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5회 함양군의회(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5호
함양군의회사무과

일시 2012년7월11일(수)
장소 산업건설위원회실
날씨 흐림

의사일정
○. 건설교통과 소관 업무보고

심사된 안건
○. 건설교통과 소관 업무보고
○. 질 의
○. 토 론


(10시00분 감사시작)

○위원장 최병상 평소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어제에 이어 건설교통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겠습니다.
  감사진행은 종전과 같이 해당 실과로부터 간략한 업무보고와 질의·답변 절차를 마치고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사무감사자료 등을 토대로 서류감사와 함께 필요 시 현장확인을 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진행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3일차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건설교통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등단)

○. 건설교통과 소관 업무보고
(10시01분)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건설교통과장 하우현입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최병상 위원장님, 그리고 노길용·안남연·임재구 위원님을 모시고 저희 건설교통과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하면서 저와 함께 일하고 있는 건설교통과 담당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건설담당 박영한 계장님, 도로담당 김병헌 계장님, 농업기반담당 홍화섭 계장님, 교통행정담당 임재호 계장님 인사 드립니다.
  건설교통과 금년도 추진업무를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페이지입니다. 주민숙원(건의)사업입니다.
  국도비보조사업으로 시행하기 어려운 생활주변의 농로, 소교량, 마을진입로 등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의 지원과 우리 지역의 생활환경 개선 및 소득기반 확충으로 정주의욕을 고취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전 읍면이 해당이 되며, 사업기간은 금년 말까지입니다.
  금년도에 사업량은 총 240개소이며 76억 5천만 원의 예산입니다.
  마을기반시설로서 전체연장은 18.4㎞에 216개소이고 회관, 정자 및 쉼터 건립이 24개소가 있습니다.
  금년도 사업의 현재의 진도는 83.5%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서는 편입부지 희사승락서 징구 및 이전등기가 완료된 사업장에 대해서는 바로 사업이 착공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군도 확포장 사업이 되겠습니다.
  도로법 제24조에 의한 확포장 사업으로서 중장기계획에 의한 연차별 사업으로 지역균형개발을 촉진하고 지역생산성 향상과 군민의 생활편익을 증진하는 데 있습니다. 이 사업은 금년도 말까지입니다.
  위치는 함양읍 백천리, 휴천 월평, 지곡 창평, 안의 도림이 해당 되겠으며, 대상노선은 5개 노선입니다. 금년도 사업시행은 3.4㎞에 19억 7,400만 원입니다.
  현재 각 사업장의 추진상황은 본백~월평간 도로는 진도가 80%이며, 안평~호성(척지도로)는 95%, 거평도로에 대해서는 50%, 함양~국계간 30%로 현재 보상 중에 있습니다. 금천~관동간 도로는 100%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은 농어촌도로 확포장사업입니다.
  농어촌도로 정비법 제6조 및 제8조에 의한 확포장사업으로서 중장기계획에 의해서 연차별 사업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업개요는 금년 말까지입니다. 위치는 4개 읍면이 해당됩니다. 함양, 마천, 지곡, 병곡이 되겠습니다.
  대상노선은 5개 노선이며, 금년도의 사업은 3.9㎞에 12억의 예산입니다. 대병선-함양읍입니다-이 사업의 진도는 30%, 신각선-병곡 옥계입니다-이 사업은 100%가 준공이 되었습니다. 가덕선-마천입니다-현재 40% 보상 중에 있습니다. 도마선-병곡 도천입니다-20%의 보상진척을 보이고 있으며, 정개선-60% 보상 중에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이 되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CCTV를 설치함으로 해서 어린이 대상 각종 교통사고 및 강력범죄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이 사업은 금년 1월에 시작해서 7월에 준공하는 내용입니다.
  위치는 서하 송계와 서상 대남리 일원입니다.
  대상사업은 2개 지구에 CCTV 13대를 설치하는 내용입니다.
  금년도에 2개 지구에 1억 6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서 현재 100% 진행을 완료했습니다.
  다음은 어린이 안전체험학습장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어린이들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를 사전에 직접 체험해서 안전사고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자생력을 제고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유치한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금년도 7월까지이며, 위치는 하림공원 내가 되겠습니다.
  학습체험조성장이 6천㎡로서 자전거도로와 육교, 터널, 풍수체험장, 조경 등이 되겠습니다.
  금년도 사업비는 3억 5천만 원입니다. 현재 진도는 90%로 조경사업의 마무리를 위해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의탄교 재가설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교량이 협소하여 차량 등의 교행이 불가하고, 차량 정체로 인한 교통불편 및 사고우려가 있어 재가설이 시급한 지역입니다.
  사업개요는 금년도부터 시작해서 2013년 10월에 준공을 할 계획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치는 마천면 의탄리 농어촌도로 205호선 구간 내에 있습니다.
  사업량은 연장이 110m, 접속도로가 300m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40억 원이며, 국비 5억, 도비 20억, 군비 15억입니다.
  현재 추진상황은 공사 용역발주 중에 있으며, 용역중지를 해놨습니다. 임천수계 댐 관련해서 수자원공사로 하여금 저희들이 예타(예비타당성)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잠정적으로 용역을 중지를 시켜 놨는데 용역발주가, 예타 발주가 늦어지는 것 같아서 저희들은 용역을 계속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용역이 확정이 되어서 저희들 검수가 끝나고 나면 바로 설계검사와 동시에 도에다 설계심의를 의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함양군 도로정비기본계획 수립입니다.
  도로법 제22조의 규정에 의거 10년 단위로 장기적인 정비방향을 제시하는 도로정비의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내용입니다.
  이 사업은 금년 5월에 착공해서 내년도 5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과업량은 관내 군도 24개 노선에 193㎞, 농어촌도로 184개 노선에 대해서 417.3㎞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3억 400만 원입니다. 현재 이 사업은 서영엔지니어링과 효은엔지니어링에서 컨소시엄 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이 계속 추진되면서 금년 6월부터 해서 내년 4월까지는 기본계획 및 사전환경성을 검토하고 내년도 5월에 기본계획을 고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백현권역 종합개발사업입니다.
  농촌마을의 생활환경 정비 및 소득기반을 확충하고, 농촌지역의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균형발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사업개요는 백전면 경백리 백현, 상대평, 하대평, 오천리 양천, 음천마을이 포함됩니다.
  이 사업은 2011년에 시작해서 2014년 준공예정으로 4개년에 걸친 사업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74억 5천만 원이며, 4개의 부분을 광특과 도비, 군비, 기타로 분류가 되겠습니다. 기타는 자부담이 해당되겠습니다.
  추진상황은 현재 1단계 소프트웨어 계약이 되어서 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2단계 하드웨어사업은 금년 7월 중에 착공하겠고, 소프트웨어 지역역량강화사업도 저희들이 2013년도 6월에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진도율은 80%의 진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음은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이 되겠습니다.
