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5회 함양군의회(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8호
함양군의회사무과
일시 2012년7월16일(월)
장소 산업건설위원회실
날씨 맑음
의사일정
○. 농업자원과 소관 업무보고
○.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업무보고
심사된 안건
○. 농업자원과 소관 업무보고
○. 질 의
○. 토 론
○.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업무보고
○. 질 의
○. 토 론
(09시40분 감사시작)
연일 계속되는 감사일정에 대단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늘은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마지막 일정입니다. 감사진행은 종전과 같이 해당 실과로부터 간략한 업무보고와 질의·답변절차를 마치고 집행기관에서 제출된 사무감사자료 등을 토대로 서류감사와 함께 필요 시 현장확인을 병행토록 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일차 201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는 농업자원과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입니다.
먼저 농업자원과 소관에 대해서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농업자원과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자원과장 정재호 등단)
○. 농업자원과 소관 업무보고
(09시41분)
평소 농업발전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최병상 산업건설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농업자원과 소관 현안업무 추진사항 6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농기계임대사업 추진상황입니다.
우리 군은 농업인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중부와 북부, 남부 3개 권역으로 농기계임대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상황으로는 금년에 추진하고 있는 북부권의 농기계임대사업소는 안의면 교북리 사과영농조합법인과 인접한 곳에 부지 3,884㎡를 확보하여 농기계 보관창고 630㎡를 건축계획으로 7월 14일부터 김해 소재 석보건설에서 착공하여 10월 중순에 완공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초계획보다 늦어진 사유는 농기계임대사업소는 농업진흥지역 내 설치가 불가하다는 유권해석으로 허가서류가 반려되어서 착공이 약 2개월간 지연되었지만 중앙 관련부서와 수차례 협의와 질의를 가진 바 법규해석을 달리하여 우리 군의 뜻이 관철되어서 타 시군과는 다르게 수천만 원의 예산과 시간을 벌게 되었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농가에서 무리한 사용으로 사용연한 단축은 물론 많은 유지보수 예산이 소요되므로 구체적인 사용기준을 정하여서 농가에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남부권 설치를 위해서 2013년 국도비 예산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으며, 설치예정부지도 물색 중에 있습니다. 임대사업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전문인력 확보 차원에서 현재 사역하고 있는 기간제근로자의 무기계약직 전환이 절실함으로써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 드립니다.
다음은 2012년 고품질쌀 브랜드 육성사업 추진상황입니다.
본 사업은 쌀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자가 선호하는 쌀 생산을 위한 가공시설 현대화와 함양쌀의 이미지 제고와 경쟁력 강화로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함양농협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함양읍 신천리 후동마을 입구에 부지 1만 419㎡를 확보하여서 국비 12억 원과 도비 6억 6,450만 원, 군비 16억 9,850만 원, 자부담 25억 5,900만 원, 총사업비 61억 2,200만 원으로 추진하는 가공시설 현대화사업으로서 2011년 7월부터 착공하여 현공정 81%로 금년 7월 말경 완공예정입니다.
보조금 집행상황은 총 35억 2,300만 원 중에 선급금으로 작년 7월에 10억 원, 기성고 1차로 금년 3월에 10억 7천만 원, 2차로 5월에 8억 3천만 원을 공정률에 맞게 지급을 했으며, 잔액 6억 2,300만 원은 한국식품연구원 성능진단검사 후에 합격이 되면 집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8월 중순경 완공이 되면 위원님들을 모시고 준공식을 갖고 난 후 정상 가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으로는 그동안에 공사를 하면서 정밀을 요하는 공사로서 공종별 시공업체와 호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공사가 지연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함양건강100세음식지구 육성입니다.
외식산업의 발전으로 푸드투어리즘이 각광 받으면서 농촌관광이 활성화되어 매년 관광객이 늘어나는 상림 주변에 특색 있는 음식특화거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추진상황으로는 우리 군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금년 4월에 경상남도 음식특화거리 조성사업이 선정되어 2억 5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 받게 되었으며,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우수외식업지구 선정, 공모사업에 참여하여서 엄격한 심사임에도 우리 군이 우수외식업지구로 선정되어 대외적으로 홍보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를 가졌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지구 내 운영협의회를 7월 중에 구성하고, 의견을 수렴하여서 상림 주변에 푸든존 조성 연구용역을 거쳐서 캐릭터와 브랜드를 개발하고, 명품거리 조성과 맛과 서비스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쉼터와 화단, 간판 정비로 특색 있는 거리를 조성하고, 지역 농특산물인 여주와 산삼, 산채를 이용한 요리 개발로 새로운 식당메뉴로 정착시켜 명실상부한 함양건강100세음식지구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함양 농식품 경쟁력 강화입니다.
