 부분에 농어민 직업훈련은 국가로부터 사업취소가 되었습니다. 직업훈련원을 통합해서 하기 때문에 자치단체에 직업훈련을 안 하도록 그렇게 했고요. 113페이지 기간제근로자등보수, 그러니까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은 당초에 국비보조사업으로 편성을 했는데 이게 지특회계사업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113페이지 기간제근로자등보수에 인건비를 지특회계로 바꾸고, 그 다음에 114페이지 중간에 있는 사무관리비도 마찬가지로 지특회계로 변경을 했고, 또 115페이지에 국내여비도 마찬가지로 변경을 했고, 재료비도 마찬가지로 국비보조에서 지특회계로 변경해서 이번에 예산 정리를 했습니다.
115페이지 하단부에 있는 예비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사업은 당초에 1개소가 편성이 되어 있었는데 총 3개소로 해서 편성했습니다. 이번에 2개소가 더 추가가 되었습니다.
116페이지 상단부에 있는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보수공사는 실시설계비 용역을 했는데 잔액을 500만 원 삭감을 했고, 함양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군관리계획 변경 용역 1,500만 원은 고속도로공사 도로가 금년에 완공이 됩니다. 그렇게 하면 선과 맞춰서 군관리계획 변경을 하기 위해서 용역비 1,500만 원 예산 승인요구를 했고, 지역특화 농공단지 예정지 타당성 조사용역은 현재 휴천일반산업단지 밑에 있는 군에서 사 놓은 부지하고, 인산가에서 지금 조그만 하게 하려고 합니다. 그 2개를 미리 타당성 조사를 해서 내년에 농림수산식품부에 승인을 받아서 추진할 그런 계획입니다. 그런데 이 사업비는 나중에 저희들이 되팔 때 받아내는 그런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군비는 들어가는 돈이 없고, 중간부분에 있는 지식재산권 창출 지원 특허청 매칭사업은 국비 변경이 되어서 250만 원 삭감을 했습니다.
하단부에 있는 전통시장 재해위험시설물 개량사업 국가안전진단결과에 서상 재래시장은 지붕이 누수가 되고 있고, 비가 새고 있습니다. 안의는 벽체 균열이 가서 약 5천만 원을 들여 가지고 2개소를 개량할 그런 계획입니다.
117페이지 중간에 있는 저소득층 전기시설 개선사업비(안전점검비)하고 또 저소득 전기시설 개선사업비 자재구입비, 안전점검비, 자재구입비하고, 그 밑에 있는 서민층 가스차단기 설치 지원사업은 도비가 변경이 되어서 이번에 변경 정리를 했습니다.
117페이지 하단부에 있는 도시가스 공급관로 설치지원사업은 연차별계획 4개년 계획에 의해서 이번에 금년도분 3억 7,200만 원 예산편성 승인요구 했습니다.
다음 118페이지에 있는 농공단지조성 특별회계 전출금 2천만 원 삭감액은 도비지원에 따라서 군비부담액이 줄었습니다.
신재생에너지특별회계사업은 전기판매액 정산결과 71만 3천 원이 변경되어서 이번에 예산 편성 승인요구를 했습니다.
이상으로 일반회계 세출예산을 마쳤고,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98페이지 농공단지특별회계 세입예산입니다.
298페이지입니다. 농공단지특별회계 세입예산은 잠시 전에 보고 드린 농공단지 기반시설 개선사업 도비보조금 2천만 원 삭감된 걸 예산 정리를 했고, 제일 밑에 부분에 일반회계 전입금-군비분 전입금입니다-2천만 원 해서 이번에 4천만 원을 삭감을 하면서 순세계잉여금 1,868만 원을 계상을 해서 총 2,100만 원 삭감 예산 편성을 했습니다.
이에 따른 세출예산 300페이지입니다.
300페이지 세출예산은 도비보조사업에 농공단지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옹벽녹화사업-안의 제2전문농공단지가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안의 제2전문농공단지 진입도로 배수공사하고 사업을 바꾸면서 도비 2천만 원, 군비 2천만 원 삭감을 해서 6천만 원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순세계잉여금 1,868만 원은 예비비로 예산편성을 했습니다.
