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5회 함양군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1호
함양군의회사무과
일시 2008년6월23일(월)
장소 산업건설위원회실
날씨 맑음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부의된 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o. 검토 보고
o. 산림녹지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o. 산림녹지과 소관 예산안 질의 및 답변
o. 지역경제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o. 지역경제과 소관 예산안 질의 및 답변
o. 건설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o. 건설과 소관 예산안 질의 및 답변
(10시32분 개의)
산업건설위원회 한윤용 위원장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제155회 함양군의회 임시회 중 산업건설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편의상 앉아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본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사전에 협의가 된 사항이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산업건설위원회 의사일정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 의사일정안은 부록에 실음.
2.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오늘은 산림녹지과, 지역경제과, 건설과 소관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진행순서는 의사진행의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전문위원 일괄 검토보고 후 실과소별 일반회계 추경예산안과 수정예산안, 특별회계 추경예산안 순으로 제안설명을 듣고 질의 및 답변, 토론을 거쳐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진행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전문위원 주명수 등단)
o. 검토 보고
(10시33분)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세입세출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에 대한 검토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안의 총규모는 3,149억 5,526만 8,000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20.1%인 526억 4,624만 9,000원이 증액된 규모로서, 이중 일반회계가 519억 5,814만 3,000원, 특별회계가 6억 8,810만 6,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전체예산안은 총예산 대비 61%인 1,921억 5,353만 6,000원입니다.
다음은 산림녹지과 소관입니다.
하림복원공원조성사업, 함양토속어류생태관 건립사업의 예산 재편성과 그 사유 및 추진계획에 대하여 집행부의 상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지역경제과 균특회계 연구용역비 산양삼 경쟁력 용역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향후 추진계획에 대한 세심한 검토와 토론이 요구됩니다.
건설과에 포괄적으로 편성되어 있는 주민숙원사업 및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에 대한 세부적인 집행부의 사업 설명이 필요하며, 재난관리과 풍수해 종합저감대책 수립 연구용역비 4억 6,000만 원 중 당초예산에 2억 원, 제1회 추경예산에 2억 6,000만 원을 편성하게 된 사유와 더불어 사업의 시급성, 효과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로 합니다.
도시환경과 소관 폐기물종합처리장 토지매입 및 보상금과 도로완충녹지 개설사업 시행 시 보상협의 지연 및 민원관계 등으로 추진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농촌진흥과 벼농사 안 짓는 마을 만들기사업은 처음 시행하는 사업으로 완벽한 계획수립 시행으로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12억 5,000만 원의 사업비로 추진계획인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사업의 위치선정, 사업의 시급성, 민원발생에 대한 대처방안 등 다각적인 검토와 심도 있는 토론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지역개발사업단의 지곡IC-국도3호선간 도로확포장 공사 기본조사설계비 및 실시설계비는 사업의 필요성, 타당성, 시급성, 대안 등 집행부서의 면밀한 검토와 설명이 필요하며, 기술보급과, 상하수도사업소 및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특별회계와 수정예산은 특이사항 없습니다.
금번에 편성되는 추가경정예산은 사업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주요사업의 추진은 사전에 면밀한 계획수립과 사업 시행으로 예산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집행되어 이월사업이 발생되지 않도록 특단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전문위원 주명수 하단)
(참 조)
-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다음은 산림녹지과 소관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에 대한 사항별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산림녹지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녹지과장 김종하 등단)
o. 산림녹지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10시37분)
산림녹지과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저희 과 총예산은 240억 3,348만 5,000원으로서 정책사업 239억 5,516만 1,000원, 행정운영경비는 7,832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저희 과 세출예산 사업명세서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과 총예산은 기정예산액이 178억 3,587만 7,000원이었었는데 61억 9,760만 8,000원이 증가한 240억 3,348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본예산 대비 약 34%가 증가된 예산입니다.
다음 국도비 정산예산은 당초예산에서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 예산이기 때문에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71페이지 맨 하단부 생활주변 녹화 및 사후관리사업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림복원공원조성사업 불용예산 재편성으로 31억 8,825만 1,000원을 편성하였으며, 하림복원공원조성 성토사업비로 당초예산에 성토사업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성토사업이 1만 차 정도 흙이, 2만 차 정도 흙이 추가로 들어가야 되는데 저희들이 1만 차 정도 흙을 넣었습니다. 여기에 따른 예산을 확보한 것입니다. 10억(9억 2,800만 원) 했고요, 그 다음에 마천 추성에 우회도로 그 주변에 조경이 허술하고 삭막해서 거기에 소공원 조성사업비 6,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방금 전문위원님께서 추가설명이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거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추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하림공원 조성 복원계획을 2005년도부터 실시를 했습니다. 2005년도부터 실시를 했는데 당초계획에 도비가 내려오면서 바로 공원조성사업을 시작을 했습니다.
도시계획시설 결정, 예를 들면 2만 4,000㎡가 넘어가니까 도시계획, 농지로 되어 있던 것을 공원으로 계획시설을 바꾸기 때문에 2년 반 정도 소요가 되었습니다.
당초에 예산편성 된 것이 2년이 경과되었기 때문에 부득이 불용처리 해 가지고 이번 추경에 다시 예산에 재편성한 예산입니다. 그래서 31억 정도를 당초예산에 누락시켰다가 지금 편성한 것입니다. 대단히 죄송합니다.
그 다음에 하림복원 조성 성토사업은 자체사업으로서 편성한 것입니다.
다음 국도비 정산사업은 생략하겠습니다.
176페이지 산림경영기반확충사업으로서 산림휴양시설 조성 및 관리인데 용추자연휴양림이 저희들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휴양림이 시설물이기 때문에 계속 보완사업, 사후관리를 해야 할 그런 입장에 처해 있어서 이번에 보완사업을 넣었습니다.