식품 소비 트랜드 변화에 따른 향토자원을 활용한 함양농식품 명품화를 위해서 소규모 창업활동 지원 및 생산시설 현대화 지원사업에 14개소에 15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여서 함양농식품 생산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농가공활용센터에서는 잉여농산물에 대한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가공 지원하고 있고, 희망농가에 대해 단계별 교육의 실시로 농식품 가공분야에 창업농가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농식품 판로개척을 위해 금년 4월에 한국외식식자재박람회와 5월에 서울 국제식품산업대전 참가로 함양 농식품 홍보를 통하여 소비자 인지도를 높여 나가고 있으며, 지난 6월 8일 함양 농식품 바이어 초청, 박람회를 성대히 개최한 이후에 외식업체별 제품 샘플링을 통한 거래가 성사되어 현재 6개 업체에 3억 원 정도의 납품을 하였으며, 지난 7월 12일에 지산식품에서 생산되고 있는 자색고구마 음료를 1개의 외식업체에서 2만 병-5톤 차량 1대 분량이 되겠습니다-납품을 하기도 하였으며,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농산물가공센터 실습장 운영과 창업소양교육을 실시하고, 금년 10월 중에 서울 식품대전에 참가하여 함양농식품을 알리는 홍보의 기회로 갖고 서울 외식업체의 CEO동문회와도 지속적인 유대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돈이 되는 농업기술교육입니다.
우리 군은 농업인의 교육열기가 타 시군에 비해서 매우 높아 우리 농업의 미래를 밝혀주는 등불이 되고 있습니다. 경영과 가치, 문화를 결합한 감동교육을 추진하고 있는 새해 농업인 실용화교육과 지역특화작목 및 고객맞춤 정보화교육을 36회에 3,619명에 대해 실시했으며, 농업대학은 친환경농업과, 농산물마케팅과, 그린생활과 3개 과정 129명을 대상으로 3월에서 11월까지 총 60회 계획으로 현장실습과 선진농장 견학, 팀별 현장학습 등 현장위주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열기가 고조되고 있고, 농업인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할 미래지향 전문농업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품목별 전문교육은 사과 외 12개 품목에 대해 수준단계별로 맞춤교육을 실시하여 비용절감과 품질향상으로 경쟁력을 갖춘 강소농업인을 육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행복을 이루는 귀농사업 추진상황입니다.
우리 군에서는 인구유입과 안정적인 농촌정착을 위해 주거마련과 농업창업자금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귀농인 유치와 정착 활성화사업으로 한 가구당 농업창업자금 2억 원 이내 융자 지원과 정착자금 500만 원, 빈집수리비 300만 원을 지원하고 있고, 대한민국 귀농귀촌페스티벌 등 귀농인 홍보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귀농인지원센터는 영농정착활동을 돕기 위해 정보 교류의 장, 영농기술 습득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고, 읍면 및 군단위로 귀농모임체를 조직, 활성화하여 귀농인의 정착률을 높이고 효율적인 귀농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함양에 살고 싶어 하는 귀농사업을 추진하여 도내에서 거창, 하동 다음으로 가장 많은 세대가 귀농을 하였고, 읍면에서도 귀농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갖기 위해 읍면별 귀농교육과 읍면장 멘토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2011년도에 138세대에 312명을 유치하였고, 2012년 6월 말까지는 60여 세대를 유치하여 우리 군 귀농사업이 인구유입의 기폭제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경영인력을 갖춘 타 산업 우수인력을 농업후계인력으로 적극 유치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농업자원과 현안사업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질 의
(09시51분)
업무보고와 관련해서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앉아서 하십시오.
(농업자원과장 정재호 하단하여 자리에 앉음)
과장님,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앉아서 말씀하십시오.
농기계임대사업이 한 군데 있고, 안의권에 하고 있지 않습니까. 하는데 이 자체가 소모성 부품이 많더라고요. 칼날 같은 것 수입품 이런 걸 비축하고 있습니까?
소장님이 돈 확보해 가지고 그쪽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인력확보가 전체 몇 명 되어 있습니까?
과별로 연대하면 좋지 별도로 작물지원과에서 하고 그것보다는 그게 나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우리 고추 무농약단지에 대한 가공센터는 올해는 3ha에 대해서 비가림시설을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3ha 할 것이고, 기상이변에 의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장애요인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비가림시설은 우리 군에서 꼭 확대해야 될 사업입니다.
그렇게 봤을 때 우리 군에서 고추 비가림시설이 고추가 되었든 무엇이 되었든 늘어날 걸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를 때 농림식품연구소의 저 공간에서 나오는 그걸 가지고 운영하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규모로는 너무 적습니다. 어차피 무농약에 대한 마케팅, 유통, 가공 이것까지 다 하려면 민간업체에서 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3ha, 내년에는 6ha 되고, 적어도 고추비가림시설 면적이 적어도 10ha 이상 된다고 가정할 것 같으면 민간업체에서 하도록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236페이지 함양건강100세음식지구 육성 안 있습니까. 보통 다른 지역에 가보면 함양음식이 대체적으로 잘 나온다는 평을 전체적으로 하고 있거든요. 제일 마지막에 보면 우리 함양 농특산물 전문음식점 육성 해 가지고 2개소 설치한다고 했거든요. 어디어디 지정되어 있습니까?