다음은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 세입예산입니다. 30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304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정산결과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 순세계잉여금 1,600만 원이 줄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순세계잉여금 세입예산을 정리를 했고, 여기에 따른 세출예산 30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306페이지 시설비에서, 금년도 사업 시설비에서 1,600만 원 삭감을 해서 예산 승인요구를 했습니다.
다음은 중소기업및소상공인육성기금운용 31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세입예산은 순세계잉여금이 9,614만 5천 원 발생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예산을 세입으로 잡으면서 세출예산은 3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이차보전금에 9,600만 원을 추가 편성해서 승인요구를 했습니다.
다음은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발전사업특별회계 316페이지 세입예산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에서 전출된 72만 3천 원을 삭감해서, 기타회계 전입에 삭감해서 세출예산, 318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가운데 있는 사무관리비에 발전소 위험안내판 제작, 발전시설 소규모 부품비 500만 원 편성하면서 예비비에서 삭감을 해서 그렇게 예산정리를 했습니다.
이상으로 경제과 소관 간략하게 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면 집행할 때 한 번 더 재점검해서 군민의 편익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마는 본 안건에 대한 전문위원 검토보고서는 사전에 검토보고서를 위원님들과 집행부에 배부해 드렸으므로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질의 및 답변
(10시46분)
일반회계 세출예산 112~8페이지까지 페이지별로 질의하고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112~8페이지까지 일괄로 보고 질의․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시고 궁금하신 것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십시오.
과장님, 수고하시는데요.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116페이지에 항노화산업?
‘안티에이징’이라고 늙음을 약간 멈추는 게, 천천히 가도록 그렇게 하는 겁니다. 건강하게, 그래서 항노화산업에는 생활하는 주거, 먹는 것, 또 마시는 것, 물, 또 자고 하는 것, 모든 게 다, 의료까지 다 포함이 됩니다.
항노화산업이 너무 범위가 큽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우리 군의 자원을 활용해서 먹는 것을 키우려고, 중점적으로 키우려고 합니다. 그래서 기능성식품 쪽으로…
또 다른 위원님 더, 118페이지까지 일괄적으로 다 보시고 궁금하신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질의는 세입세출 부문 사업별로 일괄 질의하겠습니다.
먼저 농공단지조성사업특별회계입니다.
298~300페이지까지?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입니다.
304~6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일괄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하실 위원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중소기업및소상공인육성기금운용특별회계입니다.
310~2페이지까지 보시고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하실 안 계시죠?
(“예” 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발전사업특별회계입니다.
316~8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없으므로 경제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경제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 수고하셨습니다.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고생했습니다.
(경제과장 홍경태 산업건설위원회실 나감)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휴식하겠습니다.
(10시52분 회의중지)
(11시02분 계속개의)
다음은 건설교통과 소관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교통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과장 양대식 등단)
○. 건설교통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12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건설교통과 예산총액은 378억 8,363만 5천 원으로, 구성비는 정책사업에 99.78%, 행정운영경비에 0.22%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2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총괄은 당초예산보다 61억 3,777만 3천 원이 증액된 378억 8,363만 5천 원이 되겠습니다.
(취약)지역개발사업에 25억 9,527만 원이 증액된 113억 459만 9천 원입니다.
인건비 기간제에 119만 원 증액 편성하였고, 시설비및부대비에 17억 4,908만 원을 증액시켰습니다.
읍면 건의사업 4건에 3억 4천만 원을 증액하였고, 주민숙원사업은 11개 읍면에 48건에 13억 8,5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123페이지 124페이지까지는 읍면별로 세부내역이 되겠습니다.
124페이지 하단부에 공설화장장 설치 주변지역 편의시설에 4건에 2억 8천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12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민간자본이전으로 회관 신축 4동과 회관 보수 5동, 쉼터 조성 1개소 해서 5억 2,5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안전사고 예방사업에 행정대집행비에 2천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고, 재정건의사업으로 예산성립전 집행된 예산이 되겠습니다. 조산불당골에 6천만 원, 하교마을 배수로 정비에 7천만 원, 원구마을 뒷들 농로에 5천만 원, 도북마을 세천정비에 5천만 원, 추하 소교량에 7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도로시설관리입니다.
총 31억 222만 원이 증액된 66억 8,343만 4천 원이 되겠습니다.