사후관리사업비로서 492만 6,000원, 그 다음에 재료비로서 72만 원, 그 다음에 시설비 및 부대비로서 5,200만 원을 예산에 편성했는데 5,000만 원은 여기에 해당은 되지 않습니다마는 ‘치유의 숲’ 용역연구비 5,000만 원을 금년 추경에 편성했습니다.
편성사유는 마평 생태숲 휴양림지구에 치유의 숲이라 해 가지고 내년에 국비예산 신청을 받기 위해서 이 예산을 가지고 용역을 해서 산림청에 제출할 것입니다. 그러면 내년에 우선적으로 우리 군에 10억 정도 국비 예산이 배정이 됩니다.
특성화 된 치유의 숲, 아토피센터를 우리 군에 유치를 하기 위해서 미리 준비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을 위원님들 가져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 다음에 밑에 자산및물품취득비에 388만 2,000원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다음에 밤 생산지원사업 시범사업으로 밤나무 항공방제에 의존하다 보니까 너무 경비도 많이 들고, 밤 유아등 설치 10ha 3,600만 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 177페이지 시설비입니다.
송전산촌생태마을 인센티브사업으로 6,000만 원 국비예산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것은 저희들이 전국 산촌생태마을 평가를 금년 봄에 했었습니다.
우리 군 송전마을이 전국 최우수로 선정되어 가지고 상사업비로 6,000만 원 편성되어서 저희들이 보완사업을 하는데 전통디딜방아 체험시설 외 3종을 하도록 했습니다. 6,000만 원입니다.
다음 180페이지 맨 위쪽에 시설비입니다.
산림유역관리사업으로 저희 군에서 최초로 2006년도에 준공을 했습니다.
어디냐 하면 서하 봉전에 있는데 지금 잘 만들어 놓고 사후관리가 안 되기 때문에 관광객이나 전국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찾아올 것 같으면 많은 불쾌감도 있고, 함양의 얼굴이기도 해서 저희들이 1,800만 원을 들여 가지고 진입로라든가 풀도 베고, 방향표시가 없습니다. 입간판도 없고 위치가 어딘지 모르고 그래서 거기에 보완도 하고 돌 같은 것이 사람들의 잘못으로 훼손된 것도 있고 이런 것 수선하기 위해서 1,800만 원 편성했습니다.
그 밑에 자산취득비가 되겠습니다.
저희들 야간에 산불이 발생하니까 플래시(flash:손전등) 가지고는 위치 조정이 안 돼서 야광랜턴 구입으로 1대에 300만 원 정도 드는, 1㎞ 정도 거리가 비쳐집니다. 그것을 1개씩, 군수님 특별지시로 해서, 읍면에서 갑자기 불이 나니까 우왕좌왕하고, 멀리서 위치도 알고, 한 면에 1대씩 해서 12대 3,600만 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 국도비 정산사업은 저희들 나중에 세부적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98페이지 맨 위쪽입니다.
저희들 간담회 시 보고를 드렸습니다마는 병곡 마평에 있는 향교 부지 100ha 30만 평입니다. 저희들 ‘치유의 숲’도 하고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하기 위해서 산지를 매입하는데 10억 2,400만 원을 편성을 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간담회 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위원님들이 이해를 하실 걸로 믿고 넘어가겠습니다.
다음 밑에 함양 토속어류생태관 건립사업입니다.
여기에도 마찬가지로 2005년도부터 사업이 확정이 되었었습니다.
그동안 수차 장소라든가 도시계획시설이라든가 이렇게 미루다 보니까 예산을 집행할 수가 없어 가지고 불용처리 했다가 다시 재편성한 시설이 되겠습니다.
생태관 소방공사 재편성으로 2,400만 원, 다음에 토속어류생태관 전시시설공사 재편성으로 6억 4,000만 원, 그 다음에 감리비 재편성으로 432만 3,000원을 편성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본 추가경정예산 설명을 마치고 다음 세입세출예산 수정예산을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9페이지입니다.
저희들 예산편성을 하고 나서 국도비 확정 되어서 다시 편성된 것인데 5,000만 원이 증가한 240억 8,348만 5,000원을 편성을 했습니다.
다음 30페이지 맨 밑에 자산및물품취득비로서 산불진화차가 당초에 1대였었는데 추가로 1대 더 편성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작년 11월에 병곡 원산에서 산불진화 시범훈련을 했었습니다. 거기에 대한 시범훈련 포상비로 산불진화차를 산림청에서 별도로 1대 확정 시켜서 5,000만 원 편성했습니다.
이상으로 산림녹지과 예산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o. 산림녹지과 소관 예산안 질의 및 답변
(10시49분)
질의 및 답변은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문일답 형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세입세출예산 사업명세서와 유인물을 참고하시어 일반회계 추경예산안과 수정예산 순으로 질의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산림녹지과 소관 추경예산 170페이지부터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묘지도 있고 주택도 있고 합니다마는 그걸 준비하고 있고요, 남산에 갈 것 같으면 쓰레기장이 있습니다. 뒤쪽에 군유지입니다. 그러면 거기서 우회도로 나니까 다리가 놓이면 2㎞ 안됩니다. 그걸 개발해서 흙도 쓰고 군유지도 넓히고 다용도로 활용하기 위해서 재활용하는데 그렇게 쓰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물가변동액만큼 증액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라고 함)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예”라고 함)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군청 앞에 있는 것…”라고 함)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재질이 좋습니다.”라고 함)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176~7페이지?
여러 군데 하고 있는데 상당히 효과가 있다.
앞으로는 항공방제를 안 해도 될 정도로 그런데 이것도 한 집에만 해 놓으니까 그 골짜기에 있는 전체 나방이 다 오는 거라. 이걸 확대해서 한 골짜기면 골짜기 다 해야 되는 그런 애로점이 있습니다.
그 주변에 나무를 버리는 거예요. 철수해 버렸잖아요. 안 그러면 밭에 안 하고 다른 데 유인 시키면 모르지만 밭에 하면 안 되고 밤산에 해도 안 되고 소나무산에 그리 해야지…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시범사업으로 해 가지고 백전면 쪽으로…”라고 함)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제가 한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용추자연휴양림에 열쇠고리 돈 72만 원 아무것도 아닌데 어떤 열쇠고리입니까?