현재 1차로 40여개 음식에 대해서 조사가 된 걸 갖다가 표준화 시키고 있고 향후에 구술로 내려온 부분을 정리해서 자료화 시키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작년도 결산내역에 보면 지금 농업자원과가 세출예산 50% 이상 불용액이 제일 많거든요. 13건에 전체 2,390억에서 지금 잔액이 1,557억인가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서 이렇게 많이 나옵니까?
전체적으로 보면 50% 이상 되는 게 제법 되거든요. 불용액이 50% 넘는 게 13건입니다. 앞에 다른 과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예산을 할 때, 세출예산을 잡을 때 50% 이상 안 되게끔 그렇게 조절을 해주십시오.
나머지는 어쩔 수 없이 반납을 해야 될 그런 실정입니다.
올해는 활성화 시켜 가지고 하는지 모르겠는데 농업도 경쟁력이고 인구가 경쟁력 아닙니까. 귀농인 중요하고 귀촌이 중요한데 함양이 4만 대에서 왔다갔다 하는데 인구를 증가시키는 요인 중에서는 자연적인 증가하고 기업체 유치하고 귀농·귀촌 이 세 가지 관점에서 봐야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특히 텔레비전에서도 보셨지만 54년생에서부터 63년생까지 베이비붐세대 아닙니까.
그 분들이 올해부터 사실상 은퇴할 시기입니다. 10년 정도 귀농을 바짝 조여 가지고 함양에서도 인구가 늘어날 수 있도록 귀농·귀촌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써야 안 되겠나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소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귀농·귀촌은 우리가 단순히 농업경제만 활성화 시키는 것이 아니고 우리 농업·농촌지역의 문화를 활성화 시키는 부분도 있습니다. 다만 귀농이나 귀촌하신 분들이 지역주민과의 문화적 충돌이 간혹 일어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우리가 집중적인 교육을 통해서 같이 더불어 살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 집중적으로 교육을 할 계획입니다.
지금 현재 우리 농업창업자금하고 빈집수리비 지원이 19명에 1억 4,500이 나갔죠? 그런데 정착자금이, 아까 과장님 말씀하실 때 정착자금이 500만 원, 빈집수리비가 300만 원 나간다고 했죠?
제가 알기로 2억 몇 천만 원 들어갔습니다. 월 200만 원 유지보수비를 주고 있는데 참 안타까운 것은 여태까지 회원이 700명밖에 안 됩니다. 그리고 우리 공무원들 자체도 그게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계세요. '2900.CO.KR'이라고.
집은 잘 지어 놓고 고객이 왔다갔다 하지도 않는, 손님도 없는 이런 집을 이런 많은 예산을 들여서 하고 있다는 게 자체에 대해서 안타까운 점이 많거든요.
그런데 함양농협뿐만 아니고 마천농협, 개인홈페이지 온라인상에서 판매량을 보면 판매량도 1억 몇 천만 원밖에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걸 더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몇 년 전에 이노태 계장이라든가 여러 담당계장님이 있을 때 활성화 시키려고 하다가, 농협하고 여러 가지 연계해서 하다가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해서 아마 더 진행을 못했던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멋지게 만들어 놓은 쇼핑몰을 함양군의 개개인의 농가들이 시간도 없고 그리 안 하면 능력도 없고, 돈이 투자되는 금액이 있기 때문에 쇼핑몰 자기들 카페라든가 이런 운영을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대행을 해주자고 농산물홈쇼핑몰을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전혀 활성화가 안 돼 있거든요. 그래서 활성화가 안 되는 게 여러 가지 문제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각 쇼핑몰을 제가 알아본 바로는 여러 가지가 있더라고요. 그렇지만 그동안 어려운 점, 문제점을 파악했으니까 좀더 예산을 투입하고 행정에서 관심을 가지면 활성화 방안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게 유통망센터를 아까 얘기하셨는데, 유통법이 이것은 개념이 다르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것은 온라인상이 아니고 직접적인 판매를 하고 큰 납품을 얘기하고 이리 하겠지만 실제로 앞으로는 온라인으로서 판매량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적은 비용을 들이고 충분히 할 수 있는, 온 세계에 다 팔 수 있는 그런 쇼핑몰이 있는데 그걸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생각을 안 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 홍보활동을 얼마나 했는가?
출향인들한테, 산삼축제나 이번에 MTB에 900명 정도 온다 하는데 그런 고객들 다 확보된 것 아닙니까. 그런 사람들 계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돈을 안 들여서도, 산삼축제 오면 다 이름 적어주고 전화번호 적어주고 갑니다. 그리고 우리 명예군민도 있습니다. 전혀 안 하고 있거든요. 관리 자체가 안 되는 것 같아요.