  농촌지역의 기초생활환경, 문화복지시설 등 종합적인 정비로 정주여건을 조성하고 지역주민의 복지향상 및 생활환경을 개선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이 사업은 금년도 1월에 시작해서 12월에 완료되는 사업으로서 수동면 일원이 위치가 되겠습니다.
  사업량은 도로개설 4개소와 공용주차장 설치, 그리고 총사업비는 80억 1,9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의 재원도 광특과 도비, 군비로서 분류가 되며, 금년도는 40억 1,9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됩니다. 현재 중로선에 대해서 4월에 착공했고, 전 구간에 대해서 동시착공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계속 지도감독을 해서 예정공기 내에 공사가 마무리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전체공정은 50%입니다.
  다음은 소규모 농업용수 개발사업이 되겠습니다.
  가뭄상습지역에 저수지, 양수장, 용수로 등의 수리시설 등을 설치해서 농촌용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공급함으로써 식량의 안정적 생산 및 영농 기계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 사업은 병곡면 광평리에 추진을 합니다.
  2010년도에 착공해서 2014년도에 준공할 예정으로 되어 있으며, 제방길이는 145m, 제당높이는 37m, 저수량은 21만 9천 톤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79억 4,600만 원입니다. 이 사업의 재원도 광특, 도비, 군비로 나눠지며, 금년도 20억 3,4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됩니다.
  현재 이 사업 진도는 20%인데 보상지연으로 해서 예정공기를 일실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만회공기를 확정해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표수 보강 개발사업입니다.
  농촌용수가 부족한 지역의 수원공(저수지, 양수장, 취입보) 등의 시설을 확장, 보강하여 안정적인 영농생산기반을 조성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이 사업은 우리 군 일원이며, 금년도 6월까지 만료되는 사업으로서 월림 북소보 보강 외 8개소 지표수 보강개발사업을 완료했습니다. 전체예산은 14억 2,900만 원이었습니다. 이 사업은 준공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오매실권역 종합개발사업입니다.
  농촌마을의 생활환경 정비, 소득기반을 확충해서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데 있습니다.
  이 사업의 위치는 백전면 구산리 구산하고 재궁마을, 대안리 내곡과 대안마을이 해당됩니다.
  이 사업은 금년도에 시작해서 2014년도에 걸쳐 준공되는 사업으로서 4개년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30억 2,900만 원이며, 국비 70%, 도비 15%, 군비 15%로서 금년도 예산은 3억 6,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현재 이 사업의 추진상황은 지금 기본계획안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기본계획안을 수립 중에 있는데 내곡마을에서 자체 민원들이 발생되어서 그걸 저희들이 조정 중에 있습니다. 갈등 조정이 끝나고 나면 이 사업이 원만히 진행되리라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읍면 소재지 정비사업이 되겠습니다.
  농촌마을의 생활환경 정비, 소득기반을 확충하고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습니다.
  이 사업은 유림면 화촌, 서주, 서상면 대남, 도천리 일원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도 금년도 시작해서 2014년도에 준공이 되는 사업으로서 기초생활 기반확충사업 외 2개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도 예산은 10억 7백만 원입니다. 지금까지 추진상황은 기본계획안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이 기본계획안이 수립이 되고 나면 바로 사업이 착공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대중교통시설물 개선 및 군 이미지 홍보사업이 되겠습니다.
  대중교통시설물 버스승강장 등의 특색 있는 개선과 확충으로서 대군민 서비스 향상과 군 이미지 홍보 등 시너지효과를 제고하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교통수단별로 버스나 택시 외부광고 부착으로 홍보수단으로서 활용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상징인 캐릭터, 농특산물, 대표축제로 산삼, 물레방아 등을 부착하게 되겠습니다.
  사업은 금년도 1월에 시작해서 12월에 준공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5개 사업에 2억 1,8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됩니다.
  버스승강장 설치는 10동, 버스승강장 도색은 17동, 버스 외벽도색 및 홍보물 설치는 11대, 택시 외부광고 제작 35대, 택시 외부광고비가 118대가 되겠습니다.
  현재 이 사업 승강장 설치는 준공이 되었고, 도색도 준공이 되었습니다. 단 전체의 준공 중에서 택시 외부광고비 지원은 매분기에 의해서 지원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12월까지 계속 사업이 진행이 됩니다.
  다음은 주민편의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및 관리사업입니다.
  각종 교통시설물 설치 및 체계적인 유지관리로 교통사고 예방과 군민의 교통편익 증진을 도모하고,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사고 방지와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습니다.
  이 사업도 금년도 1월에 시작해서 12월에 준공예정으로 있으며, 전체사업은 5개 사업으로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정비사업은 50개소, 교통신호등(경보등) 교체 및 신설은 2개소, 교통신호기 유지보수 위탁관리는 111개소, 태양광 경광등 교체사업은 5개소, 교통신호기등 전기안전점검은 136개소에 해당됩니다.
  이 사업비는 8,964만 원입니다. 현재 상반기 교통안전신호등 설치-반사경은 준공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교통신호등 경보등도 저희들이 준공을 했고, 태양광 경광등 설치도 완료가 되었습니다.
  교통신호기 안전점검을 저희들이 상반기에 계속 모니터링해서 바로바로 시설점검하고 고장 분야에 대해서는 보수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운수업체 재정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고유가, 자가용 차량 증가, 승객감소 등으로 운수업계의 적자운영을 도와 드리고, 손실 재정 (지원)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영 안정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 사업은 금년 말까지 지원대상은 운수업체 버스, 택시, 화물자동차 등이 되겠으며, 지원사업비는 21억 2,900만 원입니다.
  이 사업비는 도비와 군비가 포함이 되며, 벽지노선손실보상금 지급-2개 업체입니다-노선은 38개 노선이고 버스업체 재정지원은 2개 업체, 그리고 유가보조금 지원은 192개 업체에 297대에 해당이 되겠습니다.
  추진상황으로서는 벽지노선손실보상금 지급은 2개 업체에 1억 4,900, 그리고 버스업체 재정지원금은 2개 업체에 3억 8,800, 운수업계 유가보조금지원은 181개 업체에 4억 9,300 정도가 되겠습니다.
  유가보조금은 자기네들 전체 사용량의 평균 20% 정도 지원되는 걸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택시 영상기록장치 설치사업이 되겠습니다.
  난폭운전, 급회전 등 운전습관 개선으로 사고율을 감소시키고, 교통사고나 돌발상황 시 발생하는 운전자 과실 유무를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금년도 2월에 발주해서 5월에 완료했습니다.
  사업량은 118대의 차량에 대해서 저희들이 부착을 완료했습니다. 업체 간담회에서 택시영상기록장치 기기 선정은 자체적으로 했습니다. 저희들이 관여한 게 아니고 운수업체에서 기기를 선정해서 부착을 완료하고 저희들이 결과를 확인한 연후에 사업비를 집행한 내용입니다.
  이상 건설교통과 업무를 보고 드렸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건설교통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질 의
(10시17분)