그 사람들은 임대기간 내에는 모든 시설물이 부서졌든가 고장이 나면 그때마다 군비를 지원해 가지고 해주는 그런 정황입니까?
(○산림경영담당 전용문 “그것은 아니고 휴양림사업을 하고 나서 열쇠고리를 임시적으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산림경영담당 전용문 “그 부분은 그렇게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라고 함)
(○산림경영담당 전용문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게 노후하고 열쇠고리가 바뀌어졌거든요. 만들어서 한 군데 2개는 해야 되거든요. 하나는 사무실에 두고 하나를 잊어버리면 쓰려고 그렇게 조치하고 있습니다.”라고 함)
예산편성 했어도 집행할 적에는 (그리)하겠습니다.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예산 자체가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전기가 들어 있는 지역을 조치하겠습니다.”라고 함)
이런 부분까지 세심하게 생각을 해 가지고 정말로 그 지역에는 전기가 들어와 있고 또 아까 과수원 얘기도 나왔지만 인근지역에 밤나무가 많이 없을 경우에 설치해서 그 밤산에는 해충만 모아 가지고 살충을 할 수 있는 그러한 지역을 고려해 가지고 선정을 해야 될 걸로 생각됩니다.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잘 알겠습니다.”라고 함)
앞으로 임도 낼 적에 지금 어떻게 설계를 내서 하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것은 감안해야 되지 않겠느냐? 막혔던 길도 터 줘야 되지 않느냐?
그것은 저희들이 산림청에 건의를 해서 그런 것도 많은 산지소득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것은 연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림경영담당 전용문 “0.56㎞입니다.”라고 함)
최대한 산지 활용도가 높은 곳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한 가지 물어봐야 되겠습니다.
179페이지 밑에 보면 시설비, 부대비 해 가지고 뒷장으로 넘어가서 1,850만 원 되어 있는데 이게 부전에 겁니까?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예. 부전 맞습니다.”라고 함)
우리 과장님 모르면 산림보호계에서 얘기를 하든지, 얘기를 해봐요.
들어가는 길이 없어요. 둘러봤습니까?
(○산림경영담당 전용문 “팔각정에 지은 게 건설과에서 서하면에 해 가지고 지었는데 당초는 맨 위에 사방댐 만들어 놓은 도로가에 안 있습니까. 거기다 지으려고 했었는데 부지가 안 되는 거예요. 그래서 내려왔는데 그것은 활용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추진을 하겠습니다.”라고 함)
아직 사람이 들어갈 수가 없어요. 이번에도 산나물축제 때 건너가 보려고 해도 길이 없어요. 관리 자체도 되지도 않을뿐더러 쉴 수 있는 공간, 객지에서 오신 분들이나 자매결연지에 와서 팔각정에 와서 앉아서 쉬려고 그래도 들어가는 길이 없어 쉴 수 없다는 얘기죠. 이런 부분을 갖다가 보호계에서나 예산이 들더라도 기존 있는 시설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갖다가 검토를 해주십시오.
(○산림경영담당 전용문 “잘 알겠습니다.”라고 함)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이것은 저희들이 작년에 산삼휴양림에 사유지를 매입하려고 예산을 편성해 놨었는데 그게 사용을 못해 가지고 헬기격납고 주항로 부지매입 작년에 먼저 했습니다. 당초예산에 편성했는데 산삼휴양림 사유지 동의 자체가 안돼 가지고 그래서 삭감되었습니다.”라고 함)
올해 금년 봄에 산삼휴양림 예산을 바꿔서 했는데, 이름이 바뀌어서 그렇습니다. 죄송합니다.
항상 예측을 하고 준비를 해야지…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유림운동장 부지매입은 운동장만 매입하는 게 아니고 유림 손곡에 군유지가 있고 그 안에 사유지를 매입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총예산이 12억입니다. 작년에 3억 예산을 편성해 가지고 이미 일부 매입을 했고, 올해도 3억 당초예산 되어 있었는데 매입하고 남은 추가분 운동장 총 지금 하고자 하는 그 부지 안에 면적이 빠져 가지고 그 부분을 매입하기 위해 3억이 추가로 되어서 추경예산에 편성하였습니다.”라고 함)
말 그대로 추경은 불가피할 때 우리가 요구를 하는 거지 너무 당연하게 생각을 하더라고. 앞으로는 그렇게 하지 마시고 신중을 기해 주십시오.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본 운동장 토지매입은 다 되고 주변에 일부 남은 부분은 내년에 3억 편성해서 매입할 계획으로 되어 있습니다.”라고 함)
(“넘어갑시다” 하는 위원 있음)
184~5페이지?
백두대간 이 사업을 한 지 몇 년 되었습니까? 3년 되었지요?
백전 같은 데 두릅작업장 같은 것 활용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서상에 무말랭이 같은 것 가을에 하고…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총 3대 있습니다. 군에 1대, 마천 1대, 안의 1대, 마천 것은 이번에 구입해 가지고 교체했습니다. 안의가 이번에 교체해야 됩니다.”라고 함)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읍면에 5대 정도 해야 되는데 예산을 요구하고 있는데 일부 내려오지만 계속해서 요구하고 있습니다.”라고 함)
(○산림보호담당 백승우 “겨울에는 산불진화차로 활용하고 여름에는 병해충 방제로 활용하고…”라고 함)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산림녹지과 소관 2008년도 제1회 추경 세입세출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산림녹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산림녹지과장 김종하 하단)
다음은 토론하실 순서입니다.
토론은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전 부서에 대하여 사항별 설명서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 및 답변을 듣고 난 다음 마지막 일괄토론과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6분 회의중지)
(11시37분 계속개의)
다음은 지역경제과 소관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경제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경제과장 홍경태 등단)
o. 지역경제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평소 존경하는 한윤용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서 저희 지역경제과 업무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내 주시고 성원해 주시고 조언하여 주신 데 대해 먼저 감사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지역경제과 소관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 드릴 순서는 일반회계를 먼저 설명 드리고, 3개 특별회계 순으로 하겠습니다.