담당자 전산 유지보수 하시는 분도 열심히 하고 있지만 행정적인 관심도가 떨어지니까 못하시는 것 같더라고. 온라인에 도메인을 올리는 것도, 키워드 이런 부분들도 충분하게 예산만 조금 들어가면 할 수 있고, 기획상품이라든가 계절상품이라든가 이런 걸 기획하면 충분하게 관심도 유도가 될 것이고, 특히 함양군 관내 공무원들한테도 이런 데는 공무원에 대해서 몇% 할인을 해주겠다, 하면 관심을 가지고 홍보도 할 수 있는 자원이 600명이나 있는데 그런 것도 활용이 안 되고 있거든요.
제가 안타까운 것은 거기에 대한 전문가적인 분이 한 분이 있거나 아니면 관심이 있는 분, 아니면 유통센터 법인이 설립되니까 위탁을 줘서라도 충분하게 고민을 해볼 때가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거기에 관심을 가져 주십사 하고 부탁 드립니다.
한편으로는 인터넷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2900이 뭐냐, 이런 것을 자기네들이 빨리 인식하기 위해서 함양군의 논두렁, 밭두렁 길이가 2,900리다, 그래서 2,900이다, 이런 쪽에 스토리텔링도 하고 여러 가지 노력을 많이 하고 합니다마는 앞으로 계속해서 홍보를 많이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 등을 토대로 위원님들께서 감사에 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10시22분 서류감사 시작)
○위원장 최병상 더 감사하실 위원 없습니까?
그러면 농업자원과 소관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한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주십시오.
(농업기술센터소장, 농업자원과장 회의실 퇴장)
○. 토 론
○위원장 최병상 토론하실 위원님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남연 위원 소특자금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보조금 지원현황이 전부 보면 2006년 2007년 2010년 해 가지고 보조금이, 물론 농축산과나 작물지원과 하고 전부 관련이 농업기술센터 소관입니다.
그런데 보면 보조금에 연체가 되어 가지고 채무 압류조치, 보증인 압류조치 1차 2차까지 한 사람을 양파·감자작목반 이런 게 50% 지원이 다 되어 있더라고요. 5천만 원이면 2,500만 원, 누구라 이름을 거론하지 못하지만 이런 것은 소특자금 연체상황을 보면 전체적으로 75건 되어 있고 농업기술센터 전체로 보면 100건이 넘습니다.
만약에, 작목반 자금을 보조를 줄 때 이런 걸 참작을 해 가지고 주면 좋겠습니다.
성함이 홍길동이면 홍길동을 군청 홈페이지 치면 자금을 어디에서 얼마 나가고 이런 체계가 있으면 이런 연체가 있을 수가 없거든요.
물론 작목반을 구성해 가지고 대표자로 작목반 자금을 50% 지원 받았지만 이런 것은 개선이 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융자를 줄 때 그런 사람들은 제외를 시키고 열심히 할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들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안 위원님 말씀은 소특자금 연체자가 보조금을 받는 걸 제한을 해 달라?
○안남연 위원 예.
○위원장 최병상 노 위원님, 없습니까?
○노길용 위원 우리 함양군의 농산물 수출이 1천만 원이라는 것은 제가 생각할 때는 말도 안 되는 소립니다.
올해 수출에 지원해주는 예산이 5억이나 서 있는데 1천만 원 목표를 세워 놓고 수출한다는 것이 집행부의 공무원 자세가 수출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함양군의 농산물 수출에 대해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서 수출에 신경을 써 주셔야 안 되겠나 생각이 됩니다.
○위원장 최병상 노 위원님 말씀하신 것은 수출촉진자금 1천만 원밖에…
○노길용 위원 농산물 수출촉진자금이 2011년도 국도비 반납현황에 보면 1억 6천만 원 보조를 받았는데 9,400만 원을 반납을 했어요.
○위원장 최병상 1천만 원밖에 못 썼다는 거네요?
○노길용 위원 1천만 원이라는 것은 수출총액이 1천만 원…
○위원장 최병상 1천만 불이겠지요. 달러?
○노길용 위원 1천만 불, 아~아, 착각을 했네요.
○임재구 위원 한 번 더 강조를 하고 싶습니다.
함양군의 쇼핑몰 2900.CO.KR이 많은 예산을 들이고 월 많은 유지보수비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우리 행정에서 좀더 관심을 가지고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여러 방법을 모색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저도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는 항상 의원 되고 나서부터 이야기한 게 서상의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그 자체가 쓰는 걸 보면 홍원바이오텍하고 산삼 쪽에 하고 2개 업체가 로얄층을 다 차지하고 있습니다. 식품, 양파 엑기스를 뽑는 것은 10평 정도로 하고 있고, 중금속분석실이 있고 한데 이 자체가 활성화가 안 돼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비가 20억 이상 투입되었고 한 상태에서 쓰고 있는 것은 하루에 양파생산량이 양파 대여섯 망밖에 안 나온답니다. 현실성 없는 전시행정인 것 같아 가지고 이것은 시정을 해달라고 했는데 아직까지 안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오후에 현장도 같이 가보도록 하고 하면서 그렇게 하면 좋겠고, 안 위원님 말씀은 소특자금 연체자에 대한 보조금을 제재하는 방향을 제가 소특자금 조례를 할 때 그걸 몇 번 이야기했습니다.