○위원장 최병상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업무보고와 관련,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길용 위원 과장님, 농어촌도로 127페이지, 딴 것은 제가 잘 모르겠는데 마천은 제가 농어촌도로를 5대 때 추진했던 것이라서 내용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 그 보상이 40%밖에 안 되었다고 그랬는데 지금 농어촌도로 시작한 지가 올해 그러면 4년째 접어들었는데요. 그런데 4년째 접어들었는데 보상이 40%밖에 안 되었다는 것은 건설과에서 추진할 의향이 있는 건지 그것부터 과장님한테 묻고 싶습니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지금 가덕선에 대해서 오늘 아침에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바로 제가 이 자리에 참석하기 전에 서기관이 출장을 나와 있습니다. 결국은 지금은 저희들이 도로계획을 고시하고 보상계획까지 고시가 되면 과거와 같이 주민들이 도로가 필요해서 내달라는 그런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이 도로가 남으로 해서 내 보상가가 얼마가 책정될 것인가, 여기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저희들하고의 보상협의가 되지 않고 매년 보상을 이월시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예를 들어서 보상이 평당 1만 원이 되었다면 내가 보상금을 안 타고, 어차피 도로계획은 고시가 되어 있으니까 내년도에 보상하면 1만 2,3천 안 되겠나, 판단하고 있는데 사실은 물가상승률이나 이런 걸 봤을 때는 지가가 그렇게 인상되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그 사람들 요구를 만족 시킬 수가 없고, 그렇다고 저희들이 도로의 개설이 목적이지 땅을 사는 게 아니다 보니까 만족할 수 있는 보상가를 지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노길용 위원 보상가 때문에 사업이 지연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셨는데 제가 봐서는 그렇지 않고 예산 확보가 안 돼 가지고 지금 지연이 된 걸로 그리 알고 있는데요?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가덕선 금년도 2억 예산을 가지고 금년도 예산에 대한 40%입니다. 전체 공사구간에 대해서 예산은…
노길용 위원 금년도 예산이 2억이고 작년도에…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작년도 부분은 소모를 시켰습니다.
노길용 위원 전년도 예산은 얼마 되었습니까? 이해하고 넘어가겠는데, 건설과에서 이 도로를 하기 위해서 예산확보 의지가 없었다는 게 드러나 있는 거예요.
  벌써 제가 알기로 4년짼데 1년에 1억씩만 예산확보를 했어도 벌써 보상이 끝났어요. 그러면 앞으로 이 사업을 내년에는 보상 끝나고 사업 착수할 수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전체 연장에 대해서, 농어촌도로는 연장이 굉장히 깁니다.
노길용 위원 1㎞도 안돼요. 총연장이 얼마입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금년도 예산에 대해서는 0.6㎞에 대해서 보상합니다.
노길용 위원 전체구간이 0.6㎞밖에 안돼요. 600m, 사업 그것도 제대로 파악을 못하고 있네요?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가덕선에 아침에 일단은 국민권익위원회 서기관하고 대화를 나누다 왔는데 문제는 보상협의를 하지 않는 데 문제가 있거든요. 금년도 0.6㎞라고 하면 거기에서 보상이 완료되면 저희들 내년도에 사업비를 투입하면 됩니다. 이것은 순수한 보상이기 때문에 내년도 보상이 우선 끝나는 지구에 대해서 사업비를 설계해서 바로바로 확보해서 확정을 시켜 버리면 조금 전에 위원님 말씀대로 바로바로 다음 당해년도에 준공이 가능한테 이렇게 보상을 물고 있는 상황이라면…
노길용 위원 과장님, 예산이 확보 안돼 가지고, 물론 지주들하고 단가문제도 있지만 예산이 확보 안돼서 제대로 보상을 못하고 사업착공을 못한 겁니다.
  전체구간이 0.6㎞밖에 안돼요. 건설과에서 할 의지만 있으면 당해연도에 벌써 사업 마무리할 그런 사업입니다. 내년에 하여튼 사업 착공할 수 있게끔, 보상 끝나고 사업착공을 할 수 있게끔 강력한 의지를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그리하겠습니다. 보상만 도와주십시오.
  저희들이 각 지역에 있는 어려운 보상문제는 위원님들과 협의를 해 가지고, 가능하면 위원님들의 힘을 빌려서라도 보상이 완료될 수 있도록 그리 노력하겠습니다.
안남연 위원 위원장님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과장님, 무료 공영주차장 안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안남연 위원 그게 어떻게 계획이 되고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저희들 무료 공영주차장 관계는 실질적으로 도시계획 변경결정을 해야 되고, 또 시설결정이 되고 나면 예산을 확보한다든지 주민 공청회를 개최하는 그런 절차들이 있으니까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 도시계획 재정비 용역을 발주하고 있는 도시과하고 협의해 가지고 시가지 내에 포켓주차장이라고 여러 군데 확보를 해서 주차장 고시가 되면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땅을 우리가 매입한다든가 해 가지고 주차장을 확보해 나가야 되겠죠.
  그런데 아직까지 저희들 무료 공영주차장에 대해서 어떤 계획을 수립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도시환경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재정비 기본용역이 협의가 들어오면 우리 의견을 제시하도록 그리하겠습니다.
안남연 위원 주차장이 이쪽으로 되어 있다가 이쪽으로 바꿔 놓으니까 계속 번복이 되면 주민들이…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그것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당초에 몇 십 년 해왔던, 저게 사실은 주차장이 아니고 도로였는데 도로를 구조변경 해 가지고 주차장으로 활용하다 보니까 그런 주민들의 불편이 발생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도로가 완전히 확보가 되기 전까지는 영구시설로서 사업을 해놨기 때문에 다시 바꾸지는 않을 것입니다.
안남연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도시환경과에 보면 예산편성 후에 미집행한 내역이 13건으로 나와 있거든요. 참 건설과? 잠깐만요. 아~아, 건설과는 1건 밖이네. 착각을 했습니다. 예, 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병상 과장님, 제가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주민숙원사업에 보면 76억 5천만 원 예산이 있지 않습니까. 240건에, 그 중에 재정건의사업에 10건이 있지 않습니까. 여기서 그러면 재정건의사업 내에 회관을 몇 개 짓고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저희들 6개소…
○건설담당 박영한 추경에 6개 내려왔고 앞에 하고 8개입니다.
○위원장 최병상 8개고 그 다음에 정자는 1개죠?
○건설담당 박영한 정자는 시목 하나입니다.
○위원장 최병상 그러면 데크는 몇 개 있습니까?
○건설담당 박영한 데크는…
○위원장 최병상 예산을 8천만 원 본예산에 정자목으로 확보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하지 않았어요?
○건설담당 박영한 정자목으로 해 가지고 휴천 남악섬 한내미 거기에 2천만 원…
○위원장 최병상 저희들 군의 방침에 정자는 지양을 하고 데크 쪽으로 많이 빠지기로 했지 않습니까. 했는데 지금 그러면 정자는 재정건의사업으로 1개 내려온 것 하나 하고 군비로 정자를 짓는 게 있어요?
○건설담당 박영한 휴천 한내미에 남악정이라고 정자…
○위원장 최병상 정자는 본예산에 안 짓기로 했지 않습니까?
  그때 본예산 심의할 때 어디는 정자 해주고 안 해주고 이러다 보면 문제가 있으니까 군 방침에 이제는 정자는 지양을 하고 일반적인 데크 쪽으로 빠지기로 했는데 또 해주라고 한다고 해주고 그건 잘못된 것 아닙니까? 과장님, 말씀하십시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정자 관계는 제가 연초에 읍면순방 때도 나가서 군민들한테 그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사실은 우리 군 관내 너무나 정자가 많이 포화상태로 건립되어 있다, 그리고 정자 유지관리비가 무한히 소모가 될 것인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고려를 해야 될 것이다, 그렇게 이야기를 드렸고, 또 군의회 보고를 할 때도 정자부분에 대해서 제가 언급을 했습니다.