군도확포장사업은 구룡-옥환에 3억 원, 함양-국계에 2억 원 해서 총 5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농어촌도로가 되겠습니다. 농어촌도로는 미금선에 1억 5천만 원, 정개선에 3억, 옥동선에 1억 5천, 6억 원을 증액 편성했습니다.
대방-중기 도로 확포장공사에 특별교부세 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2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이은-난평간 도로 확포장사업에 실시설계비 도비 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재정건의사업으로 농업기술센터 진입도로 개설사업에 도비 10억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도로시설유지보수에 2억 9,970만 원이 증액된 10억 8,628만 4천 원이 되겠습니다.
도로수로원 예방접종비에 7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시설비및부대비는 의탄교 주변 정비사업에 2억 500만 원, 도로보수원 사무실 개보수에 4,300만 원, 교통시설물 자재 5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농업인프라 구축이 되겠습니다.
총 2억 7,414만 3천 원이 증액된 158억 9,080만 9천 원이 되겠습니다.
농촌마을 개발 및 농업생산성 확충-백현권역 외 2개 권역에 지특과 도비 예산 변경내시에 따라서 총 1억 6,8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128페이지와 129페이지, 130페이지, 131페이지까지 지구별 변경내시 금액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역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131페이지 하단부가 되겠습니다. 수리시설 개보수에 총 1억을 증액 편성하였는데, 수리시설물 개보수사업에 5천만 원과 132페이지 소류지 개보수사업에 5천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재해위험저수지 정비사업비는 도비 변경내시에 따라서 1,650만 원 군비를 증액시키고 도비를 감액시켰습니다.
다음 대중교통문화입니다.
1억 6,614만 원이 증액된 39억 2,243만 7천 원이 되겠습니다.
벽지노선(운행)공영버스 구입비는 2016년도 1월에 내구연한이 되어서 공급을 해야 되기 때문에 3대에 8,100만 원 단가인상분, 조달청 단가인상분 8,1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관광버스 외벽 함양군 관광홍보물 설치에 뉴신흥관광 외 (1개소) 1,01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3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들 연구개발비에 함양군 버스업체 경영실태 분석 운영을 위한 3,000만 원을 용역비로 편성하였고, 버스단일화요금제 타당성조사를 위해서 2천만 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농촌형교통모델사업으로 행복택시 홍보사업에 운영비 지원 (중) 1,861만 3천 원을 감액해서 홍보사업으로 1,861만 3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교통편의시설 확충으로 안의 택시승강장 개선사업에 2천만 원, 교통신호등 전기요금에는 504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교통과 소관 제1회 추가경정예산 세출예산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자리에 앉으십시오.
(건설교통과장 양대식 하단하여 자리에 앉음)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마는 본 안건에 대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사전에 위원님들과 집행부에 배부해 드렸으므로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질의 및 답변
(11시09분)
일반회계 세출예산 122~133페이지까지 페이지별로 질의하고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22~4페이지까지 보시고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예산은 일차적으로 추경에 요구하고 내년에 또 사업 편성하는 걸로 그렇게…
(“이것은 넘어가십시오” 하는 위원 있음)
125~7페이지까지 보고 질의하겠습니다.
127페이지까지 보시고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132페이지 제일 밑에 우리 전세버스 있죠?
금년에 신청 받은 것 다 해줬잖아요, 7대?
왜 그러냐 하면 함양에서 그게 안 돼 가지고 외부 타지에 가서 했단 말이라. 우리 함양 내에서 이게 안 돼 가지고 자기들이, 그러면 단가가 거기보다 싸게 해왔단 말이에요, 다들.
그런데 거기 같은 경우는, 국도의 기본적인 베이스가 60인데, 그래서 40으로 가느냐, 50으로 가느냐, 논란이 조금 있었습니다.
그걸 지금 신청 받은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해결이 됩니까?
내년에는 군비를 확보해서라도 더 하도록 그리하겠습니다.
124페이지 공설화장장 설치비 많이 있는데 이게 확정된 겁니까, 공설화장장이?
우리 벽지노선에 버스 지금 들어간다, 아닙니까?