설명은 예산절감을 위해 당초예산을 삭감한 부분과 꼭 필요한 경상예산에 대하여는 설명을 생략하겠사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3페이지 총괄입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입니다.
지역경제과는 이번 추경으로 총예산액이 94억 8,700만 원으로서 정책사업이 약 86%인 82억 3,800만 원, 행정운영경비가 0.5%, 재무활동비가 14%로 구성, 요구하였습니다.
204페이지입니다.
세출예산 사업명세서입니다.
하단부에 있는 투자유치사업에 일반운영비 중 친환경기업 유치 광고사업은 지난 간담회에서도 보고를 드렸듯이 ‘함양에 오면 행복합니다’라는 컨셉으로 TV광고비와 중앙지 신문광고비, 다음 페이지 상단부에 있는 TV광고제작비 등 도합 1억 228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샘물 부지 내 시설물 철거사업비 3,000만 원은 휴천면 목현리에 있는 (주)지리산샘물 부지에 철골조 838㎡, 사무실 및 식당 558㎡를 철거하기 위한 사업비를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사업비는 철거한 철골조를 판매하여 그 판매대금을 전액 군으로 세입조치할 계획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투자유치 기반조성에 시설비 및 시설부대비 중 지방산업단지 주변마을 숙원사업비 당초예산에 1억 2,000만 원을 편성했었는데 수동면 서평, 남계, 효리, 가성마을에서 노모당, 곡물건조기, 농기계보관창고를 원해서 1억 원을 삭감해 가지고 민자로 예산 계수 정리한 그런 사항입니다.
206페이지 재래시장 현대화사업에 토지매입비 4억 4,000, 부지매입 감정평가수수료 2,000만 원 등 도합 4억 6,000만 원을 도비 2억 원을 지원받아서 현 마천재래시장과 연접된 부지 1,585㎡를 매입한 후 마천면민의 의견을 수렴, 토종흑돼지를 비롯한 토속전문식당을 운영함으로써 관광객 유치 등을 해서 지역상권을 살려 나가도록 계획했습니다.
207페이지 상단부에 있는 시설비및부대비 중 실시설계비에 중앙상설시장 현대화사업비 1,792만 원과 시설비 중에서 재래시장 현대화사업 이번 수정예산에 중앙상설시장 현대화사업을 부기를 재래시장 현대화사업으로 바꿨습니다. 같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재래시장 현대화사업 1억 2,909만 3,000원을 지난해 국고 집행잔액을 활용해 가지고 현재 쌀전에 차광막 등 400㎡, 시장 주변에 미정비된 간판 200개를 교체할 사업으로서 요구했습니다.
하단부에 있는 이레소망의집 급탕시설 사업비는 국비 1,000만 원이 추가 교부되어서 군비에서 삭감하고 도비 예산 정리한 사항입니다.
208페이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전기안전점검비 980만 원은 중간 부분에 있습니다. 980만 원은 약 200세대에 대해서 안전점검 후에 문제가 있을 때, 209페이지 상단부에 보면 재료비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전기시설 개선하는 이 돈 1,198만 원을 문제가 있을 때 설치해줄 계획으로 예산요구 했습니다.
다시 208페이지 중간 부분에 보면 수급자 가스시설 개선사업비 5,927만 4,000원은 우리 11개 전 읍면에서 352세대의 가스시설 개선사업비로서 세대당 평균 16만 8,000원을 투자하여 가스재난사고를 사전에 예방코자 예산요구 했습니다.
210페이지 지역협력단 운영비 3,500만 원은 2007년도 9월에 국가에서 신활력사업 운영비 사업비조로 추가 교부되었습니다.
결산추경에 반영되었으나 시기부족 등으로 못한 사업을 이번에 재편성 요구하였습니다.
균특회계 내의 지역혁신협의회 운영 지원 및 워크숍 개최비는 당초예산에 4,500만 원 편성했습니다. 그러나 3,300만 원을 삭감해 가지고 211페이지에 보시면 상단부에 행사실비보상금에 있는 지역혁신협의회 운영지원비로 재편성을 해 가지고 11개 읍면에 혁신협의회에 제공코자 합니다.
남은 금액 1,200만 원은 군협의회에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시 210페이지 중간 부분에 보면 신활력사업 모니터링 및 운영평가회에서 2,000만 원이 있습니다.
1기 신활력사업의 집행잔액을 재편성 했습니다. 해 가지고 추진상황 점검과 평가보고회, PPT자료 작성 등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연구용역비에 지역맞춤형 프로그램 개발비는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금년도 사업계획을 승인 받을 때 국제화교류사업으로 변경 받았습니다.
국제화교류사업을, 하단부에 국제화교류사업이 있습니다. 승인을 받아 가지고 국제화교류사업으로 5,000만 원을 재편성 요구했습니다마는 211페이지 혁신농가 발굴 및 리더 육성 발굴사업비 1,250만 원과 조금 전에 말씀 드린 국제화교류사업비 5,000만 원 등 총 6,250만 원을 투자해 가지고 중앙대학교와 협약 후 산삼최고대학 운영하는 것을 이번에 요구했습니다.
민간위탁금에 혁신아카데미교육사업비 1,750만 원은 최고경영자과정 미수혜자라든지 동아리 작목반 등 330명 교육희망자에 대해서 대학 등에 위탁해 가지고 집합교육을 하고자 하는 그런 사업비를 요구했습니다.
하단부에 있는 상림연꽃단지 종근 구입비 2,000만 원은 지난해 집행잔액으로서 금년도 가을에 신품종으로 종묘를 구입해서 품종을 개량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추경 계상했습니다.