  우리 남악정이 휴천면 건의사업으로 들어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아니 원칙이 무너지면, 딴 데도 적용되어야 되기 때문에 원칙은, 규정을 지켜야 되는 것 아닙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맞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원칙이 무너지면 딴 데도 해달라고 또 이야기가 나온단 말이에요. 그래서 아닌 것은 아니라고 원칙을 가지고 해줘야지 꼭 휴천면 건의사업이 들어왔다고 해주고 그러면 딴 면도 해주셔야지, 안 그렇습니까? 그것은 잘못되었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일관성을 잃은 것 같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그런 것은 일관성을 가지고, 원칙을 가지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그리하겠습니다.
노길용 위원 과장님, 의탄교 재가설 문제 130페이지 국비 온 게 특별교부세 5억 확보한 거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노길용 위원 그리고 도비 20억이 확보되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도비가 현재 7억이 남아 있습니다. 13억이 오고 7억이 남아 있기 때문에 이것은 내년 본예산에 확보를 해주는 것으로 그렇게 협의가 되었습니다.
노길용 위원 그러면 국비 확보된 것 하고 도비 확보 된 것 하고 어느 정도 사업을 안 했을 때는 반납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반납할 게 아니고 저희들이 금년도 8월에 수자원공사가 회신을 하지 않으면…
노길용 위원 우리가 사업을 안 했을 때는 도비 반납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국비도 반납해야 되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반납을 해야죠.
노길용 위원 그랬을 때는, 어차피 사업 안 해서 반납할 때는 아직 수자원공사에서 댐이 지지부진 안 합니까. 명확한 답변이 안 내려오니까 재가설문제를 신속하게 처리를, 재추진을 빨리 해줘야 된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요?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노길용 위원 아까 용역을 다시 진행 중이라고 그랬는데 용역결과가 언제쯤 나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저희들이 8월에 용역이 나오면 저희들 용역을 가지고, 수자원공사가 우리한테 통보를 하지 않으면 우리는 바로 설계 심의 해 가지고 공사발주 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노길용 위원 용역 진행이 얼마나 되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용역진행은 80% 되어 있습니다.
노길용 위원 그러면 용역 완료되는 대로 다시 의회에도 보고해 주시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그 관계는 저희들이 그렇게 계획을 프로그램에 따라서 움직일 겁니다.
노길용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과장님, 백현권종합개발사업에 대해서 묻고 싶습니다.
  백현권은 권역별 개발사업이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위원장 최병상 하다 보니까 여기는 경제사업이 될 수 있는 거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그런데 경제사업은 지금 주민들이 경제사업권으로 해 가지고 갈등이 많이 유발됩니다. 그래서 안에 내용은 경제사업은 가능하면 제외하는 걸로 지침도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지금 경제사업 하고 있지 않습니까. 밑에 학교부분에 리조튼가…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제가 판단한 경제사업은 김치조림을 한다든지…
○위원장 최병상 그것은 돈 나오면 경제사업이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유스호텔 같이 운영하는 부분인데…
○위원장 최병상 그 사람들이 3억정도 자부담해야 되지 않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위원장 최병상 팬션 하는데 돈 얼마 정도 예산 들어갑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25억…
○위원장 최병상 70억 중에 25억이면 30%정도 차지하네요. 이 자체가 현장점검 때도 많이 다녀봤는데 마천에 오지개발사업 해 가지고 곶감 쪽이 있고, 유림에 양파저온저장고를 봤습니다. 경제사업을 봤는데 이 자체가 자부담 능력이 없다 보니까, 운영비 자체가 미숙하다 보니까 문제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우려되는 부분 자체가 이 분들이 과연 리더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이 있고, 운영비 자체를 충족하고 소프트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나, 거기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어요?
  주민들이 이런 걸 하자고 한다고 무조건 따라가지 마시고 관에서 집중적으로 될 수 있는 쪽으로 전환을 해야지 모든 걸 주민들만 따라가면 나중에 문제가 생길 걸로 생각 되어서 물어봅니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우리 군 관내에서도 일차적으로 이전권역에서 사업을 했던 전례가 있습니다. 그 사업을 피드백하면서 우리가 실패했던 이런 사례들을 거기에 접목을 시키기 위해서 소프트웨어를 추진하고 있는 연구소에 요구를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민간인들은 여기에 대한 경험이 전무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로 하여금 자체적으로 이 사업을 끌고 나가기 위해서 역량을 키워줘야 된다, 리더할 수 있는 사람들의 지속적인 교육 이게 필요할 것이고, 권역 내에서의 사무장, 그 사무장의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쉽게 말해서 전체를 운영할 수 있는 그런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되기 때문에 사무장을 능력 있는 사람을 채용해 가지고 지속적으로 교육을 시켜 달라, 그렇게 했고, 이 부분에 대해서 어차피 백현권역은 우리 함양에 많은 숙박시설이 있다고 하지만 숙박시설 자체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어떤 유스호텔급의 숙박시설을 운영한다든지 어쨌든 측면에서 이 사업이 성공할 수 있게끔 계속 지도하고 모니터링 해나가면서 부족분을 메워 나가도록 실무진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백현권 자체가 숙박시설이 위치상 외지에서 와 가지고 물이 좋습니까? 뭐가 좋습니까? 환경이 좋은 것은 아니거든. 마천이나 용추만큼 환경이 수려하지 않기 때문에 숙박시설은 위치상 문제가 안 있나, 생각하고 있고, 주민들 자체는 편하게 돈 벌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 아마 지도 자체를 잘 하셔야 성공을 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집중적으로 관심을 가져 주시고, 종전에 오지개발사업에 문제 되었던 점을 참고하셔서 새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도편달을 부탁 드립니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위원장님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저희들이 거기에 대해서 보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수고하셨습니다.
임재구 위원 오매실권역 종합개발사업은 잘 되어 가고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오매실권역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오매실권역이 추진위원회가 결성이 되고 추진위원회에서 발전위원회로 사업계획이 넘어오면 발전위원회는 전문가들이 모여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대학교수라든지 이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많은 리더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주민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주민의 이야기가 옳고, 추진위원장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추진위원장 말이 옳은 이런 상황이 반복이 되었습니다.
  주된 내용이 뭐냐 하면 마을의 진입로를 확포장하는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그걸 안건으로 채택할 것인가, 말 것인가 이렇게 되어 있는데 실질적으로 사업의 선정 권한은 마을에서 있지만 설계를 해서 추진하는 권한은 마을에 있는 것이 아니고 저희들이 가지게 됩니다.