소특자금 연체자가 보조금 타 가고 있더라고요. 이것을 조례나 규칙 쪽에 넣을 수 있는 방향으로 해달라고 했습니다.
노 위원님 말씀하신 수출촉진자금 이 자체는 수출촉진자금을 활용해 가지고 농민들한테 보다 경쟁력 있는 농산물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물류비용하고 포장재하고 이런 걸 하고 있는데 활성화가 덜 된 것 같습니다.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군차원에서 노력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임재구 위원님 말씀하신 함양군쇼핑몰 활성화에 대해서 집은 크게 지어놓고 활용하는 사람이 없다 보니까 유명무실할 것 같은데 돈만 들여 가지고 활용 안 하면 있으나마나 한 것 같습니다.
군에서도 함양쇼핑몰을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전문인을 양성해 가지고 군차원에서 보다 더 신경을 쓸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자원과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감사를 위해서 5분간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므로 5분간 정회하겠습니다.
(10시44분 감사중지)
(10시49분 감사계속)
○위원장 최병상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끝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1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등단)
○.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업무보고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안녕하십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입니다.
연일 무더운 날씨 속에 감사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2012년도 상하수도사업소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37페이지입니다. 마을상수도 유지관리사업입니다.
마을상수도 유지관리사업은 지방상수도가 공급되지 않은 소규모 상수도시설 관내 273개소를 대상으로 저희들이 긴급보수액 6억 900만 원, 한파대책이 1억 원, 위탁관리에 2억 8,800만 원, 총 9억 9,700만 원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상황입니다.
긴급유지보수사업은 수중모터, 수위조절기, 수원고갈 등 시설물 개선에 연중 시행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43건에 4억 8,4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한파대책사업은 관로 해빙 및 항구복구 등 8건에 9,6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마을상수도 273개소 유지관리를 위한 위탁관리사업은 4개 업체에 연간 위탁계약하여 연중 관리하고 있으며,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기상이변으로 자연재해 등 발생빈도가 증가하여 금년에도 수중모터 교체 등 긴급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내년에도 긴급보수에 유지사업비가 증액되어야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은 23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사업입니다.
마을상수도시설이 노후되고 수원이 부족한 지구를 개량하는 사업으로서, 금년에는 6억 원의 사업비로 마천 실덕 외 5개 마을에 수도시설을 개량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암반관정이 수원부족과 수질 불량 등으로 조기 관정 개발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5개 지구에 대해서 관정개발이 완료되어 사업을 착공하여 10월까지 완료해서 맑은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9페이지입니다. 농촌농업생활용수 개발사업이 되겠습니다.
지방상수도 공급이 어려운 농촌지역의 자연마을에 암반관정을 개발하여 생활용수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암반관정 개발 5개소에 12억 5,700만 원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장 위치는 함양읍 양지담, 수동 상본통, 안의 삼산, 서상 노상, 백전 매치, 이 용수개발사업도 관정개발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어 가지고 저희들 사업이 지연되고 있습니다마는 11월까지는 사업을 완료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0페이지 서상농어촌 지방상수도 개발사업 추진상황입니다.
서상·서하·안의지구에 원활한 상수도 공급을 위한 사업으로 급수구역은 서상, 서하, 안의 3개면에 7,790명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은 수원시설 저수지 64만 3천 톤과 관로시설 74㎞, 1일 3,700톤을 생산하는 규모에 총액 414억 원이 투자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상황은 2006년에 착공하여 수원시설, 취수탑 설치, 진입도로 구조물, 정수장 등 종합진도 60% 추진 중에 있으며, 금년에는 57억 1,400만 원의 사업비로 정수장시설, 건축물 5개동과 전기제어계측사업 등을 1월에 착공하여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2013년까지 서상면 소재지부터 관로를 매설하여 2014년까지는 서상면 소재지부터 연차적으로 상수도 공급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241페이지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대사업입니다.
마을상수도의 지하수 고갈과 수질오염 등으로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어 지방상수도를 확대 보급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함양읍 후동, 삼천, 평촌, 기동 4개 마을 208가구에 10억 원의 사업비로 4월에 착공하여 6월까지 완료하고, 수압시험을 거쳐 7월 1일부터 상수도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4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유수율 제고사업이 되겠습니다.
유수율 제고사업은 노후관로 파손 및 누수로 인한 재정 손실과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사업으로서, 노후관로 개량에 5억 500만 원, 누수탐사 7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금년도 사업은 함양읍 백연, 교산, 용평 지구와 수동의 내동, 변동 지구, 안의 봉산, 죽당, 당본 지구, 3개 권역 8개 지구에 3,379m를 4월에 착공하여 6월에 마무리하였습니다.
243페이지 함양하수처리장 증설사업입니다.
함양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은 현재 규모 7천 톤에서 4천 톤을 증설하여 1일 1만 1천 톤을 처리하는 시설로 총사업비 51억 9,600만 원으로 국비 70%, 지방비 30%가 되겠습니다.