주민들이 원하는 시간에 가줘야만 되는데 버스회사는 형식적으로 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무조건 넣어주기만 넣어주니까 주민들하고는 아무 관계가 없는 버스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게 어려운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좀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이제 시작단계니까 나중에 또 완전히 자리 잡히고 나서 다시 되돌리려면 그 많은 돈 예산이 낭비가 되고 하니까 애초에 시작할 때 그걸 연구를 많이 하셔 가지고 제가 봐서…, 제가 본 게 아니고 우리 주민들이 원하는 여론을 들어봤을 때는 행복택시가 주민들한테 가장 좋아요. 너무 잘 해줘 가지고 그쪽으로 앞으로 활성화를 많이 해야 됩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건설교통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건설교통과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과장님, 고생하셨습니다.
(건설교통과장 양대식 산업건설위원회실 나감)
다음은 안전관리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관리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전관리과장 박동수 등단)
○. 안전관리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11시29분)
항상 안전관리과 업무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는 산업건설위원회 박용운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안전관리과 소관 2015년도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37페이지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안전관리과 세출예산액은 167억 3,946만 5천 원으로, 정책사업비가 165억 2,806만 1천 원, 행정운영비가 5,817만 4천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138페이지 세출예산 사업명세서입니다.
안전관리과 2015년 1회 추경 세출예산액은 167억 3,946만 5천 원으로 기정액 155억 5,969만 원보다 7.58%가 증가한 11억 7,977만 5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재원별로는 국비가 기정액(보다) 1억 4,052만 원이 증액되었고, 도비는 1억 2,653만 원이 감액되었으며, 군비는 11억 6,578만 5천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목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재난관리 기반구축사업 예산은 1억 8,171만 원으로 2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증액사유로는 안전문화운동 추진 사무관리비의 물놀이 홍보물품비로 도비 60만 원이 증액 내시됨에 따른 군비 부담액 14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재해예방 및 복구사업 예산액은 66억 9,618만 5천 원으로 2,820만 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항으로는 재해예방시스템 운영 예산에 1,620만 원을 감액하였으며, 감액사유는 자연재해관측장비 유지보수 도비보조사업이 재난관리기금으로 변경되어 보조사업 예산 1억 1,536만 3천 원 전액을 감액하고 군비 1억 원을 자체사업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39페이지입니다. 재해예방 및 복구 예산은 65억 3,359만 원으로 1,200만 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역으로는 재해복구사업 분석․평가 연구용역비의 집행잔액으로 감액한 9,200만 원은 방재시설물 보수․보강으로 부족했던 사업비 8천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민방위 역량강화사업 예산액은 3억 7,309만 8천 원으로 745만 7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용으로는 민방위 교육훈련의 행사운영비로 민관군 합동 민방위종합훈련 보조금 국비 52만 원 증액과 다음 페이지 140페이지 민방위 조직관리의 안보교육 강사수당 25만 7천 원 증액, 그리고 비상대비확립 을지연습 훈련경비로 2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기타 조직관리의 통합방위협의회 참석수당 532만 원 전액을 감액하였습니다.
감액사유는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대부분이 기관단체장 및 공무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수당지급이 필요치 않았습니다.
화재민 지원사업 예산 중 ‘119 희망의 집’ 건축보급사업비에 도비 500만 원 증액내시에 대한 군비 부담 500만 원 등 1천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예비군 지원 육성 예산액은 경남도의 예산 내시에 따라 기정액 증감 없이 도비 130만 원이 증액되고 군비 130만 원은 감액하였습니다.
141페이지입니다. 맑고 깨끗한 물 공급사업 예산액은 92억 7,706만 8천 원으로 12억 58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용으로는 하천관리 예산에 하천유지관리사업에 도비보조사업 1,600만 원 감액과 위천지구 일반하천 정비사업비 3억 원으로 성립전편성예산으로 편성하였다가 금회 추경에 정리하는 것입니다.
국가하천유지보수사업 1억 4천만 원 증액 등 4억 2,4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물환경 관리 예산은 7억 8,18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용으로는, 다음 페이지 142페이지입니다.
소하천 유지관리사업 2억 5,180만 원을 증액하였으며, 증액사유는 소규모사업으로 정비를 요구하는 민원이 많이 발생되고 있어 이를 해소하는 사업비입니다.
소하천 정비사업의 아름다운 소하천가꾸기 상사업비 중 당초예산에서 해외견학비로 편성된 예산 일부가 감액되어 당초예산에서 누락된 예산 3천만 원을 포함하여 도비 2억 5천만 원이 감액된 예산을 군비로 2억 8천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2014년 특별교부세로 확보된 차의소하천 정비사업의 성립전예산으로 5억 원을 편성하였다가 금회 추경에 정리하는 것입니다.