  저희들이 마을의 지형적인 특성이라든지 마을의 구성 또는 주민들의 편의도, 이래서 그 도로를 4차선으로 할 것이냐, 2차선으로 할 것이냐, 농로의 개념으로 할 것이냐는 기술진들이 판단해야 되는데 주민들이 지레짐작으로 내용을 도로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6m 2차선 도로로 확장해서 청미래마을까지 도로를 개설하겠다, 이런 안이 대두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은 실질적으로 주민들의 합의가 되지 않은 사항이었기 때문에 지난주 토요일 우리 군에서 그 부분에 대한 많은 민원들이 ‘함양군에 바란다’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올라오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안 되겠다. 이 부분을 내가 직접 나가서 갈등 조정을 하겠다.’고 제가 밤에 주민들을 모았습니다.
  내곡마을에 가서, 추진위원장한테 직접 사람들을 모으라고, 추진위원장이 이장입니다. 실질적으로 그 사람들이 주민들과 갈등관계가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한쪽, 자기를 추종하는 일부, 자기를 퇴출하는 쪽, 추진위원장이 그 마을의 이장인데 그래 가지고 회의를 소집하려고 해도 회의를 소집 안 했습니다.
  저희들이 마을에다 대고 마을회관에 추진위원회를 소집해 달라고 그래서 주민 마을총회가 있었습니다. 우리가 진행만을 도와줄 뿐 순수하게 총회 자체 회의를, 자기네들이 추진위원회가 아닌 마을총회 임시회장을 선임해 가지고 그 회장이 진행하고 거기서 안건이 채택되는 과정으로 절차를 밟아서 진행했는데, 마지막에는 제가 확정을 지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이 사업을 해도 좋다, 안 하겠다는, 하는 걸로 그 자리에서 확정을 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정식으로 안건으로 채택해서 이 사업계획에 반영하겠다, 확정해서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마을의 진입도로를 일단 확포장하는 것은 선정했는데 그 진입도로가 우리가 필요로 해서 하는 도로이기 때문에 주민들의 의사를 반영해 가지고 설계를 할 때 지침을 줄 것입니다.
  농로이기 때문에 5m의 폭만 해도 승용차들이 다닐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본인들이 3m 해주라면 3m로 해줄 수 있고 하는 위치 조정과 그것은 저희들이 한 단계 한 단계 진행을 하면서 주민들의 의사를 반영하도록 그렇게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임재구 위원 버스가 들어오기를 원하지 않던가요?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버스가 들어오기를 원하지는 않습니다.
임재구 위원 관광버스가 들어오기를 원하지 않던가요?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임재구 위원 그리고 도로변에 가로등도 그렇고, 본백에서 들어오는 중심도로 그것도 그렇고, 도로변에 가드레일 설치하는 것 안 있습니까. 다 건설과에서 하시는 거예요?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들어오는 진입도로는 발전과에서 하고…
임재구 위원 도로변에…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전체 도로는 저희들이 관리합니다.
임재구 위원 그 주변에 설치하고 있는데 건설과에서 하는 게 있고, 주차장 이전하는 데 도로 가 4차선 거기도 하는데 주민들이 그런 말을 합니다.
  조금만 신경을 쓰면 미관상 더 아름답게 할 수 있을 텐데, 거기도 차가 많이 다니는   데다가 줄로 쳐 가지고 있어서 미관상 조금만 고려했으면 안 되겠느냐는 이야기도 있고, 우리 네거리에서도 전부 스탠봉으로 어두운 막대로 해 가지고 해놨다 아닙니까.
  타 시군에 가보면 디자인이 꽃무니도 넣고, 예산상 문제가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밝은 느낌을 넣을 수 있었을 텐데 너무 경직되게 한 것 아닌가 하는 이야기가 많더라고요. 가로등 문제도 그렇습니다. 그냥 일자형 가로등만 할 게 아니고 도시 미관하고 관련해서 예산편성 하고 계시는데, 군 이미지 홍보 이런 부분 하고 계시는데 그런 쪽에 조금만 더 생각하시면 좋지 않나, 하는 굉장히 아쉬움을 많이 가지고 있거든요?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도시 미관, 저희들도 도시 미관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하나의 시설물, 구조물들을 확대하기 위해서 하면 많은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또 자료를 저희들이 많이 챙깁니다. 챙겨서 하는데 중요한 것은 한 사람이 어떤 시장을 하는데 어떤 사람은 돈이 없으면 금목걸이, 조금 나은 사람은 진주목걸이, 그 다음은 다이아몬드목걸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차이가 나타나죠. 문제는 함양군의 재정입니다. 저희들이 주차장 앞에 그걸 바꾸기 위해서, 예산확보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만족할 만큼의 예산확보를 못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다 아시다시피 어떤 시설물 하나 만들려면 돈이 따르다 보니까 거기에 맞추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정례회 끝나고 나면 의탄교에 대해서 보고를 한번 드릴 기회가 있는데, 그때 조형물 관계에 대해서 보고를 드릴 겁니다. 그 조형물이 돈하고 연결되다 보니까 우리 부서에서는 굉장히 갈등을 많이 느끼고 있어요.
  과연 이 조형물을 채택해야 될 것인가, 말아야 될 것인가? 바로 돈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들을 이해를 해 주시고, 현재 있는 시설물을 잘 관리해 가지고 주민의 불편이 없도록 저희들이 계속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임재구 위원 전부 다 예산으로 얘기가 될 수 있는데, 돈 많으면 당연하게 좋게 할 수가 있겠지만 조금만 생각한다면 우리가 그 구간을, 지금 주차장 부분도 그렇습니다. 전에는 도로로 경계석을 했다 아닙니까. 굳이 높게 해 가지고 철조망, 어디 수용소도 아니고 철조망을 할 필요가 없거든요. 그냥 표시만 해도 될 사항인데 그렇게 된 부분도 얘기를 하시고요. 또 동문네거리에서 보행자 우선으로 해서 지금 안 있습니까. 그것도 돈이 없으면 구간을 줄이고 다음에 하면 될 텐데, 그것도 모르겠습니다. 돈 예산 문제 가지고 말씀하실지 모르겠지만 그러면 주차장 부분은 턱을 낮춰서 경계표시만 하면 될 것이고, 이제까지 그렇게 했었으니까, 그리고 아무 사고가 없었잖아요. 이것도 예산문제라든가, 구간을 줄여서 예산을, 금목걸이를 하든 다이아몬드목걸이를 하던 했어도 될 부분이었는데 그런 점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상림에서 까막소 건너서 다리 계획하는 게 건설과에서 하십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도시환경과, 문화관광과인지 모르겠습니다. 소관이 아니라서…
임재구 위원 그런 부분도 미관상 고려를 많이 해주셔야 될 것 같고요. 우리가 어린이 안전체험학습장을 조성하고 있는데 그게 10억 가까이 들어가고 올해 완공이 되고, 그동안에는 지어 놓은 것에 대해서 활용도는 없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활용이 없었습니다. 준공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활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임재구 위원 차후에 7월에 준공하면 거기에 활용계획이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준공이 되고 나면 시설물을 이관할 계획입니다, 재난관리과에.
임재구 위원 거기서 활용을 하시겠네요. 예, 이상입니다.
노길용 위원 한 가지만 더, 아까 오매실권역 말씀하셨는데, 아까 민원이 있다는 것도 말씀 드렸고, 말씀 도중에 사업을 한다는 것은 확정을 했는데 어떤 사업을 한다는 것은 아직 확정이 안 되었다고 했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아니요. 제일 처음에 그 사업이 되어야 그게 올라올 것 아닙니까. 그런데 마을에 들어가는 진입로 그걸 마을에서 진입로를 해야 된다, 사업을 해야 되는데 위치선정을 특정인이 유리한 방향에서 해서는 안 된다는 그런 얘기가 있었고…
노길용 위원 도로를 하기는 하는데?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그 이야기입니다.