다음 페이지 연구개발비에 산삼, 연 활용 건강상품 개발은 이번 추경에 지난해 집행잔액 2억 7,000만 원을 추가 계상해서 도합 5억 2,000만 원으로 연에 1억 2,000만 원, 산삼에 4억 원을 투자하여 우리 군의 지역브랜드 가치 향상은 물론 농업인들의 실질소득을 높여 나가고자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번 간담회 때 보고 드렸기 때문에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중간에 민간자본보조에 연 유통 가공·판매시설 지원은 당초예산에 사업명이 연생산시설이었습니다. 그러나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농촌 활력증진사업 승인을 받으면서 변경승인이 있어 가지고 사업명을 수정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하단부에 있는 민간행사보조금에 산삼, 연축제 개선방안 및 활성화사업에 추경 편성된 8,000만 원도 지난해 집행잔액을 활용, 7월 24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되는 산삼축제에 투자토록 예산요구를 하였습니다.
213페이지 살기좋은 지역만들기사업 중에서 관리 및 행정지원센터 신축사업에 시설비 및 부대비 17억 7,047만 8,000원은 간담회 때 보고 드린 지곡면청사 한옥형신축사업비에 예산요구 했습니다.
다음 214페이지입니다.
참살기좋은 마을가꾸기 환경정비사업에 증액 편성 요구한 5,000만 원은, 중간 부분에 있습니다. 함양읍 죽곡마을 외 8개 읍면 8개 마을에 시행 중인 참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사업비가 부족해 가지고 금년 추경에 요구를 했습니다.
214페이지 밑에서 두 번째 줄에 사무관리비 중 궁중요리법 전승(2종) 600만 원은 지곡 개평마을에 있는 점차 사라져 가는 궁중요리법을 후세에 전승하고자 예산 요구했습니다.
215페이지 시설비 및 부대비 7,273만 3,000원은 지곡면사무소 임시청사 건립에 소요되는 예산을 요구하였습니다.
민간자본이전에 물레방아골 전통한옥마을 전통담장 복원사업비 5,000만 원은 개평마을 담장 500m를 전통형으로 개량하는데 소요될 사업비 중 50%를 지원코자 하는 계획입니다.
참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상사업비 2,000만 원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장관으로부터 수동면 구시골마을이 이 상을 받아서 교부된 상사업비를 이번 예산에 계상 요구했습니다.
바로 밑에 있는 물레방아골 전통한옥마을 사초 노근영 기념정자 및 비석 건립비 1억 3,000만 원은 개평마을 내에 정자와 아담한 비석을 건립해 가지고 관광객에게 의미 있는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215페이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기금 특별회계 전출금으로 이번 추경에 6억을 증액 편성 요구해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희망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지역경제과 소관 일반회계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3개 특별회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07페이지 먼저 농공단지조성사업특별회계입니다.
510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이번에 3,905만 4,000원이 감되어 가지고 농공단지조성특별회계 예산액이 30억 3,956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정산결과 순세계잉여금이 줄어서 이번 추경에 반영을 했습니다.
다음 512페이지 농공단지조성사업특별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예산의 총계는 세입예산과 마찬가지로 3,905만 4,000원이 감된 30억 3,956만 8,000원으로 편성을 했습니다.
세부내역을 설명 드리면 시설비 및 부대비목에 농공단지 기초타당성 조사 2,000만 원은 제2농공단지 문화재발굴 2,000만 원과 제2농공단지 문화재 발굴비 8억 8,220만 원은 512페이지와 513페이지에 걸쳐 있는 제2농공단지 실시설계용역비 전액을 삭감했고, 농공단지 부지조성사업비 일부를 삭감한 후 예산 정리한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513페이지 농공단지 구역확정 측량사업비 1억 4,000만 원은 2농공단지 확정 측량비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어 가지고 추경 요구한 사항입니다.
이상 농공단지조성사업특별회계를 마치고 515페이지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18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세입예산액 총계는 4,415만 1,000원이 증액된 21억 594만 2,000원입니다.
세부내역을 설명 드리면 결산 결과 순세계잉여금이 1,337만 7,000원이 줄어 이를 이번 추경에 반영했고, 도비보조금 사용잔액 5,752만 8,000원을 증액 반영을 했습니다.
520페이지 세출예산안입니다.
세출예산액의 총계도 세입예산과 마찬가지고 4,415만 1,000원이 증액된 21억 594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역을 설명 드리면 급량비와 국내여비 그리고 투자유치업체 견학에 필요한 보상금 등 경상적경비 1,000만 원을 추경 계상, 요구하였으며, 토지매입비에 20억 4,932만 2,000원을 계상하여서 휴천산업단지 부지 10만㎡를 추가 매입코자 합니다. 투자예정부지도 매입코자 합니다.
본 재원은 본 특별회계 예비비에서 삭감을 하려고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예비비가 3,910만 원이 남게 됩니다.
다음 521페이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기금운용 특별회계 예산안입니다.
524페이지 세입예산안입니다.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기금운용 특별회계는 이번 추경에 6억 3,733만 5,000원을 증액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총 예산액이 99억 5,044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세부적으로 설명 드리면, 당초예산에 공공예금이자수입 예측이 잘못되어 가지고 이번에 바로 잡고 순세계잉여금에 추경 계상된 5,799만 1,000원은 2007회계년도 결산결과를 반영을 했습니다.
또한 일반회계전입금 6억 원을 이번 세입예산안에 계상, 요구를 했습니다.
다음은 526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예산이 세입안과 같이 총 99억 5,044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상세히 설명을 드리면 융자금 지원란에 이차보전에 3,700만 원, 적립금에 일반회계전입금 6억 원 전액을 적립금에 편성요구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지역경제과 소관 2008년도 1회 추가경정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농공단지조성특별회계,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기금운용 특별회계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더라도 집행할 때 한 번 더 검토해 가지고 예산낭비나 군민의 편익증진을 지키지 못할 요인이 있을 경우 예산을 집행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원안과 같이 의결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o. 지역경제과 소관 예산안 질의 및 답변
(11시56분)
질의하실 위원은 지역경제과 소관 추경예산 204페이지부터 205페이지까지 페이지별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담회 자료에서는 좀 바꿔야 안 되겠습니까?