안전관리과 행정운영비는 5,817만 4천 원으로 728만 2천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감액사유로는 가로등업무가 민원과로 이관되어 직원수 감소로 기본경비인 사무관리비 401만 2천 원과 여비 327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안전관리과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본 안건에 대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사전에 검토보고서를 위원님들과 집행부에 배부해 드렸으므로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의사진행에 협조하여 감사합니다. 과장님, 자리에 앉으십시오.
(안전관리과장 박동수 하단하여 자리에 앉음)
○. 질의 및 답변
(11시36분)
일반회계 세출예산 138~142페이지까지 일괄적으로 보고 질의하고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138페이지부터 보시고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십시오.
아름다운 소하천 축동천인데 2억 5천이 도비가 삭감되었다는데 그 사연이 있습니까?
지금 우리가 소하천정비사업을 쭉 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우리가 그 주변환경과 동떨어진 자재를 넣어 가지고 시공하는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전번에 현장점검 때도 가서 봤지만 국계소하천 같은 경우는 실제 소하천 자체에, 안 그러면 자연쌓기를…, 물론 하폭 자체하고 통수단면의 문제가 있겠지만 그렇게 전부 다 보상을 해주고 하면서 소하천을 하는데 그걸 시멘트로 막…, 내가 보니까 전석 찰쌓기를 했는지 막 발라 가지고 실질적으로 소하천에, 안 그러면 차라리 복개를 해버리든지, 그 돈으로, 그런데 그 보면 아주 주변 환경하고 전혀 동떨어진 그런 자재 선택을 했고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과장님께서 그런 부분을 좀 깊이 생각하고 우리 주변 경관과 잘 어루러지는 그런 소하천 정비를 했으면 합니다.
그래서 제일 좋은 게 큰 떠내려가지 않는 그런 전석이라든지 이런 걸 하면 좋겠는데, 또 사실 전석도 많이 사용하다 보니까 품귀현상도 일고 있고, 그 현장 여건에 맞도록 조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안전관리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안전관리과 관계 공무원은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고생했습니다.
다음은 도시환경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도시환경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환경과장 및 담당주사들 함께 인사)
○. 도시환경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11시44분)
저희들 군정발전을 위해서 산업건설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서 특별한 관심으로 도와주시고, 저희 도시행정업무를 지원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145페이지입니다. 세입세출예산 총괄은 정책사업이 100억 1,800만 원, 그 다음에 행정운영비가 1억 3천만 원, 그 다음에 재무활동비가 28억 8,600만 원 해서 130억 3,525만 1천 원으로 총괄 계상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146페이지입니다. 저희 도시과에서는 기정예산 85억 9,600만 원에서 43억 3,800만 원이 증가된 130억 3,525만 1천 원으로 계상되어져 있습니다.
그 중 군계획시설 중에서 지난번 간담회에 보고 드린 도천군계획시설이 지금 하천하고 도로시설하고 경합이 되어서 바로 시설변경결정 한 이후에 사업을 위해서 7억 6천만 원을 삭감하고, 또 삭감된 예산으로 기동군계획시설 소로 2-75호선에 6억 1,900만 원을 증액시켰습니다.
그리고 잔여사업비 중에서 교산군계획시설 한마음아파트 뒤쪽에 설계해 놓은 부분 부족분 1억 9천만 원 계상을 하였습니다.
그 다음 신설사업은 죽당군계획시설로서 안의초등학교 옆에 2013년에 공사를 하고 잔여사업이 남아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사업을 2억 5천만 원으로 계상했습니다.
실시설계비는 기동과 교산은 각각 2,400만 원 감액을 했습니다. 죽당은 실시설계비로 1,299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그 다음에 안의 지역과 봉산지구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민원지구에 도시계획을 위한 설계비 2천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하단 부분입니다. 시설비와 시설부대비 부분입니다.