노길용 위원 아까 말씀 중에 추진위원장이 이장님이고, 이장님하고 주민들하고 갈등, 그러니까 주민들하고 갈등관계가 심하다, 그러면 그 마을 주민들이 인정 안 하는 추진위원장은 교체를 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추진위원회에 그날 면장도 나오고 다 나왔었습니다. 나와서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런 부분은 추진위원회 자체에서 종합적으로 위원장을 교체를 한다든가 그렇게 하는 방향으로, 우리가 공문을 해 가지고 강하게 추진위원장을 교체를 해라, 이렇게 지시는, 자율사항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노길용 위원 그로 인해 가지고, 오늘 매스컴에 그걸로 인해 가지고 오보가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알고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많은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노길용 위원 우리도 민원이 있어서 자료를 가지고 조사를 해보니까 오보로 판명이 났는데 이런 부분도 세심하게 잘 살펴 가지고 잘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안남연 위원 제가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과장님, 운수업체 재정지원사업 안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안남연 위원 그게 전체적으로 운영 손실재정 지원으로 해서 경영안정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한다고 아까 말씀하셨고, 유가 사용료 20%를 지원한다고 말씀 안 하셨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국가가 대한민국의 모든 교통수단 운행을 하고 있는 차량들에 대해서 유류세를 지원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택시 같은 데 LPG, 일반디젤은 디젤, 버스는 버스, 가스는 가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원하는데 제가 나누다 보니까 우리가 지원하는 양이 20% 선이, 자기네들이 100ℓ(리터)를 쓰면 20ℓ(리터) 정도에 해당하는 분량을 국가가 지원해주는구나 하는 그런 뜻입니다.
안남연 위원 그러면 우리 군내 업체가 196개 업체로 되어 있는데 전체 다 적용이 되는 겁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이게 화물, 택시, 내나 영업용입니다. 전부 다 영업용이 되겠습니다.
안남연 위원 그러면 영업용은 안 빠지고 다 지원해줍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임재구 위원 297대 중에서 함양교통 버스도 들어가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함양교통 버스 다 들어가 있습니다.
임재구 위원 손실보상금이 있고 재정지원금 있네요?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이게 손실보상금이라면 벽지노선 몇 몇 노선 안 있습니까.
  예를 들어서 대광 같은 데 차를 들어가라고 명령한다 아닙니까. 명령을 하게 되면 회사는 손실을 감수하고라도 버스를 넣어줘야 되거든요. 그랬을 때 손실보상금을 저희들이 지급해주고 버스가 다닌다, 그런 이야기입니다.
임재구 위원 손실보상금이 38개 노선이네요?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우리 관내.
임재구 위원 그게 38개 노선 5억 9천만 원…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5억 9,800.
임재구 위원 그러면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 버스가 안 들어가는 지역 안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임재구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대책을 가지고 계십니까? 군수님 공약사업이시기도 하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의회 개원 될 때마다 저희들이 지적을 받는 내용인데, 실질적으로 대형버스가 들어갈 수 없는 마을들이 관내에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도로까지 나오기는 멀고 버스를 넣어달라고 합니다마는 현행 법규상 큰 버스는 들어갈 수가 없고 하니까 택시나 승합차를 넣어줬으면 좋겠다, 하는데 그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택시도 법이 바뀌어 가지고 그런 데 넣을 수 있다면 그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부분에 대해서 주민들 불편을 해소하도록 연구 중입니다.
안남연 위원 왜 물어보느냐 하면 함양군내 버스가 전체적으로 안 들어가는 데가, 애들 통학 때문에 서하 거기에도 문제가 있고 병곡 쪽에도 문제가 있어서 자꾸 민원이 들어오는데 보통 서상중학교 같은 경우는 거기에서 8명 정도 된다고 하거든요. 이장님이 매일 8명을 데려오고 데리러 가고 그런 상황이라서 저번에 군수님한테 건의사항도 들어갔었는데, 버스가 안 들어가면 승합차라도 하루에 학교 갈 때 하고 올 때만이라도, 그런 건의가 있었거든요. 그걸 참고를 해주시고, 혹시 용추에서 거창 가는 노선 안 있습니까. 그걸 혹시 함양으로 가져올 계획이 있으신지?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그것은 회사차원에서 사야 되는데…
안남연 위원 그렇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저희들 답변이 어렵습니다.
임재구 위원 업체수 2개라는 게 서경하고 함양하고 그렇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임재구 위원 지금 거창하고 산청 타 지역에는 ‘노약자 콜택시’라는 것을 계획하고 법적으로 정해졌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정확한 명칭은 모르겠는데 그런 게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지금 그게 법이 개정되면 택시도 그런 대중교통처럼 실어 나를 수 있는, 지금 택시요금을 줘야 되거든요.
임재구 위원 법이 개정된 걸로 알고 있거든요?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법이 개정되었으면 저희들도 하위법으로 조례에 개정하면 됩니다.
임재구 위원 벽지노선에 손실보상금 2개 업체에 5억 9천만 원 들어가는데 차라리 그 업체에 하지 말고, 택시 감차시키는 것도 보완하면서 가시는 길에, 버스업체들 돈 안 주니까 안 들어가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각 읍면에 택시를 1대씩 배치해서 콜택시 식으로 하든지 아니면 버스업체에 지장이 안 되게 버스노선까지만 운행을 해줄 수 있는 택시를 갖다가 각 읍면에 1대씩 배치를 시켜도 그 분들 5천만 원 안 들여도 충분히 운행 가능할 것 같거든요?
○교통행정담당 임재호 산청 같은 경우에는 교통약자로 해 가지고 그것은 택시하고 개념이 다릅니다. 환자들 수송하는 거고, 지금 위원님 말씀하시는 택시가 운행하는 곳은 전국적으로 없습니다. 앞으로 국회에서도 곧 그게 되면 그때 저희들도 추진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임재구 위원 상위법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위탁을 줘서라도 가능한 법률이 있지는 않을까, 검토를 해봤는지?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검토를 했습니다. 의회 개원 할 때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예를 들어서 마을에 큰 버스가 못 들어가면 승합차라도 넣어 주라, 기름값이라도 지원해 주라, 이런 게 계속 있어왔는데 현행법으로 근거가 없기 때문에 만들어낼 수가 없었고, 택시 감차비용으로라도 충분히 할 수 있지 않느냐? 법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 전에 말씀하신 대로 법만 확정되면 저희들 하위법령에서 조례를 빨리 제정해 가지고 그런 부분들은 군민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그리 노력을 하겠습니다.
임재구 위원 그걸 한 번 더 파악해 보셔야 될 게 타 시도에 시행을 해본 데가 있는 걸로, 모르겠습니다마는 법적으로…, 한 번 더 깊이 검토하시면 우리가 38개 노선이라든가 기름값 유류대 지원해주는 것보다도 훨씬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걸로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을 당장 시행이 안 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연구 검토해 주십사 하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그리 하겠습니다. 그 부분은 교통행정계장님께서 임 위원님께 특별히 보고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안남연 위원 추가로 운수업체 재정지원사업 사업량 및 사업비 세부내역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그것도, 교통행정부분에 대해서는 의회에 서면으로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를 했다가 다시 진행하겠습니다.
(10시56분 감사중지)