금년 사업계획은 2억 100만 원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4월 착공하여 현재 설계 중에 있으며, 향후 추진계획은 하수처리장 증설 공법선정을 8월에 하여 12월까지 사업을 완료 후 내년 5월까지 사업인가 및 계약심사를 거쳐 내년 5월에 착공하여 2014년도까지 사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4페이지 안의 용추계곡 내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개요는 안의면 상원리, 하원리 5개 마을에 하수관거 25㎞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금년도 사업계획은 1㎞에 1억 4,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지금 추진상황은 경상남도 인가절차 중에 있어 인가가 7월 중에 끝나면 8월에 착공하여 2014년도까지 사업이 마무리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5페이지 병곡 가촌·휴촌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위치는 가촌·휴촌·송평·덕평·토내 5개 마을 244가구에 1일 110톤 하수처리시설로, 관거 6.6㎞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19억 1,100만 원으로 2011년 10월에 착공하여 금년 9월까지 사업기간이 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장마가 그치는 7월 중에 아스콘 포장을 완료하여 시운전 완료 후 9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끝으로 246페이지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 특수시책은 마을상수도 전기사용료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마을상수도시설의 전기료 일부를 지원하여 농촌마을 주민의 상수도 전기요금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사업으로 저희들 총시설수는 273개소 중 지원대상은 258개소가 되겠습니다.
계곡수 등 자연 용출수를 이용하고 있는 15개소를 제외한 전기시설이 있는 258개소에 대해서 1억 3천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3~4월까지 저희들이 마을별 전기요금 지원대상 및 전기요금을 파악해서 5월에 1차적으로 4,200만 원을 집행하였고, 11월까지는 잔여 8,800만 원 전액을 100% 교부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201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간단히 보고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병상 상하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앉으십시오.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하단하여 자리에 앉음)
○. 질 의
(10시53분)
○위원장 최병상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업무보고와 관련해서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38페이지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사업 해 가지고 있는데 이게 노후관로 교체하는 겁니까? 다 다르네요? 관정 해주는 데 있고 관로를 새로 해주는 데 있고?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관정을 개발해 가지고 관로를 설치하는 사업인데…
○위원장 최병상 안의는 관로만 설치해주는 게 있는데, 숙림 같은 데는 관로 관정 3㎞ 있는데 노후관로…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관로만 교체해주는 거고, 수동 내산, 지곡 효산, 병곡 덕평 세 군데는 작년에 수질검사 불량지구에 대해서 다시 관정을 개발해 가지고 시설을 해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병곡 덕평 같은 데는 5%밖에 안 되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관정개발 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이 있어요. 왜냐하면 자연마을 가보면 관정, 거의 물이, 수질이 불량하거나 물이 안 나오는 지역이 수질이 나쁩니다.
부지 확보하는 데하고 상당히 어려움이 있어 가지고 보통 한 마을에 관정 개발을 위해서 네댓 공을 시추해도 물이 안 나오거나 수질이 불량해요. 겨우 세 군데 다 확정을 지었어요. 그래서 관정은 개발을 완료했고 사업착공은 했습니다. 그래서 진도가 5%밖에 안 됩니다.
○안남연 위원 246페이지 마을상수도 전기사용료 지원사업 안 있습니까. 그게 집행률이 32% 되었다고 그랬는데 마을별로 전기요금 지원대상 선정은 어떻게 합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273개소가 있거든요. 자연마을 상수도까지. 계곡수하고 용출수를 먹는 데가 다섯 군데가 있어요. 그것은 전기시설이 안 들어가요. 전기시설 들어가는 258개소에 대해서 전체 우리 요금 받는 데서 50% 정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안남연 위원 일괄적으로?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예. 2천 원 정도 보조를 해줍니다. 농촌주민들 한 달에 2,3천 원씩, 1천 원씩 보조해주는 겁니다. 전기사용료 지원사업입니다.
○노길용 위원 마을상수도 유지관리사업에 올해 한파대책이 예산 1억이 서 있는데, 그렇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예.
○노길용 위원 올해 우리 한파 왔을 때 함양군 상수도의 애로점이 한파 대비 그것 한 게 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저희들이 겨울되면…
○노길용 위원 아니 참 내가, 한해대책, 그걸 내가 착각했어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지방상수도는 한해대책을 준비하는데 마을상수도는 한해대책을 준비를 좀 해야 됩니다.
마을상수도 오래 되다 보니까 시설이 노후되고 기온이 급변하기 때문에 한파가 많이 나요. 그래서…
○노길용 위원 올해 전국적으로 한해가 심했는데 함양군에 한해로 인해서 상수도에 지장이 있고 그런 것은 없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그런 것은 없었습니다. 함양읍에 지방상수도 저희들이 겨울에는 6천 톤, 7천 톤 쓰는데 여름 되면 8,500톤까지 씁니다. 제일 가물었을 때 함양상수도가 1일…
○노길용 위원 마천에 한해 왔을 때 광역상수도를 사용했어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사용 안 했습니다.