금벌군계획시설도로는 도비 3억 1천만 원을 받아서 사전 성립편성을 한 예산입니다. 그래서 군비 4억 9,489만 7천 원과 예산성립전편성한 부분을 바꿔서 8억 489만 7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147페이지입니다. 저희들 지금 현안 민원사항으로 되어 있는 원교공동묘지 정비사업 인근에 있는 이순자 소유 토지를 지금 감정을 해보니까 약 11억 정도가 나왔습니다. 이걸 매입을 해야 진입로도 하고 그쪽 부분에 토지를 아주 원활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11억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중간 부분입니다. 국비보조사업 민간자본보조사업으로서 야생동물 피해예방사업 25개소에 대해서 국도비, 도비가 394만 8천 원 감액되고 군비가 394만 8천 원 해서 상계 조정이 되었습니다.
그 다음 하단 부분에 공중화장실 설치 및 유지 부분에서 시설비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용추폭포 사업장이 당초예산에 계상되었습니다마는 명승지 지정 관련해서 문화재청에서 국비가 왔기 때문에 이 사업비를 감액해서 뒤에 부분에서 정리를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용추화장실을 감액하고 예산성립편성으로 해서 우리 본백-용평간 도로 조망공원에 1억 3,200만 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은 시설비입니다. 비점오염원 저감시설로서 성애마을 인공습지 조성사업에 2억 5,800만 원 국비지원사업으로서 국비 (1억 9,900만 원)과 군비 5,8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실시설계비하고 토지매입비 부분에서 국비 2억 4,100만 원과 군비 7,300만 원 해서 3억 1,470만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시설부대비는 거기에 관련해서 계상된 겁니다.
다음은 하단 부분에 슬레이트처리지원사업으로서 당초에 2억 160만 원 계상되어 있어서 3,360만 원이 증액된 2억 3,520만 원입니다. 그래서 국도비 조정해서 군비부담이 3,300만 원이 증액된 부분입니다.
다음은 149페이지입니다. 생활쓰레기 수거 처리를 위한 쓰레기 배출지점 보수 및 관리 부분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지난 행정사무감사부터 지적해 주셔서 개선하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 당초예산에 요구했습니다마는 예산이 부족해서 2,6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당초 1천만 원 되어 있었습니다. 이 사업은 설계를 해서 곧 발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되기 전에 예산이 승인되면 바로 조치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폐비닐 수거 지원사업입니다.
이것은 당초에 저희들 국도비가 조금 조정이 되어졌습니다. 국비가 13만 2천 원 감액되어지고 도비가 421만 3천 원이 감액된 부분입니다.
다음은 하단부에 공동집하장 설치 부분입니다.
지난 여름철에 추경을 해서 함양과 유림, 수동, 지곡에는 시범사업으로 설치했습니다. 이번에 국비가 다시 교부가 되어서 5개소에 대해서 각 800만 원씩 해서 4천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게 되면 마천, 휴천, 안의, 서상, 서하에 시범적으로 한 곳씩 다 설치를 해서 쾌적한 환경개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하단 부분에 있는 폐기물매립시설 정기검사 부분입니다.
이것은 저희들 폐기물관리법에 의해 가지고 5년에 한 번씩 검사를 하도록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3,077만 4천 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150페이지입니다. 시설비및부대비-시설비 중에서 매립시설 노후 특고수전반 교체 이 부분은 뭐냐 하면 기존 매립장 시설에 있던 고압선을 철거하기 위한 그 사업비입니다. 1천만 원 계상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신규 매립장에 가서 보면 위에 매립동하고 저희들 선별장하고 사이에 옹벽이 아주 높은데 거기에 지금 안전휀스가 없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그래서 휀스설치비 2천만 원 계상해서 저희들 작업인부들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인건비 중에서 기간제근로자등보수 중 퇴직금입니다.
저희들 고용노동부하고 거기에서 보면 우리 기간제를 퇴직금을 부여해주도록 되어 있고, 계상이 안 되어 있었기 때문에 1,747만 8천 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은 시설비및부대비로서 소각시설 백필터 여과포 교체와 소각시설 내화벽돌 교체, 소각시설 화격자 교체 부분이 당초예산에서 예산 부족으로 미확보된 부분을 이번에 계상을 했습니다. 이것은 지금 저희들 소각시설 운영하는데 시설 보완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부족분 1억 5천만 원을 추가 계상해서 3억 6,500만 원으로 계상했습니다.
다음 제일 하단부에 재무활동 회계간 전출금 중에서 수질개선특별회계에 전출하는 금액이 12억 5,148만 8천 원이 증액된 28억 5,148만 8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저희들 수질(개선)특별회계에서 상세하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족분입니다.