(11시05분 감사계속)

○위원장 최병상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면 질의해 주십시오.
  과장님,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135페이지 보면 지표수 보강개발사업 해 가지고 안의하고 함양읍이 있는데 이 안에 서하 호성도 포함되어 있는 겁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양수장요?
○위원장 최병상 포함이 되어 있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위원장 최병상 전기 이게 들어왔습니까? 준공검사를 했는데 전기는 안 들어왔어요?
○농업기반담당 홍화섭 이 자체는 전기만 들어오면 바로 사용이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안남연 위원님하고 김경두 위원님하고 이창구 (전반기) 의장님하고 갔었는데 수로관계를 근원적으로 해결해야 안 되겠나.
  가게가 이름이 뭡니까. 동호정하고 거기 있는 데, 세를 한 달에, 1년에 40만 원 주고 있다고 이야기 들었습니다. 그걸 수리해 가지고 다시 쓸 수 있도록, 주인하고 타협해 가지고 하는 방향으로 고려해 주십시오. 그 내용을 모릅니까?
○농업기반담당 홍화섭 현재 개인 사유로 도수로가 나 있는 상황인데 그 부분을 보수를 안 하는 조건으로 양수장을 설치했거든요. 그때 그 당시 양수장만 설치해주면 도수로를 안 해줘도 된다고…, 지금 양수장 설치한 그런 사업입니다.
○위원장 최병상 그런데 이장님하고 호성 쪽에서는 그리 이야기를 안 하는데, 이것 가지고는 물이 안 된다, 이걸 써야 되기 때문에 근원적으로 해결해 달라, 그리 이야기하더라고요?
  동호정 주인하고 이야기한 것은 앞에 자기들 석축에 시멘 쌓아주면 그걸 사용할 수 있도록 그리 이야기가 되었다는데…
○농업기반담당 홍화섭 당초부터 주민들하고 약속을 그걸 사용 안 하는 조건으로 양수장 한 거거든요.
○위원장 최병상 서하면장이 승낙서에 허가서 받아 놓은 게 있더라고요? 이행약서…
○농업기반담당 홍화섭 애초에 양수장 설치할 필요가 없는 덴데 그걸 설치 안 하는 조건으로 한 거거든요. 행정이 일관성이 없어서 그걸 해주지 못하는 것으로 말씀 드렸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펌프장 가지고 가능해요?
○농업기반담당 홍화섭 예.
○위원장 최병상 가능하면 관계 없습니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제가 오매실권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이 원하는 마을 안길 확포장을 해달라, 절차는 주민이 사업을 확정해서 올리면 추진 추진위원회에 회부를 합니다. 추진위원회에서 회부해 가지고 추진위원회에서 다시 마을 발전위원회가 있습니다.
  그 위원회에서 확정을 지어 가지고 이 사업을 시행하는 그런 절차를 밟게 되니까 그 부분은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133페이지 보면 읍면 소재지 정비사업 해 가지고 서상 대남리 도천은 30 몇 억 예산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이야기 듣기로는 복지회관을 지어 달라는 쪽으로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지금 복지회관이 함양군에 똑바로 활용되는 게 있습니까?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실패했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다 실패작이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위원장 최병상 내가 묻는 이유는 서상에 복지회관 지어 가지고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는 위험이 있는데 주민들이 100% 원한다 해서, 설득해 가지고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걸로 대처를 해야 안 되겠나 싶어 물어봅니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그 부분은 사업계획으로 계속 올라오게 되면, 기본계획안에서 올라오면 실패한 사례, 실패한 지역에 대해서 전부 다 한번 견학을 시키고 이래도, 비근한 예로 백전 복지회관이 지적이 되어 가지고 저희들이 책임을 추궁 당하고 있는 그런 상황인데 그런 부분들은 그렇게 조율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정비사업 이런 것 자체도 주민들은 솔직히 말해서 전체적인 것은 잘 모릅니다.
  관에서 설득하고 리드해 가지고 조금 효율성 있는 이런 시설을 할 수 있도록, 주민들에게 너무 끌려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 걸 설득할 수 있는 걸로 해주십시오.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그리하겠습니다.
안남연 위원 백전복지회관은 전혀 사용계획이 없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면에 대안을 내 놓으라는 그런 얘기를 하고 있는데 하루 이틀도 아니고 참 어렵습니다.
안남연 위원 답답하네, 그죠?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예.
○위원장 최병상 아까 쉬는 시간에 잠깐 말씀 드렸는데, 전원마을 진입로 관계에 대해서 물어봤는데, 지금 가변차선을 해달라고 하는데 어떻게, 사고 위험성이 많거든요, 거기가?
○도로담당 김병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위험국도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도로관리사업소 진주지소에 건의를 해놨습니다. 가변차선 하나 더 만들어 해달라고 건의해 놨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옆에 공간이 많이 안 남아 있습니까?
○도로담당 김병헌 문제가 되는 게 지곡서 넘어오는 곡선 자체가 애로사항은 있습디다. 밑에 쪽에, 밑에 옛날 사용하던 연결되는 거기를 검토해 보니까 거기도 문제가 되어 있어서 현재 있는 자리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그걸 설계를 해봐야 나올 겁니다. 건의를 해놨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중앙분리대 봉을 해놓으니까 좌회전하려니까 굽은 도로에서 정차를 하니까 뒤에서 박을 위험이 있으니까 가변차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도로담당 김병헌 그래서 현재 책임을 맡고 있는 분한테 협의를 할 때는 나올 때는 현재 도로로 직접 하지 말고 (구)도로를 사용하도록 하고, 깜빡이를 넣을 때는 멀리서부터 넣을 수 있도록 홍보를 해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그것 자체가 초행길인 사람은 잘 모르지 않습니까. 상당한 문제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도로담당 김병헌 홍보는 그리 해놨고, 그 부분에 대해서 개선관계는 진주지소에다가 건의를 해놨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조만간 빨리 될 수 있도록, 건의가 아니고 몇 번 찾아가 가지고 독촉 좀 하십시오.
○도로담당 김병헌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그러면 2011년도 결산자료에 의하면 소규모용수 개발사업에 보면 광평지구 감리비 1억이 있습니다. 2011년도로 명시이월 했고요, 또 2011년도 소규모용수 개발사업에 보면 26억 6천만 원 중에 1.48%인 3,300만 원 하고 해 가지고 1억 3,400만 원 정도가 감리비로 편성되었는데 시설비로 전액 변경이 되었어요. 변경된 자체가 용수개발사업은 감리비는 필요 없는지, 왜 전환되었는지 그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십시오.
○농업기반담당 홍화섭 그 부분은 작년 사업 발주 자체가 늦어졌습니다. 사업 착공이 안 돼서 감리비, 도로가 안 돼 가지고 시설비로 돌리고 올해 12년도에 감리비 편성해 가지고 발주해 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원장 최병상 2012년도에 감리비가 들어갔어요?
○농업기반담당 홍화섭 예.
○위원장 최병상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행정사무감사자료 등을 토대로 위원님들께서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14분 서류감사 시작)
(11시39분 서류감사 종료)
○위원장 최병상 더 감사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건설교통과 소관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한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토 론
○위원장 최병상 토론하실 위원님은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함양군 관내에 정자가 제가 알기로는 몇 백 개가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관리를 안 하다 보니까 썩고 부실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정자 방부제를 색칠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예산에 정자 수리할 수 있는 방부제 예산을 편성해 가지고 괭이로 막을 걸 가래로 안 막도록 미리 준비해주는 방향으로 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안남연 위원 위원장님, 제가 한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작년에 현장점검 조치현황에서도 나타났는데 이전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으로 ‘안심 물레방아 떡마을 체험장’ 그게 있었거든요.
  그게 현재 건설교통과에서 관리를 하다가 마을로 이관되어서 운영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번에 현장점검을 한번 했었는데, 떡마을 행사가 있어서 한번 갔었습니다. 그런데 가서 보니까 물레방아 체험장이 당초 목적대로 하나도 운영이 안 돼 있고 안내판을 맨 처음에 설치한 그대로 되어 있어 가지고 탈색되어서 글자가 하나도 안 보이더라고요. 그런데 그걸 담당계장님한테 물어보니까 이게 농업기술센터로 이관되어서 거기서 관리하고 있다고 그렇게 말씀하셨거든요. 그런데 그 안에 집기나 모든 게 마을회관이 깨끗하게 되다 보니까 그 건물은 사용을 안 해서 먼지가 뽀얘.
  맨 처음에는 시설을 굉장히 잘 한 건물이더라고요. 물론 마을로 이관되어서 운영하고 있지만 애당초 시설할 때는 많은 금액을 투자해서 한 것 같은데 당초 목적대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건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최병상 알겠습니다.
○임재구 위원 지금 우리 함양군 도로 주변에 보면 보행자 우선으로 해서 가드레일을 설치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설치를 하는 것은 좋은데 거기에 대한 전체적인 도시환경의 미관을 생각할 수 있도록 앞으로는 도시미관을 생각해서 디자인이나 모든 걸 (고려해서) 설치했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하고 싶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노길용 위원님은…?
○노길용 위원 저는 없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교통과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이것으로 오늘 계획되었던 건설교통과 소관 감사를 모두 마치고, 제4일차 감사는 내일 10시에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감사진행에 협조해 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제3일차 201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3분 산회)