○노길용 위원 올해 한해가 아주 심했는데 그걸 사용 안 했네요? 지금 광역상수도를 사용 안 하고 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예. 마천 광역상수도는, 막대한 투자를 했기 때문에 활용하기 위해서…
○노길용 위원 전기요금을 50%까지 지원해주는데 주민들하고 협의를 해 가지고 활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야 됩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관리계장이 주민들 모아 놓고 봄에 대책회의도 하고 그랬습니다.
○노길용 위원 알겠습니다. 광역상수도 사용하는 마을이 5개 마을이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예.
○노길용 위원 5개 마을에는 앞으로 상수도 유지관리비를 지원 안 해줘야 됩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광역상수도를 사용 안 할 때는 대책을 세우겠다, 막대한 돈을 투자해서 했는데, 농촌 노인들이 2,3천 원 내는 게 아까워서 활용을 안 하는데 활용을 해야 됩니다.
○노길용 위원 막대한 돈을 투자해 놓고 활용을 해야 됩니다.
○안남연 위원 지방상수도 요금 부과를 하실 때 요금 감면 해주잖아요. 현재 국가유공자하고 기초생활수급자하고 한부모가정하고 한다 아닙니까.
국가유공자는 신청은 대상자에 한해서 합니까? 신청 들어오는 사람마다 다 합니까?
왜 그러냐 하면 작년도 요금감면 대상자수가 올해 요금감면 대상자수하고 비슷비슷하거든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42가구에 113만 원.
○안남연 위원 신청하는 사람에 한해서만 합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그것은 저희들이 하는 게 아니고 주민생활지원실에 유공자 확정 받아 가지고 합니다.
○안남연 위원 국가유공자가 42명 더 될 것 같은데?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지방상수도만 해서 그렇습니다. 지방상수도는 52%밖에 안 먹거든요. 군민이 다 먹는 게 아니고. 그 유공자수하고 차이가 있을 겁니다.
○안남연 위원 작년하고 올해하고 인원수가 너무 똑같아서,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과장님, 243페이지 보면 함양하수처리장 증설사업 있지 않습니까.
지금 7천 톤에서 증설해 가지고 1만 1천 하는데 지금 7천 톤입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톤입니다. 세제곱미터.
○위원장 최병상 7천 톤 가지고 장기적으로 그걸 봐서 4천 톤을 증설합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저희들이 7천 톤, 우수하고 오수하고 같이 내려오면 턱도 없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위탁을 코오롱에서 하고 있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예.
○위원장 최병상 언제까지 계약입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2014년까지입니다.
○위원장 최병상 차후에 직영이냐, 다시 위탁이냐 이것은 결정 못했지 않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가 가지고 할 겁니다.
○위원장 최병상 플러스, 마이너스 계산해야 되지 않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위탁하고 직영했을 때 손익분기점을 계산해야죠.
○위원장 최병상 그쪽에서는 직영을 반대합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제가 알기로는…
○위원장 최병상 노 소장인가 작년에 왔었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반대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그 데이터를 갖다가 기본적인 그쪽 편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데이터를 줬거든요. 군 차원에서 객관적인 자료를 가지고 플러스 되는 것하고 마이너스 되는 것하고 시간을 가지고 한번 검토해 주십시오. 다음에 요구할 때 제출해 주십시오. 급한 것은 아니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그리하겠습니다. 이것은 위탁과 직영했을 때 저희들 수지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소장님이 가지고 왔을 때는 유리하게 했는데 군에서 객관적으로…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행정과에서 정원 조정하면서 직영하는 걸로 수지계산 빼 놓은 게 있을 겁니다.
○위원장 최병상 그것하고 비교 분석해 가지고 시간 있을 때 제출해 주십시오.
○임재구 위원 2011년도 특별회계에서 세출예산 50% 이상 불용액 현황이 보니까 불용액이 많네요? 특히 예산은 세워져 있는데 사용액은 얼마 안 되고, 불용액 금액이 액수가 많네요? 특히 맑은 물 생산기반 구축 해서 정수기능 유지 및 향상에 시설비가 5,500만 원인데 2,700만 원만 쓰고 3,700만 원 돈은 불용액으로 이체시켰는데요. 결산세출예산에,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특히 하수도시설 개량비에서도 6억 1,600만 원 세워져 있는데 1억 4천만 원 정도…
○하수도담당 조영현 하수도특별회계는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수도담당 조영현입니다.
하수도특별회계 같은 경우는 대부분의 예산이 긴급재난 대비 예산입니다. 일반 군회계에서 전출받는 것도 아니고 하수도사용료 들어오는 게 100%입니다. 저희들 나지 않으면 계속 지출이 안 되는 현상입니다. 처리장이나 기계설비가 고장 났을 때 주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그래서 불용액이 넘어갑니다.
○임재구 위원 시설 사고 날 걸 대비해서 예산을 세우고…
○하수도담당 조영현 사용료 들어온 그 구좌로 다 하는 겁니다. 최대한 안 쓰면 고장이 그만큼 안 났다는 겁니다.