이상으로 본예산을 마치고, 263페이지 수질개선특별회계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세입부분입니다. 266페이지입니다. 저희들 국고보조 중에서 지곡 덕암지구에 대한 하수도 완료되면서 잔액 633만 3천 원을 감액하여 7,4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그 다음에 환경기초시설 운영에서 안의하수와 마을하수 47개소에 대해서 이 사업을 조정하면서 마을하수 47개소에 대한 것은 8,100만 원을 감액하고 함양하수에 8,100만 원을 증액시키는 부분입니다.
그 다음에 비점오염원 저감사업도 조금 전 국비에서 말씀 드린 것 중에서 특별회계로 해서 지원되는 것이 1,745만 3천 원이 증액된 3억 3,483만 1천 원입니다.
그 다음에 저희들 특별회계 중에서 국비 지원이 되는 그 부분에서 망월마을 지난해에 도랑살리기사업을 해서 완료를 했습니다. 이 사업이 환경부에서 사후관리비 비목으로 700만 원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순세계잉여금입니다. 순세계잉여금은 일반회계에서 1억 6,466만 8천 원이 감액된 2억 8,533만 2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낙동강수계기금 중에서 순세계잉여금이 3억 2,900만 원이 증액되어서 편성을 했습니다.
다음은 내부거래 중에서 일반회계전입금, 조금 전에 말씀 드린 12억 5,148만 8천 원이 증액된 28억 5,100만 원을 세입에다 계상을 했습니다.
세출부분에서 한 번 더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8페이지입니다. 세출입니다.
기금보조사업 중에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보수에 대한 부분이 그대로 지금 군비하고 기금으로 해서 조정이 되어졌고, 협잡물 처리시설도 변경이 되어서, 단 기술진단비 이게 법적경비로서 2천만 원이 계상되어서 본예산에 갖다가, 추경에 더 있어야 될…, 그 다음에 민간대행사업비 중에서 가축분뇨 공공처리사업 위탁관리비 이게 본예산에서 미확보된 2억 3천만 원을 증액해서 5억으로 계상을 했습니다.
그 다음에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슬러지 위탁사업이 당초 1억 5천만 원이었습니다만 부족분 1억 5천만 원 해서 3억으로 계상을 했습니다.
이게 하수처리 부분에서 전체 8억으로 계상이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다음은 269페이지입니다. 기금보조사업 중에서 함양하수처리시설 전기요금 부분이 당초에 8천만 원만 계상되어서 부족분 1억 2,500만 원 해서 2억 500만 원으로 계상을 했습니다. 군비와 기금사업이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 민간대행사업비로서 공공하수처리시설 민간위탁관리비입니다. 이게 저희들 18억 1천만 원으로 위탁관리비가 소요가 되는데 본예산에서 군비 부족으로 12억 4,100만 원만 했기 때문에 이번에 부족분 5억 6천만 원을 계상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금보조사업 중에서 지곡 덕암지구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은 정산결과 633만 3천 원이 남기 때문에 감액시키는 것입니다.
다음은 하단부에 보면 수질보전 활동지원금 중에서 망월마을 도랑살리기사업 사후관리비로 기금사업으로서 700만 원이 계상되는 부분입니다.
다음은 하단부에 있는 비점오염원 저감시설 중에서 성애마을 인공습지 조성사업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기금사업으로서 1,745만 3천 원이 증액된 3억 3,483만 1천 원으로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금 반환 중에서 상수원보호구역에 대한 수계기금 반환금이 182만 원 계상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함양하수처리시설 시설증설사업에 따른 수계기금 반환금이 3억 2,900만 원이 계상되어졌습니다.
이상 보고 드린 도시환경과 세출예산 추경예산은 위원님들이 원안 의결해 주시면 저희들이 함양군의 쾌적한 환경조성과 군민들 도시환경 개선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마는 본 안건에 대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사전에 검토보고서를 위원님들과 집행부에 배부해 드렸으므로 유인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질의 및 답변
(11시58분)
과장님, 자리에 앉으십시오.
(도시환경과장 이태식 하단하여 자리에 앉음)
일반회계 세출예산 146~150페이지까지 일괄적으로 보고 질의․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지금 쓰레기소각장에 엘리베이터(자동승강기)를 설치했습니까?