그 사업단지는 실질적으로 친환경하고는 안 맞으니까 그 안에 내용을 전면 교체하는 걸로 그 구체적인 설명을 해달라는 그 부분은 위원님 다음에 광고문안을 짤 때 그때 하고…
방금 말씀하신 상하수도관은 여기에 안 맞다 해 가지고, 그런 것은 빼고 그렇게 하겠습니다.
보면 수동 서평마을에는 사업을 받아보니까 정자하고 곡물건조기를 짓겠다, 효리마을에는 노모당, 가성에는 곡물건조기를 하겠다 이런 식입니다.
시설비로 못하니까 민자로 바꿔 가지고 합니다.
210~1페이지?
(○생활개선담당 박호영 “기술보급과 박호영입니다. 지금 저희들이 종근 구입으로 올려 있는 것은 백연에 대한 종근구입비입니다. 방금 말씀하신 공매조치 한 것은 홍련에 대한 1,300만 원 수입했고, 앞에 당초 2,000만 원은 농약이라든지 비료라든지 다른 재료를 사용했습니다. 뒤에 2,000만 원은 저희들이 신품종으로 해서 새로운 제품개발을 위해서 품종을 상림에 넣어서 증식을 해서 내년 내후년에 농가에 보급하기 위해서 예산에 올린 겁니다.”라고 함)
(○생활개선담당 박호영 “위원님 말씀 지당하신데 이것을 증식해서 농가에 보급해서 농가의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좋은 품종을 한꺼번에 2,000만 원 사면 얼마 안 되니까 우리가 증식해서 주려고 합니다.”라고 함)
(○생활개선담당 박호영 “뿌리는 농가에, 백연은 저희들이 무료로 계약재배를 하면서 공급하겠습니다.”라고 함)
(○생활개선담당 박호영 “농가에는 판매하지 않고…”라고 함)
(○생활개선담당 박호영 “그것은 저희들이 다른 지원은 안 합니다. 기자재를 하든지, 연을 재배하는 사람들은 보조사업 안 하는 대신에 연 종근을 무료로 보급합니다.”라고 함)
216페이지 제가 잠깐…
소상공인 같은 경우에 5,000만 원 요구를 했어요. 그런데 나눠주다 보니까 1,800만 원밖에 안 되는 거라. 개인별로 통지를 해주면서 이래 가지고 안 되겠다 싶습니다.
100억도 모자랍니다마는 상징성이라도 있게끔, 내년 당초예산에 5억을 주셔야 되겠습니다.
그럼 제가 잠깐 묻겠습니다.
지금 현재 먼젓번에 소상공인 5,000만 원씩 신청해 가지고 1,800만 원 된 거죠?
내가 알아보니까 금융기관에서 까다롭게 신청을 받더라고요. 자기네들이 변상책임이 있으니까 그렇겠죠.
실질적으로 신청하고 요구하는 사람들은 떼일 리 없는 사람들이거든요.
군청에서 이차를 보전해주고 하니까 싼 이자를 쓰겠다는 것이고, 실질적으로 신청을 한 사람들에게 1,800만 원씩 배정통지서를 보냈는데 신청한 사람들의 실적을 알아본 게 있습니까?
소상공인 1,800만 원 5% 이차보전 돈은 얼마 안 됩니다. 연간 90만 원밖에 안 되는데 그거라도 쓰려고 노력하는 걸 보니까 경제가 진짜 어렵습니다.
510페이지 농공단지 세입세출 하겠습니다.
510~3페이지까지 세입세출 일괄 질의하십시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공영개발 세입세출 한목 넘어가겠습니다.
518~20페이지까지?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지역경제과 소관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역경제과장 홍경태 퇴장)
점심시간이 되었으므로 중식을 위하여 13시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5분 회의중지)
(13시49분 계속개의)
다음은 건설과 소관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한경택 등단)
o. 건설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항상 의정활동 및 군정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산업건설위원회 한윤용 위원장님, 노길용 위원님, 임춘택 위원님, 노두식 위원님, 강대수 위원님, 저희 건설과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건설과 소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219페이지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405억 4,37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정책사업에 401억 7,550만 2,000원으로 99%를 편성하였습니다.
행정운영경비로 3억 6,823만 8,000원으로 1%입니다.
다음 220페이지입니다.
농업인프라구축사업에 14억 4,335만 7,000원을 추경 편성하여 67억 6,030만 9,000원입니다.
정주권개발사업에 상사업비 3억 5,7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기계화경작로확포장사업 3억 5,000만 원을 시설비에 감액처리하여 222페이지 상단부 자치단체등자본이전 공기관등에대한대행사업비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22페이지 상단부가 되겠습니다. 223페이지 상단부 용수개발사업으로 소규모농촌용수개발사업 봉전지구에 4,1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준영구적논두렁설치사업에 4,212만 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23페이지 수리시설 개보수사업으로 거면지구 도수로보수사업 외 15건에 7억 원을 추경 편성하였으며, 진창보 쇄굴방지공사에 1억 원을 편성하고, 한해대책용 양수장비 유지보수에 1,1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224페이지 양수장비 구입으로 900만 원은 자산취득비로 과목 정정하였으며, 관정 유지보수사업 2,0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공기관등에대한대행사업비로 오평용수로 정비 외 4건의 사업에 1억 7,900만 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수리시설물 개보수사업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 자산및물품취득비에 900만 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25페이지 오지종합개발사업으로 시설비에 군비 미부담분 1억 5,375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상사업비 3억 5,7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민간자본보조사업으로 예산과목 정정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성립전편성 내역인 재정건의사업은 함양읍 두산농로포장공사 외 14건에 6억 6,874만 원이 편성되었으며, 분할측량 및 이전등기 등에 필요한 경비로 시설부대비 3,216만 원을 성립전편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228~9페이지 주민숙원사업입니다.