○임재구 위원 예산을 절감한 거네. 사업을 안 한 게 아니고?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절감이 아니고 어떤 상황이 나올지 모르니까…
○임재구 위원 잘 관리한 게 아니고 사고가 안 났다는 거네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 예산 더 세우는데 그리 안 하면 이월되고 하는 것 같습니다.
○임재구 위원 대체로 보면 사무관리비나 이런 게 예산이 1,060만 원 되어 있는데도 60만 원 쓰고 1천만 원 넘어가고 이런 것은 사무환경 조성을 잘 안 해서 그런 것 아닙니까?
○하수도담당 조영현 그것은 다 해주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과장님, 그러면 관급자재 2천만 원 이하는 관내에서 수의로 하고 있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예.
○위원장 최병상 지금 시스템이 어떻게 보니까, 자료를 뽑아봤는데 함양군에는 몇 개 관급자재 납품업체가 있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저희들이 상수도 관로하고 상수도 하는 업체가 4,5개소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2천만 원 이하 쪽에 보니까 한쪽에 많이 몰린 것 같더라고요? 작년에 보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집에 취급하는 물품이 그 집밖에 없기 때문에 조금 몰리지 않았나…
○위원장 최병상 그런 식으로 얘기를 안 하더라고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저희들 금년으로 봐서는 같이 골고루 주려고 하고 있는데…
○위원장 최병상 같이 취급을 하면 돌아가면서, 한 군데 주면 딴 데 말이 나오고 하니까 과장님이 융통성 있게, 여기 한번 하면 다음에 저기도 한번 하고, 말이 안 나오도록 해주십시오.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예, 그리하겠습니다.
○노길용 위원 지금은 관로는 한국화이바관 씁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상수도는 많이 안 쓰고 하수도 많이 씁니다. 상수도는 주철관이나 PE관 쓰지, 화이바관이 연결하고 작업하기 곤란해서요.
○위원장 최병상 관도 비싸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작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하수관거를 쓰고 있습니다.
○하수도담당 조영현 한국화이바관은 안 쓰고 맨홀을 씁니다. 그 맨홀이 물이 안 새고 시공도 간단하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초창기에 관을 썼습니다.
○노길용 위원 녹이 안 쓰니 수명이 기니 해 가지고 한참 썼어요. 의회에서 지적도 했고요.
○하수도담당 조영현 그때 그 이후로 관은 안 쓰고 맨홀을 쓰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행정사무감사자료 등을 토대로 위원님들께서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13분 서류감사 시작)
(11시39분 서류감사 종료)
○위원장 최병상 더 감사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한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토 론
○위원장 최병상 토론하실 위원님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고생하셨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퇴장)
○위원장 최병상 안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안남연 위원 상하수도와 관련해서 전체적으로 보면 지금 문제점이 전부 다 보면 암반관정 수원 부족하고 수질불량으로 조기 관정 개발에 애로사항이 많다고 되어 있거든요.
농업생활용수 개발사업이나 이런 것도 전체적으로 보면 상수도 공급이 어려운 농촌 자연마을에 암반관정 개발로 생활용수의 안정적인 공급이 될 수 있도록 사전에 면밀히 파악을 해서, 농촌생활용수는 전 읍면 보면 5개 읍면으로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6개 읍면도 사전에 면밀히 파악해서 생활용수에 지장이 없게끔 그렇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예, 알겠습니다.
○노길용 위원 저는 없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임 위원님? 임 위원님 없습니까?
○임재구 위원 예, 없습니다.
○위원장 최병상 안 위원님이 암반관정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지금 현재 5개 지역에 하고 있는데 함양군이 11개 읍하고 면이 있습니다. 형평성 있게, 딴 면도 수질이나 수량이 부족한 곳은 같이 형평성 있게 개발해 달라는 그런 취지에서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 자체가 하는 분야가 잘 될 때는 표시가 안 나는 것 같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항상 말이 나오는 부서이기 때문에 크게 그런 것은 없지만 우리 물 자체는 어떤 것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기름은 수소로 대체하고 딴 것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물만은 딴 것으로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물 자체는, 우리나라도 언젠가는 ‘물 부족 국가’로 될 수 있다는 상황에서 물의 중요성을 알고, 물 자체 유수율 제고도 문제가 있는데 수돗물 유수율 제고도 많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물 자체는 전기세보다 싸다고 얘기했는데 결코 싼 것은 아닙니다.
부족할 때는 진짜로 대체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물에 대한 인식을 소비자한테 인지를 시켜 주는 방향으로 해 가지고 항상 적정한 물, 깨끗한 물이 될 수 있도록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적극적인 협조로 지난 7월 9일부터 오늘까지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총 10개 실과소에 대한 감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과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다시 한 번 감사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3분 감사종료)
○재적위원(4명)
○출석위원(4명)
위원장 최병상
간 사 노길용
위 원 안남연
위 원 임재구
○출석공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 하종희
농업자원과장 정재호
상하수도사업소장 양대식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주영춘
○출석의회공무원
지방행정주사보 김정삼
○기록자
속기사 이영환