연간 위탁관리비가 8억 정도 되어서 우리가 예산요구를 했는데 본예산에 군비가 부족해 가지고 상반기에 운영할 수 있는 예산 2억 7천만 원 해주고 부족분은 당초예산 편성을 못했다가 이번에 해주는…
지난번에 의원님들께 저희들 간담회 해 가지고 이 사업을 전용하겠다 해서 지금 조기집행해서 쓰고, 지금 도천계획도로나, 우리 큰 도면을 안 가져왔는데 지금 도시계획도로가 이쪽 도로와 이쪽 도로간 지금 하천하고 도로가 같이 중복되어서 공사를 도저히 할 수 없는데 용역을 해놔서 지금 8월…, 7월 이전에 용역결과가 나옵니다. 그럼 내년 본예산에 확보해서 가는 걸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용역결과 중간보고는 그 업체로부터 받았는데, 지금 현재 도천이 고속도로 우회도로 접하는 여기서부터 마을 안에 들어가는 여기는 주택들이 많고 해서 이 도로는 앞으로 도시계획도로로는 폐쇄를 시키고, 기존 우회도로 이 만들어진 여기가 지금 8m 되어 있습니다. 이걸 10m로 도시계획 결정해 가지고 추후에 공사는 계약을 그리 하고, 기존에 하는 것은 지금 10m 해서 가거든요. 도천마을회관 뒤쪽 여기까지요.
그래서 이 위에 부분은, 피적래까지는 지금 8m로 계산해서 버스가 들어갈 수 있도록, 회차가 되도록 만들면 피적래 주민들에 대한 민원이나 그것은 다 해결해 줄 걸로 봐집니다. 그래서 용역결과가 최종 나오면 의회에 와서 한 번 더 보고 드리고, 또 군계획시설 변경결정사항은 주민들의 이해 다툼이 있어서 마을주민들을 통해서도 설명회를 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상세하게 보고는 그때 드리도록 하는데, 지금 위원님들께 사전에 우리가 말씀을 드리는 것은 군계획시설이 지금 일몰제에 적용이 됩니다. 2020년 되면 계획시설을 안 하는 도시계획은 전부 폐지를 해야 되거든요. 그런 문제점이 있는데, 우리 군비로 충당을 못하는 애로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도천 같은 경우에 기존의 우회도로 했던 도로 외에 일반도로는 전부 도시계획선에서 지워버려야 되는, 함양군이 2020년까지 실제로 집행할 수 있는 예산을, 실제 가능한 것만 우리가 계획을 내놔야 되고, 그 이후에는 폐지를 시켜야 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 폐지 우선순위 결정하는 것까지도 지금 용역을 줘서 연말까지 받아서 의회에 와서 보고를 드리고 해야 됩니다.
그러면 함양, 안의, 서상 이쪽 지역에 대한 앞으로 향후 꼭 해야 될 도시계획도로만 하고 또 못하는 것은 군비 충당 요건에 의해서 또 보류를 해놨다가 2020년 이후에 도시계획을 재결정하고 이런 문제로 가야 될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걸 다 하는 것은 우리가 대충 계산만 해도 5천억…, 우리 군 재정으로서 불가능하다, 그것은 그때 용역결과가 나오면 의회에 와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질의는 세입세출 부분 사업별로 일괄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질개선특별회계 266~270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268페이지 같이 겸해서 269페이지 하겠습니다.
민간위탁 하는 데 아까 김윤택 위원님 말씀하셨는데, 당초예산이 4억 (2천) 있더니 갑자기 또 3억 8천이 증액되었어요. 가축분뇨? 그 계산이 잘 된 겁니까?
다음은 장기미집행군계획시설 대지보상특별회계 286~8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도시환경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나가셔도 되겠습니다. 고생했습니다.
(도시환경과장 이태식 산업건설위원회실 나감)
동료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10분 산회)
○재적위원(5명)
○출석위원(5명)
위원장 박용운
간 사 박병옥
위 원 김윤택
위 원 유성학
위 원 이경규
○위원 아닌 의원
없 음
○출석공무원
산림녹지과장 박상규
경제과장 홍경태
건설교통과장 양대식
안전관리과장 박동수
도시환경과장 이태식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노윤섭
○출석의회공무원
지방행정주사보 박현정
○기록자
속기사 이영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