주민숙원사업과 소규모주민숙원사업에 각각 10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마천 칠선계곡 두지터 진입로 확포장사업은 국립관리공단과 협의가 되지 아니하여 2억 1,0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상림~등구정 및 안의 대밭산~밤숲간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 개설사업에 각각 1억 원씩을 편성하였으며, 수동원평농공단지 주변 소공원 조성에 1억 2,000만 원, 조동마을 진입로 정비에 1억 4,000만 원, 휴천 운서마을 진입로 포장에 8,000만 원, 헬기격납고 주변 주민숙원사업 1억 원, 마천 구양천 법면 정비에 6,000만 원, 지곡 백일마을 진입로 확포장공사에 5,000만 원, 마천 벽송사 진입로 확포장사업에 2억 원, 함양 웅곡, 죽곡, 관동, 상죽 농로포장 및 도수로 설치에 각각 4,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민숙원사업에 필요한 시설부대비는 4,300만 원 추경 편성하였습니다.
민간자본보조사업으로 죽곡마을회관 신축에 5,000만 원, 마을쉼터 조성 3개소에 7,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0페이지 중간부 도로건설 확포장사업으로 어린이보호구역개선사업 상사업비 9억 원과 군비부담분 8억 9,622만 원을 추경 편성했습니다.
상사업비에 대한 세부사업별로 국외여비 3,200만 원, 일반보상금 1,200만 원, 실시설계비 7,200만 원, 어린이보호구역개선사업 시설비에 16억 7,91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개선사업 추진에 필요한 시설부대비 108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231페이지 군도확포장사업과 농어촌도로확포장사업입니다.
도천~구라간 도로확포장공사 마무리를 위하여 4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농어촌도로확포장사업 금성선, 정개선, 거면교 실시설계비에 1억 6,944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안의 두넘선, 병곡 신각선 농어촌도로공사 실시설계비 집행잔액 각각 3,000만 원씩 감액처리 하였습니다.
다음은 232페이지 시설비로 남산선-함양읍이 되겠습니다-농어촌도로 정비공사에 4억 5,000만 원 추경 편성하였으며, 마천 가채교 가설에 따른 부족사업비 5억 원, 서상 부전선 농어촌도로 주차장 포장사업에 1억 5,000만 원으로 마무리하고 금성선 농어촌도로 확포장사업에 7억 4,608만 원, 함양 거면교 재가설사업에 3억 5,000만 원을 우선 편성하였습니다.
농어촌도로확포장사업 분할측량·감정수수료 등에 필요한 시설부대비 4,722만 8,000원을 추경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3페이지 도로시설유지보수사업으로 도로관리사업에 2억 원과 위험교량 정밀안전진단에 필요한 예산 2,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대중교통문화사업으로 벽지노선버스 손실보상에 따른 민간자본보조사업에 5,213만 7,000원을 추경 편성하였으며, 234페이지 운수업계 유가보조 지원에 따른 유가보조금 부족분 3억 7,000만 원을 추경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농어촌버스 대폐차사업에 도비 500만 원, 군비 500만 원 도합 1,000만 원을 새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5페이지 벽지노선 운행 공영버스 구입비로 당초 1억 3,000만 원에서 부족분 2,0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교통편의시설 확충사업으로 버스승강장 신설 및 교체 3개소에 2,4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36페이지 함양군 지역교통안전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2,0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사업을 위해 실시설계비 1,034만 4,000원과 도시계획지구내 차선도색(함양, 안의) 외 2건의 사업에 1억 724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함양지리산고속 터미널 승강장 보수에 따른 민간보조사업 80만 원을 감액하였으며, 교통시설안전관리 인건비 437만 3,000원은 도비보조에 따라 감액정리 하였습니다.
다음은 237페이지 교통시설 확충에 따른 일반운영비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외래강사료 외 7건에 2,50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행정운영경비로 수로원 인건비 상승에 따른 3,837만 6,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기본경비 사무관리비는 176만 5,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원안대로 가결해 주시길 바라면서 건설과 소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40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40페이지 농업인프라구축사업입니다.
정주권개발사업으로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으로 보조금 변경에 따라서 도비 470만 원을 감액처리하고 군비를 470만 원을 증액 편성했습니다. 이것은 저희들이 국비 70%, 도비 10%, 군비 20% 지원비율에 따라서 정리한 금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41페이지 재정건의사업으로 백전 음천 하고초재배단지 소교량 설치, 귀곡 친환경농로 포장, 서상 방지 농로포장, 서하 신기 농로포장, 수동 내산 안길정비, 안의 마암 농로포장, 안의 상비 농로포장, 각 3,000만 원과 지곡 시목마을 앞 농로포장에 2,000만 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o. 건설과 소관 예산안 질의 및 답변
(13시54분)
질의하실 위원은 추경예산 220페이지부터 페이지별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21페이지까지 없으면 222~3페이지?
한번 해 놓으면 영구적으로…
현재로서는 농촌에 노동력이 없어 할 수 없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논두렁설치사업을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자기네들이 시범으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논둑을 말하는 게 아니고 논두렁, 방천 안 나게 하는 그걸 말하는 것이고, 노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논둑을 말하는 것이고, 우리가 논둑을 해주는 게 아니고 논두렁…
시범적으로 할 때는 본인 부담이 없었죠.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거면지구 도수로 보수공사 또 함양 학동, 신당골 도수로 정비공사…
돈 주기 아까우니까 그러는 게 아니냐 하는데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사업대상지가 정해져 가지고 사업이 올라온 겁니까?
(○농업기반담당 곽병은 “이것은 작년도 당초예산 편성할 때 읍면에 건의가 9억이 들어와 가지고 저희들 예산편성 2억을 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 추경에 올렸습니다.”라고 함)
당초에 읍면에서 올라온 걸 편성을 안 했던 겁니까?