○재적위원(4명)  
○출석위원(4명)  
  위원장 최병상
  간  사 노길용
  위  원 안남연
  위  원 임재구
○출석공무원  
  건설교통과장 하우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주영춘
○출석의회공무원  
  지방행정주사보 김정삼
○기록자  
  속기사 이영환

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안남연

안남연

  • 이 름 안남연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055-960-5065
  • 이 메 일 ahnny0924@korea.kr
  • 주 소 함양읍 교산리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
<경력사항>
  • 농업협동조합근무
  • 함양JC부인회(회원)
  • 함양초등학교 어머니회 (회장)
  • 함양중학교 어머니회 (회장)
  • 경상대학교평생교육원 여성지도자과정수료(제4기)
  • 여성팔각회(회원)
  • 함양군 계약심의회 위촉(위원)
  • 제6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6대 전반기 기획행정위원회 간사
  • 제6대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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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상

최병상

  • 이 름 최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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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 무 실 055-960-5068
  • 이 메 일 byang7601@korea.kr
  • 주 소 지곡면 보산리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농화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나라당 지곡면 협의회장
  • 한나라당 함양군 중앙의원
  • 지곡면 청년회 회장
  • 제6대 전반기 산업건설위원회 간사
  • 제6대 후반기 산업건설위원장(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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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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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안의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함양군 함양읍사무소 근무
  • 함양군 안의면장
  • 안의라이온스클럽 회장
  • 함양군생활체육족구연합회장(현)
  • 제6대 전반기 산업건설위원장
  • 제6대 후반기 기획행정위원회 간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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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영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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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서영재
  • 선 거 구 나선거구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055-960-5064
  • 이 메 일 seoyj3015@korea.kr
  • 주 소 수동면 화산리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진주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동면 청년회 회장
  • 소방방재청 재난사항관리위원(현)
  • 함양경찰서 발전위원회 위원(현)
  • 함양정신요양원 후원회 회원(현)
  • 수동중학교 총동장회사무국장(현)
  • 수동면 발전위원회 사무국장(현)
  • 경상남도 도정모니터요원
  • 함양군 축구협회 감사(현)
  • 함양 라이온스 클럽 회원(현)
  • 함양군 장학회 후원이사(현)
  • 수동면 체육회 이사 (현)
  • 제6대 후반기 기획행정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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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서

박성서

  • 이 름 박성서
  • 선 거 구 나선거구
  • 소속정당 없음
  • 사 무 실 055-960-5063
  • 이 메 일
  • 주 소 함양읍 교산리 149 위성APT A/309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함양군지방공무원 19년
  •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 함양군청년회의소특우회 외무부회장(현)
  • 함양군체육회 이사(현)
  • 함양로타리클럽회원(현)
<경력사항>
  • 함양군의회 제3대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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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길용

노길용

  • 이 름 노길용
  • 선 거 구 나선거구
  • 소속정당 없음
  • 사 무 실 055-960-5060
  • 이 메 일 nky2138@hanmail.net
  • 주 소 마천면 구양리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의탄초등학교 졸업
  • 마천고등공민학교 졸업
  • 전주영생 고등학교
<경력사항>
  • 마천면 이장협의회 회장
  • 마천농업협동조합 감사
  • 마천면 자연보호협의회장
  • 마천중학교 체육진흥회 회장
  • 마천중학교 총동창회 회장
  • 마천중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 천왕축제위원회 위원장(제1.2.7.8회)
  • 함양군 지역혁신협의회 의장
  • 제일고등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 함양군의회 의원(제3.5대)
  • 함양군의회 제5대 후반기 부의장
  • 제6대 전반기 산업건설위원회 위원
  • 제6대 후반기 산업건설위원회 간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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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황태진

황태진

  • 이 름 황태진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055-960-5069
  • 이 메 일 htjgta@korea.kr
  • 주 소 함양읍 교산리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인천체육대학교 무도과 졸업
<경력사항>
  • 신한국당산청.함양지구당(조직부장)
  • 한나라당산청.함양지구당(사무국장)
  • 함양군 학원연합회(회장)
  • 함양군 체육회(사무국장)
  • 함양중학교 제30회동문회(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함양군협의회(자문위원회)
  • 금강체육관 운영(관장)
  • 함양군 물레방아 축제위원회
  • 고려대학교 최고경영자 이수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 수료
  • 제6대 전반기 부의장
  • 제6대 후반기 기획행정위원회 위원(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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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구

임재구

  • 이 름 임재구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055-960-5066
  • 이 메 일 9639997@korea.kr
  • 주 소 함양읍 교산리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상대학교 행정대학원 지방자치학과(석사)
<경력사항>
  • 함양청년회의소회장(1998년)
  • 함양로타리클럽 회장(2011~2012년)
  • 함양군 장애인후원회 회장
  • 함양읍체육회 부회장
  • 함양 청년회의소 특우회 감사
  • 함양군 생활체육회 테니스협회장
  • 함양군사랑의봉사대
  • 경남 임업후계자협회 감사(역임)
  • 함양중학교 총동창회장
  • 법무부 범죄예방함양지구위원
  • 함양경찰서 행정발전위원(2010년)
  • 함양군네트워크 장애분과 위원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함양군협의회 자문위원
  • 제6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
  • 제6대 후반기 부의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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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이창구

이창구

  • 이 름 이창구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055-960-5069
  • 이 메 일 v20613@korea.kr
  • 주 소 함양읍 백연리 381-1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진주교육대학교 졸업
<경력사항>
  • 초등학교교원(함양,위성,수동초등)
  • 국회 비서관 및 보좌관
  • 제5대 경상남도의회 의원
  • 함양군의회 제5대의원 및 전반기 기획행정위원장
  • 물레방아축제위원회 부위원장(현)
  • 함양군 체육회 이사 및 부회장(현)
  • 대한민국 미술협회 회원(현)
  • 한국예술인단체총연합회 함양군지부장
  • 제6대 전반기 의장
  • 제6대 후반기 기획행정위원회 위원(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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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양군의회의원프로필

박종근

박종근

  • 이 름 박종근
  • 선 거 구 가선거구
  • 소속정당 없음
  • 사 무 실 055-960-5063
  • 이 메 일 mc5089@korea.kr
  • 주 소 함양읍 용평리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거창 대성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現 마천석재 대표
  • 現 마천석재장학회운영회장
  • 함양군의회 제1대 및 2대 의원(전반기 부의장)
  • 함양군의정활동(전반기부의장)군의회의원
  • 함양군골프클럽회활동 회장역임
  • 現 전국석재인협회 회장
  • 現 한국 흥사단 함양군 지회장
  • 제6대 전반기 기획행정위원장
  • 제6대 후반기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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