(○예산담당 강석봉 “당초에도 요구가 9억이 있었는데 예산 배정과정에서 제대로 못해서 이번에 금년도 추경에 작년도 조사한 금액을 전부 다 반영한 그런 실정입니다. 그리 이해해 주십시오.”라고 함)
(○예산담당 강석봉 “그렇습니다”라고 함)
오지개발사업으로 농특산물판매장을 3억 9,000만 원인가 유림에 예산 세워놨는데 거기에 보면 농특산물 그걸 100평을 해서 한다 이런 식으로 예산 세워 놓아서 우리가 유림 그걸로 봐서 너무 과다한 예산 아니냐. 그런 농산물도, 특산품도 생산되지도 않고 유림에 이런 막대한 예산을 들여 가지고 농특산물판매장을 거기에 지어 가지고 나중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지 지적을 해놨는데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다시금 의견을 수렴해 봐라. 농특산물로 성공한 예가 흔치 아니한데 과연 성공이 되겠는가?”
건물 짓는 것은 상당히 신경을 써야 될 그런 겁니다.
건물은 지어 놓고 나면 그 다음부터 유지관리비가 들어가야 되기 때문에 그래서 저희들이 유림면에다가 그걸 질의를 해놨습니다.
“다시 의견을 집약해 봐라.”
정식적으로 지금까지 보고된 것은 없는데…
줄려고 하니까 우리가 당초예산 편성할 적에 과목을 잘못 설정해 가지고…
제일 처음에 주민숙원사업 할 때는 그렇게 많은 사업량이 안 올랐다가 해가 거듭될수록 주민숙원사업하고 사업량은 늘어납니다.
심지어 3억에서부터 500만 원까지, 안전망 설치 500만 원까지 주민숙원사업으로 읍면장님들이 요구를 해오는데 그걸 다 모으면 현재도 100억이 됩니다.
그 중에서 갈라 가지고 10억 해서 편성해 놓은 것입니다.
(○도로담당 박영한 “알고 있습니다.”라고 함)
(○도로담당 박영한 “계속되고 있습니다.”라고 함)
(○건설담당 양대식 “다 된 겁니다.”라고 함)
(○예산담당 강석봉 “1지구는 망월세천 정비사업하고 백전 하고초 소교량사업 해 가지고 1건당 1억 해 가지고 2건에 2억 했습니다. 2지구는 갈라 가지고 7개 사업에 2억입니다.”라고 함)
(○예산담당 강석봉 “도에서 승인이 늦게 내려온 데는 수정예산에 들어왔고, 1지구 내려온 데는 당초예산에 들어갔습니다.”라고 함)
(○교통행정담당 이정현 “정확하게 몇%는 없고 지급하는 돈을 계산해 보니까 약 20% 가까이 됩니다.”라고 함)
방금 임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실제 차가 들어가 본들 한 사람도 타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단지 7시 반에서 8시 그 사이는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어떨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그지 외에는 들어가도 힘이 들거든요. 한정된 버스 대수로 많은 노선을 소화시키기는 어렵고 저희들은 가능하면 실리를 따져 가지고 차를 보내고 안 보내고가 아니고 한두 사람이라도 우리 함양 군민이라는 것으로 그 사람들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 조건만 되어지면 가능하면 넣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실 어렵기도 어렵고 길이 말하자면 버스가 다닐 수 있는 길이 충분치 못해 가지고 못 가는 데도 많고 그렇습니다. 계획을 잘 세워 주시고…
우선 급한 데부터…
싹 포장해 놓고 선 그어 놓으면 얼마 안 있어 통신공사에서 파 버리고 그 사람들 파 가지고 공사하고 나면 결국 도색은 우리 군에서 해야 되고…
위험도로 같은 경우는 하는데 방금 말씀하신 서백이라든가 대방이라든가 양쪽 마을이 도로를 끼고 있는 정말 위험한데, 운전자라든가 보행자가 서로 조심을 해야 되고 현 상황이 물리적으로 과속방지턱을 해 가지고 크게 도움은 없다. 단지 과속방지턱을 갖다가 뜯어내는 추세입니다. 왜냐하면 과속방지턱을 해 가지고 사고가 줄어드는 게 아니고 사고가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과속방지턱에 도색할 적에 노두식 위원께서 말씀하셨듯이 유착식이라고 해 가지고 번질번질한 페인트를 칠합니다. 비가 오면 그게 비닐하고 똑같습니다. 그러면 자전거라든가 오토바이는 그대로 날아가서 팍 꽂힙니다. 그래서 사고유발이 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가능하면 안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假)방지선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수정예산 40~3페이지까지 일괄 질의하십시오.
(○건설담당 양대식 “망월 세천…”라고 함)
(○건설담당 양대식 “저희들이 두 군데 올렸는데…”라고 함)
(○건설담당 양대식 “예산계장님이 두 군데를 올렸다고 했습니다.”라고 함)
(○건설담당 양대식 “저희들이 건의한 2개소를 했는데 병곡 망월세천은 도에서 편성이 안됐습니다.”라고 함)
(○건설담당 양대식 “추가자료를 두 군데 올렸는데 망월세천은 반영이 안됐습니다.”라고 함)
(○건설담당 양대식 “예. 군에서 할 사항이 아니고 도의원님…”라고 함)
(○건설담당 양대식 “1회추경에 성립전편성 보시면 1지구 사업비가 거의 다 되었습니다.”라고 함)
(○건설담당 양대식 “2지구는 양이 적고, 227페이지 보면 있습니다. 재정건의사업 1지구만 있습니다.”라고 함)
(14시33분 기록중지)
(14시37분 기록개시)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건설과 소관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0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위하여 장시간 동료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히 답변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본 위원회 소관 제2차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55회 함양군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제1차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38분 산회)
○재적위원(5명)
○출석위원(5명)
한윤용 노두식 강대수 노길용 임춘택
○출석공무원
산림녹지과장 김종하
지역경제과장 홍경태
건설과장 한경택
○출석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전문위원 주명수
○출석의회공무원
지방행정주사 박윤호
○기록자
속기사 이영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